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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심,항로표시

 
 

            http://blog.naver.com/nugurang/120028972228   <네이버 누구랑님의 블러그에서 자료인용>

 
 

 

 
 

 항로표지 설명

 
 

  1. 항로 표지의 의의와 사명

      항로표지는 해상 교통의 안전을 도모하고 선박의 능률증진을 위하여 인위적으로 항해지
      표를 설정하는 시설을 말하며. 등광, 형상, 색체, 음향, 전파등의 수단에 의하여 항, 만,
      해협, 영해, 배타적 경제수역 및 내수면에 시설하게 된다.
 

  2. 항로표지의 종류

     - 광파표지 : 등대, 등표, 도등, 조사등, 지향등, 등주, 등부표 및 등선
     - 형상표지 : 입표, 도표 및 부표
     - 음파표지 : 전기혼, 에어사이렌, 모터사이렌, 다이아폰 및 종
     - 전파표지 : Radio Beacon, Radar Beacon, Ramark Beacon, Loran Decca,
                       위성항법보정시스템 (DGPS/DGLONASS 및 Radar Station)
     - 특수신호표지 : 조류신호표지, 선박통항신호표지(VTS) 및 기상신호표지
     - 특수항로표지 : 공사목적용표지, 침선표지, 규정표지, 교량표지, 계선표지, 해저케이블
                        표지저송유관표지, 해양자료수집용표지, 해양자원탐사용표지,
                        해양자원시추용표지 및 해양자원채굴용표지
 

  3. 등광, 형상, 색채로 구분하는 표지 (Visual Aids)

    ① 등대(燈臺), 등주(燈柱)
         선박이 육지나 주요 변침점(Turning Point) 또는 선위(船位)를 확인하기 위하여 연안에
         설치하거나 항만의 소재, 항구등을 나타내기 위하여 설치한 구조물로서 등광(燈光)을
         발하는 것 중 구조가 탑 모양인 것을 등대. 기둥 모양인 것을 등주라 한다.
    ② 등표(燈標), 입표(立標)
         선박에 장애물의 존재나 안전항로를 알리기 위하여 암초, 천소(Shoal)등에 설치한
         구조물로서 등광을 발하는 것을 등표, 등광을 발하지 않는 것을 입표라 한다.
    ③ 조사등(照射燈)
        등대 및 등주 부근에서 선박에 장애물의 존재를 알리기 위하여 암초나 방파제 끝 및
        위험구역등을 비추는 것을 조사등이라 한다.
    ④ 도등(導燈), 도표(導標)
        통향이 곤란한 수도(水道)나 좁은 만(灣)의 입구등의 항로를 표시하기 위하여 항로의
        연장선상의 육지에 설치하는 2기 이상의 1조로 하는 구조물로서 등광을 발하는 것을
        도등, 등광을 발하지 않는 것을 도표라 한다.
    ⑤ 지향등(指向燈)
        통향이 곤란한 수도나 좁은 만의 입구등의 항로를 비추기 위하여 항로의 연직선상의
        육지에 설치한 것을 말하며 백광은 항로 중심을 표시하고 좌현에는 록색광, 우현에는
        적색광을 표시하는 것을 지향등(Sectot Light) 이라고 한다.
     ⑥ 등부표(燈浮標)
         선박에 암초나 천소등의 장애물의 존재나 항로를 표시하기 위하여 해저에 침추(Sinker)
         를 설치하여 해면상에 뜨게 한 구조물로서 등화를 발하는 것을 등부표, 등화를 발하지
         않는 것을 부표라 한다.
     ⑦ 교량표지(橋梁標識)
         교량 아래에 가항수역(可航水域)이나 항로의 중앙, 교량 양측 및 교각의 존재를 알리기
         위하여 교량이나 교각등에 설치한 등화와 표지를 말한다.
     ⑧ 기타등(燈)
         이밖에 씨바스, 파랑관측탑, 석유탐사탑 등 해상에 설치된 고정구조물을 표시하는 위한
         특수표지와 출입 또는 통항금지구역등을 알리기 위하여 설치하는 규정표지 등이 있다.
 

  4. 음향에 의하여 구분하는 표지 (Audible Aids)

      무신호는 안개나 눈 기타에 의하여 시계(視界)가 좋지 않을 때 신호소의 소재를 선박에
      알리기 위하여 음향(소리)에 의하여 신호를 발하는 시설을 말하며, 발음기의 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 전기혼 : 전자파를 발진, 증폭, 변조(음파)시켜 취면
     - 에어사이렌 : 압축공기에 의하여 사이렌 취명
     - 모터사이렌 : 전동기에 의하여 사이렌 취명
     - 다이아폰 : 압축공기에 의해서 발음체인 피스톤을 왕복시켜 취명
     - 종(Fog Bell) : 가스의 압력 또는 기계장치로 타종하는 것
 

  5. 전파에 의하여 구분하는 표지 (Radio Aids)

      ① Radio Beacon
          선박이 무선방향탐지기(RDF)로 송신국의 바위 측정이 가능하도록 정해진 시각에 전
          파(285 ~ 325㎑)를 발사하는 시설로 윌나라는 무지향성무선표지로 A2 전파를 발사하
          며 2˚ 이내의 오차로 유효거리는 주간에 약 100m 야간에는 약 50m이다.
      ② Radar Beacon
          선박에 장착된 Radar로부터 발사된 전파를 수신하여 자동적으로 응답함으로서 선박
          레이더 영상에 휘선기호(Bright-line Spectrum)로 나타나게 하여 방위 및 위치를 알
          수 있도록 전파(X-band:9300-9500㎒, S-band:2900-3100㎒)를 발사하는 장치이다.
      ③ Ramark Beacon
          Radar Mark Beacon의 약어로서 선박에 장착된 Radar 영상에 소인 (Sweep)의 기점
          에서 송신국의 방향으로 점선 또는 파선으로 방위를 나타내는 전파(9375±40㎒)를
          발사하는 장치이다.
      ④ Loran-C
          Long Range Navigation의 약어로 쌍곡선항법을 이용하여 선박의 위치를 측정하는
          것으로 90 - 110㎑의 Pulse 신호를 지속적으로 발사하는 시스템으로 주국 1개소와
          종국 2-4국으로 구성되며 유효거리는 약 1,200m정도이다.
      ⑤ Decca
          쌍곡선 항법장치의 일종으로 장파 70 - 130㎑를 발사하며 시스템 구성은 주국과 주국
          으로부터 80 - 110㎞ 떨어진 2 또는 3종국으로 cHAIN을 구성하고 유효거리는 주간
          550M, 야간 300M정도이다.
     ⑥ 위성항법보정시스템(DGPS)
         Differential Glpbal Positioning System의 약어로서 24개(21개, 예비3)의 위성을
         이용한 3차원의 위치 측정시스템이며, gps 측위 오차를 정밀하게 보정하여 중파
         283 - 325㎑로 rADIO bEACON 신호와 함께 MSK(Minimum Shift Keying)로 변조된
         G1D 전파를 발사하는 장치로 정확도는 약 10m 이내이고 유효거리는 약 100m
         정도이다.
     ⑦ Radar Station
         주요 항만 및 항로등 선박 교통량이 많은 해역의 육안(Shore Base)에 Radar를 설치하
         여 부표등의 항로 표지의 위치 기타 항만시설, 지형, 통항선박의 상황 등의 영상정보를
         제공하는 장치이다.
 

<표준형 등부표>

<LL-24>

<LL-26>

<LL-26(m)>

<LL-30>

<LS-35>

<LSP-24>

<LT-10>

<LNBY-100>

U-17C(P)

U-17C(S)

U-17S(P)

U-17S(S)

UR-17C(P)

UR-17C(S)

UR-17S(P)

UR-17S(S)

DayMark / TopMark

 

<측방표지>

 

 <방위표지>

 

 <안전, 고립,, 특수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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