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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반도 대운하

 
 

            http://blog.naver.com/nugurang/120028972228   <네이버 누구랑님의 블러그에서 자료인용>

 
 

 

 1. 한반도 대운하의 역사

가. 준비와 추진의 시기 (1966년 ~ 1979년)
  - 한반도 대운하의 시초는 '남한강 주운 사업'이다.
  - 1966년 박정희 대통령 한강 운하건설 구상 발표 : 한강 유역 조사 업무 지기
  - 1971년 한강유역 조사단 (미국 내무성과 건설부로 구성)
     당시의 경제규모는 물동량이 적어 경제적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
  - 1978년 미국 육군 공병단에 본격적인 운하 타당성 조사 의뢰
  - 1980년 12월 '남한강 주운계획 예비 타당성 조사' 보고서 제출
     우리나라 최초의 본격적인 운하 예비타당성 조사 보고서)

나. 본격적인 추진의 시기 (1980년 ~ 1997년)
   - 1980년 최초의 본격적인 타당성 조사 보고서 : 기술적, 경제적 타당성이 있다는 결론
   - 1985년 한강 운하 계획 보완조사
      '할 것인가, 말 것인가' 아니라 '어떻게 건설항 것인가?'를 더욱 세밀하게 살펴보는 조사
   - 1989년 1월 한강 주운 개발사업 공식 보고서인 '타당성 조사 보고서 제출됨
      3년간의 조사 기간을 거쳐 나온 우리 정부의 공식 입장을 담은 것으로 남한강 운하 보고
      서로는 유일한 공식 보고서
      기술적, 경제적 타당성 있다는 결론
   - 1989년 6월 '사업의 타당성 인정되지만 재정 형편상 유보'
   - 1991년 경인 운하 먼저 건설하기로 결정
   - 1996년 경인 운하사업 착수

다. 운하사업 중단, 부정의 시기 (1998년 ~ 2007년)
   - 잃어 버린 10년 - 운하건설 논의 모두 중단
   - 1998년 '운하는 경제성이 낮고 화경을 해친다'고 주장하는 환경단체들과 정부의 생각이
      같았기에 운하 자체가 부정의 대상물로 1996년 착수한 경인운하사업마저 중단
   - 2003년 12월 기획예산처 민간투자사업 심의위원회를 열어 경인운하 사업 실시 협약
     해지 및 사업 시행자 지정 취소 의결
   - 2004년 7월 건설교통부 해당 컨소시엄에 실시 협약 및 사업 시행자 지정 취소를 통보
      정부가 스스로 시급히 해야 한다고 결론 내렸던 사업을 백지화 시킴
 

 2. 한반도 대운하의 추진 배경

가. 한반도 지정학 적 꿈
      반도성(半島性)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그 약점을 최소화 하고 보완하여 번창
      "세계를 역어 선도하는 항구의 나라"

나. 국토 구조 개선해야 한다.
     - 현재 구조 :
       ① 내륙중심적이고, 내륙 지향적인 국토 구조
       ② 서울 중심의 독점적 공간구조. 일명 "서울 공화국"
     - 개편 내지 개조의 3가지 원칙
       ① 국토의 개방 지향 또는 해양지향 개편
       ② 국토 구조의 선진조직화 개편
       ③ 균형 발전을 위한 내륙 개발 - 광역화 구조 개편
 
다. 강에서 배가 사라졌다.
     - 조선말까지 한강, 낙동강, 영산강, 금강등에서는 배를 이용한 수송이 이루어 졌으나
     - 일제 강점기에 들어 육로 중심의 수송 교통 체계
     - 해방 후 분단으로 인해 한강 하구에 군사 분계선 설치
     - 차후 갬과 하구언 건설로 인해 우리 강에서는 배가 사라짐.
 
라. 물길, 선진화의 물적 기반
     - 유럽이 선진국이 되고, 세계화를 주도하게 된 주요 요인중의 하나가 수로교통의 발달
        이다. '지중해 - 인도항로가 열리자 실크로드의 쇠퇴가 이를 증명'
     - 경제 규모10위 권대의 선진국중 한국만 내륙수로가 전무
     - 네덜란드 42%, 독일 12% 이상 내륙수로 운송

마. 친환경 미래 교통로
     - 내륙 주운과 트럭 운송 비교
       유류소비 : 트럭의 약 30%
       이산화탄소 배출 : 트럭의 약 20%
      ※ 준운 대체시 연간 4억 ℓ (약 4천억원) 유류 절감

바. 경제성과 물동량 비교
      - 경제성
         대부분의 자연 물길을 이용하기에 건설비가 적게 든다.
         경부수로의 경우 건설비 약 15조원 추정되나, 그 절반은 준설된 모래와 자갈 판매 수
         익금으로충당하며, 나머지는 민자 (화물 및 여객터미널과 하항부지의 임대 또는 분양
         대금)로 충당
      - 물동량
         경제가 성장하면 물동량 증가는 필연적
         2005년 대비 2020년 총 물동량은 2배 이상 (16억톤 - 34억톤) 컨테이너는 3배 이상
        (1,500만 TEU - 4,700만TEU) 증가 예상

사. 일자리를 만든다.
     - 경부운하 : 4년동안 약 52만 (공사중 30만 + 공사 후 22만)
     - 호남운하 : 18만 (공사중 10만 + 공사 후 8만)
     - 도합 70만개 정도의 새로운 직접 고용기회 창출

아. 물관리 제대로 한다.
     - 식수간접 취수 방식
     - 경부 : 주운보 13개, 갑문 14개
 
자. 물로 관광 여가활동
     - 물길을 만드는 일은 관광지르 만드는 일
     - 국민소득 3만불 시대는 '느리게 사는 라이프스타일' 추구
     - 인간과 자연, 일터와 쉼터가 어우러진 공간 필요
 

차. 물길이 트이민 인심이 트인다.
     - 물길은 사람과 문물의 교류가 이루어지는 통로
     - 사람들은 물을 보면 마음의 여유를 갖게되고 선해진다.

카. 물길에 거는 희망과 도전
     - 세계를 앞서 이끌고 세계가 존중하는 나라.
        세계 일류 국가가 되는 것....

 

 3. 운하의 이해

가. 운하의 공간 구성
     - 물길 - 수로 - 자연하천
     - 뱃길 - 주운로(宙運路)
     - 생태환경공간
     - 치수공간 - 제방, 제류지, 저수지
     - 이수공간 - 취, 정수시설
     - 위락 . 휴식공간 - 공원, 친수시설
     - 역사. 문화공간
     - 도시공간
     - 경제활동, 물류공간 - 산업, 물류시설, 연계 교통시설

나. 운하의 구성 요소 (시설물)
     운하공사는
     - 수위 증대보다는 수심 증대가 우선한다. : 준설과 갑문
     - 수심 확보를 위한 준설은 하폭 (1,000m)의 일부분 200 - 250m에서만 이루어 진다.
     제방 보강 공사가 이루어 진다.
     - 나머지 공간은 자연 상태 또는 생태환경, 위락 휴식공간으로 유지 관리된다.
     - 하천 유입수 (농업 배출수를 포함하는 비점 오염원)등의 수질 관리시설이 설치되어
        관리된다.
     - 이수(利水), 취수(取水)시설 - 직, 간접취수

다. 운하 수로의 높이차 극복 방법
     - 갑문식 - 수평이동 - 저낙차 양수발전 겸용 가능
     - 절수식 갑문식 - 고산지대를 지나는 운하에 설치 : 양수발전 겸용
     - 인클라인 식 - 경사면 이동
     - 리프트 식 - 연직 이동
     - 폴커크 휠 식 (Falkirk Wheel)
     - 터널식등이 있다.

라. 감문식 - 수위 조절을 통한 수심 증가, 수평이동

마. 세계의 운하 형식

      
       

바. 운항 선박

     

사. 결론
     - 선진국으로 가는 길
        한반도 대운하 - 늦었지만 가야 할 길
     -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의 전문가들은 2008년부터 한반도 대운하가 착공되더라도
        우리나라의 경제성장 속도나 1인당 소득, 국가 경제 규모로 보아 10년이상은 늦은 것
        으로 보고 있다.
     - 국토 개발의 큰 그림은 항상 자연이 수천만 년간 만들어 낸 산과 들과 강을 따라
        순리에 따라 이미 시작했어야 하는 사업이다.
        이미 늦었지만 우리나라를 진정한 선진국으로 만들어 가려면 하루 빨리 운하 건설에
        착수하는 것이 지름 길이다.

 4. 한반도 대운하란?

가. 기본 목적
     - 저렴한 수송로 확보
     - 국토 균형발전
     - 수자원 보호 및 효율적 이용
     - 특성화된 관광 인프라 구축

나. 기본 내용
     - 1차로 문경과 충주 사이에 40㎞의 인공 수로를 건설
     - 300㎞의 낙동강과 200㎞의 한강 연결
     - 2차로 영산강과 금강을 한강 - 낙동강 운하에 연결하고 이어 북한의 강들을 한강에
        연결

다. 운하의 5대 기능
     - 물류 및 여객 수송가능
     - 수량 및 수질 관리 기능
     - 환경 및 생태 보호 기능
     - 여가 및 관광지 제공 기능
        . 수변을 친환경적으로 정비하여 휴식-레져 벨트 조성
        . 도시민에게는 재충전의 공간, 지역민에게는 관광자원
     - 기업의 입지조건 확산의 기능
        . 국토의 균형 발전
        . 특성화된 관광 인프라 구축
        . 물류비 절감으로 기업 경쟁력 상승

라. 한반도 대운하의 구성 

      

바. 한반도 대운하 노선 계획도

구  분

노 선 수

총 연 장

남 한

12개소

2,100㎞

북 한

05개소

1,000㎞

전 체

17개소

3,100㎞

사. 경부 운하 노선 계획도

  

      - 한강 - 낙동강 본류 구간
        . 서울(한강) - 남한강 - 충주
        . 문경(상주) - 낙동강 - 부산
      - 인공 수로 (한강 - 낙동강 연결구간)
        . 1안 : 터널(40㎞) 충주 -달턴-터널-영강-문경
        . 2안 : Sky Line(50㎞) 충주-달천-Sky Line - 상주

       

         

아. 연결구간 : 터널구간

      

구  분

내   용

주요시설

터널 2개소 (21.9㎞, 4㎞), 리프트 2개소 (45m, 57m), 일반갑문 1개소

총공사비

14.9조원 (단선터널 반영, 터널 총 포함 540㎞)

전구간 운항시간

32시간 예상 (설계 기준 시간 : 24시간)

특  징

갈수기 운하용수 공급 불 필요, 용지 보상비 필요

자. 연결구간 : Sky Line
      

구  분

내    용

주요시설

리프트 5개소 (80m), 갑문 4개소, Sky 구간 50㎞, 수로구간 51㎞

총공사비

15.8조원 (Sky-Line 포함 총 599㎞)

전구간 운항시간

32시간 예상

특  징

해발 300m, 협곡담수 935㎞ ~ 45㎞, 홍수 저절댐, 수변 생태공간
휴양관광 특구

차. 주요시설


운하 총 길이
  1안) 터널 540㎞ (인공수로 40㎞포함)
  2안) Sky 559㎞  (인공수로 50㎞ 포함)
 

 
갑문
 1안) 터널 14개소
 2안) Sky 21개소
 


운하 물 공급시설
  - 터널 : 10㎞
  - 댐 : 2개소
 

 운하보


 


대체시설
  - 교량 개축
  - 생태하천 조성
 

 화물 터미널 12개소


 

타. 생태하천

      

      
     - 하천은 그대로 살리고 저수로만 일부 굴착 (갈대밭 등 보존)
     - 하천 부지에 체육공원, 산책로, 자전거 도로, 문화공간 조성
     - 고수부지에 실개천, 연못, 자연습지 생태지역 등 조성
        


 

 카. 개략 공사비

     - 1단계
       . 1안(터널) : 14.9조원
       . 2안 (Sky) : 15.8조원

     - 2단계
       . 추가 소요 : 6.7조원

      - 건설비 마련
       . 강바닥 준설로 인한 ㅗ래와 자갈 약 8.5억 ㎥
       . 준설된 모래와 자갈 판매 수익금 : 약 8조원
       . 주요 하천은 국가 소유이기에 하천 주변을 정비해 활용하면 엄청난 재원 마련 가능
 
파. 공사기간 : 4년
     - 보 및 갑문 : 개소별 3년
     - 수로 조성 (생태하천 포함) : 구간별 2년
     - 터널 (21.9㎞) 또는 스카이 라인 : 4년
     - 터미널 및 대체시설 : 개소별 3년

하. 기대효과
     - 경제효과
       . 일자리 창출 (약 30만명)
       . 관련 산업의 발달과 성장으로 중소기업 육성
      . 물류비 절감으로 기업 경쟁력 상승
     - 문화효과
      . 문화공간 창출 : 문화를 생활처럼 즐길 수 있는 공간 마련
      . 문화산업 확대 : 다양한 문화이용 공간 창출
      . 관광산업 효과 : 운하 그 자체가 관광 상품, 내륙이 관광 도시화
     - 환경효과
      . 국토보호 효과 : 반복되는 홍수와 가뭄을 예방
      . 친환경 개발 : 자연 물길을 그대로 이용 (인공수로 : 터널 40㎞)
      . 환경적 가치 : 자연 생태지역, 체육공원, 산책로, 문화공간등을 조성해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공간 형성 가능
     - 지역효과
      . 지역산업 창출 : 경쟁력 잇는 지역 특화산업이 발달
      . 시장 효과 : 운하 주변에 물류가치와 산업벨트 조성
      . 내륙의 지역 경제 활성화로 진정한 지역 균형 발전 가능

 5. 조감도

[대구 금호강 지역]

[ 광주 내만지역]

[충주 조정지댐]

[출처 : 한반도 대운하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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