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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만건설관련
 
 

                 http://blog.naver.com/nugurang/120028972228   <네이버 누구랑님의 블러그에서 자료인용>

              제주외항건설. 서방파제 .케이슨거치 사진  .제주외항신기술


◈ 사업 기간 : 2008년 ~ 2020년
◈ 발  주  처 : 부산항만공사
◈ 주관 부서 : 도시계획부
◈ 위       치 : 부산광역시 중구 동구(부산항) 일원
◈ 사업 개요 : 부산북항 재개발을 통한 부산역일원의 원도심을 활성화하기 위한
            부산시의 대형 프로젝트로서 부산항을 컨테이너 화물기지로서만이 아닌 해양관광
            종합물류 등의 부가가치가 높은 해양거점으로서 만드는 데 목적이 있음.
            특히, 2020년까지 일반부두에 국제여객터미널 및 크루즈 터미널 기능을 겸한 국제허
            브여객터미널과 해운센터 복합 쇼핑몰 호텔 국제업무시설 주상복합건물등을 건립하는
            초대형 재개발 사업임.
◈ 부산북항 재개발 토지이용계획

부산 북항 재개발 토지이용계획

 항만시설지구

34,000평

 국제교류업무지구

33,000평

 정보기술영상전시지구

37,000평

 복합도심지구

49,000평

 해양문화지구

47,000평

 도로공원등 공공시설

230,000평

 합계

430,000평


부산항 개항 이래 최대 프로젝트로 꼽히고 있는 북항 재개발 사업의 청사진이 제시됐다. 부산항 북항 마스터플랜 연구용역을 시행해 온 부산항만공사(BPA)는 25일 북항 재개발사업 시민설명회를 하루 앞두고 사업 추진 방향 등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전면 공개했다. BPA가 (주)삼안 컨소시엄에 용역을 의뢰해 수립한 마스터플랜에 따르면 북항 재개발사업은 일반부두인 1~4부두와 중앙부두 일대 총 43만여평을 대상지로 하고 있다. 이 가운데 20만평은 △항만시설 △국제교류?업무 △IT?영상?전시 △복합도심 △해양문화 등 5개 지구로 나눠 개발하고, 나머지 23만평에는 친수공원과 도로, 수로 등 공공시설을 배치했다. 지구별 토지이용계획을 보면 3부두와 중앙부두 일대 3만4000평에 조성될 항만시설지구에는 국제?연안?크루즈터미널 등을 건립하며, 너비 40m, 길이 680m의 입체 데크를 설치해 부산역과 직접 연결되도록 했다. 항만시설지구 안쪽 3만3000평에 조성될 국제교류?업무지구에는 120층과 100층 규모의 랜드마크 빌딩 2동을 건립, 국제무역 및 컨벤션센터, 초특급 호텔 등을 유치해 도시기능이 단일 건물 내에서 이뤄지도록 했다. 또 4부두 일대에 조성될 IT?영상?전시지구 3만7000평에는 IT쇼핑몰과 복합영상관, 다목적 야외공연장 등을, 1, 2부두 일대에 들어설 복합도심지구 4만9000평에는 실버타운과 쇼핑몰, 외국인학교 등을 배치했다. 이와 함께 1, 2부두 전면에 들어설 해양문화지구 4만7000평에는 예술의전당과 해양테마파크, 아시아민속촌, 오션돔 등 친수공간을 조성키로 했다. 마스트플랜은 특히 이들 지구를 통과하는 너비 40m, 길이 3km의 수로를 조성하고, 수로 주변에는 산책로와 테마공원을 만드는 한편 주요 지역에 유람선 선착장을 건립, 유람선이 운항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주변지역과의 연계 교통계획과 관련, 부산역~북항~제2부산롯데월드~충무동을 잇는 너비 10m, 길이 5km의 경전철을 건설하고, 충장로 일대 교통체증 완화를 위해 연안여객터미널~4부두 2.6km구간에 왕복 4~6차선의 지하차도를 만들기로 했다. 이와 함께 역세권 환승교통 체계 구축을 위해 부산역과 국제여객터미널을 연결하는 보행 데크를 만들고, 북항~자갈치~충무동을 잇는 보행 산책로와 자전거 도로도 아울러 설치하기로 했다.   BPA는 이밖에도 북항 주변을 북항권역과 남항권역, 영도권역 등으로 나눠 북항권역은 국제 해양관광과 비즈니스 중심지로, 남항권역은 자갈치시장 현대화 사업 등을 통한 시민 친수공간으로, 영도권역은 복합해양리조트 단지를 조성하는 장기 개발방향도 제시했다.
 


한편 오는 2020년까지 추진될 북항 재개발 사업에는 민자 7조6000억원을 포함 모두 9조2600억원이 소요되며, 이 가운데 부지조성비는 1조3600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추산됐다.   또 재개발 사업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12만명의 고용창출과 함께 부지조성단계에서 4조원 등 총 32조원의 생산유발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했다. BPA는 26일 개최되는 시민공청회와 최종보고회 등을 통해 재개발 계획안을 확정,  국가계획인 부산항 기본계획에 반영한 뒤 실시설계 등을 거쳐 오는 2008년 사업에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25일 부산항만공사(BPA)가 공개한 부산항 북항 재개발사업 마스터플랜은 낡고 오래된 북항 일대를 재개발을 통해 시민 친수공간과 세계 해상관광의 거점 등으로 개발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BPA는 특히 재개발 지구의 60% 이상을 항만시설과 공원, 수로 등 공공시설을 조성하는데 할애해 공익성을 우선시하고, 바다 매립을 최소화하는 등 친환경적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관심을 모은다. 또한 재개발 사업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32조원, 고용창출 효과는 12만1000여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돼 이 사업이 우리나라 제2도시 부산의 경제를 부흥시키는 결정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됐다.

사업규모와 개발 전략은 부산항 북항 재개발 사업 대상지는 1~4부두 및 중앙부두 일대와 인근 공유수면 등 총 43만평이다. 이 가운데 육지는 14만5000평이며, 수로를 포함한 해안면적은 9만7000평, 매립면적은 18만9000평이다. BPA는 이 사업 개발전략을 북항 일대를 동남권 관광벨트와 비즈니스의 중심으로 개발, 국제 해양관광의 거점으로 육성하고, 태평양과 유라시아를 잇는 교통요충지로 발전시켜 나가는 데 두고 있다. 또 시민들에게는 해양문화, 휴식, 여가선용을 위한 친수공간을 최대한 제공하고, 선진 개발기법을 도입해 친환경적이고 차별화된 항만재개발 모델을 제시하겠다는 입장이다.

지구별 개발 계획은 BPA는 해외사례조사와 시민 전문가 설문조사 등을 통해 43만평 가운데 20만평은 △항만시설 △국제교류?업무 △IT?영상?전시 △복합도심 △해양문화 등 5개 지구로 나눠 개발하고, 나머지 23만평에는 공원과 도로, 수로 등 공공시설을 배치했다. 항만시설지구에는 국제?연안?크루즈터미널 등을 건립하며, 부산역과는 입체 데크를 설치, 연결해 해륙일체형 종합터미널이 되도록 했다. 국제교류?업무지구에는 120층과 100층 규모의 랜드마크 2동을 건립, 국제무역센터, 초특급 호텔 등을 유치하기로 했다. 또 IT?영상?전시지구에는 IT쇼핑몰과 복합영상관, 야외공연장 등을, 복합도심지구에는 실버타운과 쇼핑몰, 외국인학교 등을 배치했다. 해양문화지구에는 예술의전당과 해양테마파크, 아시아민속촌, 오션돔 등을 조성, 시민들의 휴식 및 여가공간으로 활용되도록 했다.

친수공간 조성과 친환경계획 시민과 관광객들을 위한 워터 프론트 계획으로 우선 재개발 사업지에 너비 40m, 길이 3km의 수로를 조성해 유람선이 다닐 수 있도록 했으며, 수로 양측과 해변에 8km에 달하는 수변산책로를 배치했다. 또 수로 주변을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 놀거리 장소로 개발하고,  산책로로 직접 연결되는 공원, 전면공지 등 열린 공간을 조성해 시민과 관광객들이 안정감 있고 여유롭게 산책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해양문화지구에 3만평 규모의 공원을 조성하는 등 수로를 포함한 녹지율이 전체 사업 대상지의 36%에 달하도록 했고, 충장로 주변에도 대규모 녹지를 조성키로 했다.   또 충장로 일대 심각한 교통체증 완화를 위해 연안부두~4부두 2.6km구간에 왕복 4~6차선 지하차도를 건설, 영주고가도로와 지하차도가 직접 연결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역세권 환승교통 체계 구축을 위해 부산역과 국제여객터미널을 연결하는 보행 데크를 만들고, 북항~자갈치~충무동을 잇는 보행 산책로와 자전거 도로도 아울러 설치하기로 했다.

향후 추진계획과 풀어야 할 숙제 BPA는 26일 개최되는 시민공청회와 최종보고회 등을 통해 재개발 계획안을 확정, 국가계획인 부산항 기본계획에 반영한 뒤 실시설계 등을 거쳐 오는 2008년부터 연차적으로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대상지별 개발 계획에 따르면 1-1단계인 2부두와 중앙부두 일원은 2008~2012년, 1-2단계 구간인 3,4부두는 2012~2016년, 2단계인 1부두와 여객터미널지역은 2016~2020년까지로 하고 있다. 그러나 재개발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일본 요코하마의 ‘미라토미라이 21’ 등 외국의 성공 사례에서 보듯 정부와 지자체의 전폭적인 지원과 함께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가 요구된다. 이에 따라 정부와 부산시는 재개발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관련 특별법을 제정하고, 독립기구를 설립해 재개발 사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대규모 재정 지원을 통해 기반시설과 공공시설을 짓도록 함으로써 부지 분양가를 최대한 낮춰 민간자본을 유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이와 함께 환경 친화적 재개발을 위해 기존 7.5km이던 해안선 길이를 11km로 확대했으며, 곡선형 호안을 조성하고, 해수유통구와 잔교형 부두를 설치해 해수흐름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했다. 또한 생물 서식형 호안블록과 인공어초 등을 설치, 해양생물이 서식할 수 있도록 해 해양생태계 복원을 도모했다.

사업 추진 주체와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북항 재개발 사업에는 부지조성비 1조3600억원과 민간부문 건축비 7조9000억원 등 모두 9조26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다. 사업은 BPA 중심으로 사업추진단을 설립해 추진하되, 공익성을 높이기 위해 부지조성비 가운데 3000억원과 국제여객터미널 건설비 3000억원은 정부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사업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부지조성단계에서 3조7000억원, 건축공사 단계에서 28조원 등 총 31조7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또 고용창출은 부지조성과 건축공사 단계에서 8만3000명, 사업 후 일자리 창출 3만8000명 등 12만1000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연계 교통계획은 주변지역과의 연계 교통계획과 관련, 우선 부산역~국제여객부두~북항주요시설~제2부산롯데월드~충무동을 잇는 너비 10m, 길이 5km의 경전철(LRT)을 건설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또 장기적으로는 이 경전철이 현재 민자사업으로 추진 중인 영도선과 송도선이 연계되도록 했다.



BPA와 부산시, 해수부는 마스터 플랜에 대해 2006년 10월 26일 오후 3시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시민설명회를 열어 다양한 의견을 수렴, 확정한 뒤 기본·실시설계를 거쳐 2008년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대상지별로는 2부두와 중앙부두 일대는 2008~2012년까지, 3~4부두 지역은 2012~2016년까지, 1부두와 여객터미널 일원은 2016~2020년까지 재개발을 마칠 계획이다.

이 사업에는▲부지조성 1조3600억원 ▲국제여객터미널 건축비 3000억원 ▲나머지 지구 건축비 7조6000억원 등 모두 9조2600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중 7조9000억원은 민자 유치로 진행된다. 사업은 가칭 북항재개발공사를 내년 1월 설립, 추진될 예정이다. 부지조성 등 기반시설 사업비 1조3600억원은 정부지원 3000억원, BPA 1조600억원으로 조달할 방침이다.

그러나 이같은 재개발 추진에는 몇가지 어려움이 있다.

우선 부산역~부산진역 2.5㎞ 구간의 철도부지 지하화를 통한 북항·역세권 연계 개발 논란이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 BPA는 연안여객터미널~4부두간 2.8㎞ 구간의 충장로에 4~6차로의 지하차도를 설치해 북항과 역세권을 연결한다는 방안을 제시했으나, 이는 KTX 지하화 방안과 배치된다.

또 BPA는 부두 위주 재개발에 먼저 착수하고 철도 지하화 방안들은 부산시·건설교통부와 장기적으로 검토해 추진한다는 계획이지만 항만과 역세권의 통합개발을 주장하는 부산시와 일부 시민단체와 마찰이 예상된다.

또 국비 지원과 7조9000억원에 이르는 민자(民資) 유치의 가능성 여부 등도 사업 추진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BPA측은 “북항재개발이 완성되면 부산의 지도가 바뀔 뿐만 아니라 호주 시드니 달링 하버나 일본 요코하마 미라토미라이, 영국 런던 도크랜드 등 외국 유명 해양관광지에서도 부산을 부러워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외항 2단계공사


  
   제주외항(2단계)건설


 1. 공사개요
   ① 공 사 명 : 제주외항 2단계 항만시설 축조공사
   ② 사업목적 :
    . 기존 제주항의 내항시설로서는 대형 국제여객선 접안을 위한 선회장 및 전면수심 확보등이
      곤란하고 항만시설 부족으로 만성적 체선, 체화현상이 발생되고 있는 실정
    . 제주항의 여객 및 하역기능을 효과적으로 분담시키고 항만시설 운영의 효율화 및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제주외항에 외곽시설과 국제 유람선 및 일반화물부두 등을 건설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③ 공사현장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건입동 제주항 동쪽 화북지역 전면해상
   ④ 공사기간 : 2006년 9월 ~ 2011년 8월 (준공후 1,825일)
   ⑤ 총사업비 : 152,818,000,000원 (부가세 포함)
   ⑥ 사업내용 :
     . 안벽 : 810m
     . 동방파제 : 390m
     . 호안 : 1,204m
     . 준설 및 부지조성 : 1식
     . 부대시설 : 1식
     . 주요공사물량 :

 2. 사업효과
   ① 하역능력 : 954천톤/년
   ② 접안능력 :
     . 유람선 부두 (1선석) 80,000 DWT x 1B
     . 일반화물부두 (2선석) 20,000 DWT x 2B

 3. 참여업체
    ① 발주처 :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본부
    ② 설계자 : (주)세광종합기술단, 건일엔지니어링, 세일종합기술단, 성신 E&G
    ③ 감리자 : 대영엔지니어링(주), 한아엔지니어링(주), (주)도화종합기술공사
    ④ 시공자 : 대림산업(주) 50%
                     삼성물산(주) 35%
                     (주)한양 12%
                     세기건설(주) 8%
                     신진종합토건(주) 5%
    ⑤ 입찰방법 : T/K
 


  ▲ 2단계 조감도 (제주항 상공에서 바라본 모습)
 


  ▲ 2단계 조감도 (별도봉 상공에서 바라본 모습)
 


  ▲ 2단계 조감도 (화북 상공에서 바라본 모습)
 


4. 주요공사물량

공종

콘크리트
(㎥)

철근
(TON)

사석류
(㎥)

산토
(㎥)

케이슨
(EA)

T.T.P
(EA)

각종블록
(EA)

외곽시설

97,024

5,427

85,841

-

21

1,910

184

접안시설

48,785

5,948

396,596

-

33

-

1,244

호안시설

14,259

142

159,717

-

1

-

676

연결교량

1,306

80

40

-

-

-

-

준설매립

-

-

20,651

-

-

-

-

부대시설

16,851

812

72,022

140,084

-

-

162

178,225

12,409

734,867

140,084

55

1,910

2,266


5. 제주항 1,2단계 추진현황
   ① 1단계 추진현황
     . 1995.04.17 : 전국항만 기본계획 고시
     . 1999.10.    : 예비타당성 조사용역 시행 (기획예산처)
     . 2000.12.    : 제주외항 서방파제 축조공사(1단계) 실시설계용역 완료
     . 2001.02.08 :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 (대안입찰의결)
     . 2001.08.23 : 공사입찰공고 (설계기간 75일간)
     . 2001.11.31 : 대안입찰 평가심의 (해양수산부)
     . 2001.12.15 : 제2차 전국항만 기본계획 고시
     . 2001.12.27 : 제주외항 서방파제 축조공사(1단계) 착공
                          (대림산업주식회사외 3개사)

   ② 2단계 추진현황
     . 2003.02.04 :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 (T/K)
     . 2003.06.19 : 제주외항 개발 어업피해보상 협의완료
     . 2005.04.12 : 환경영향평가 착수(도화종합기술공사)
     . 2005.12.19 : 공사입찰공고 (설계기간 90일간)
     . 2006.05.01 : 기본설계심의 (해양수산부)
     . 2006.05.12 :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 2006.06.12 : 환경영향평가 보완제출 완료
     . 2006.09.    : 제주외항 2단계 항만시설 축조공사 착공
                         (대림산업주식회사외 4개사)


  ▲ 제주외항 건설 전체조감도 (주간)
 


  ▲ 제주외항 건설 전체조감도 (야간)
 


  ▲ 제주외항 건설 방파제 진입교량 조감도
 


  ▲ 제주외항 2단계 건설공사중 동방파제 및 호안조감도
 


  ▲ 제주외항 건설공사 1단계 서방파제와 2단계 동방파제 등대부 조감도
 


  ▲ 제주외항 2단계 건설공사중 동방파호안 조감도
 


  ▲ 제주외항 2단계 건설공사중 일반화물부두 배면부의 친수호안 조감도
 


  ▲ 제주외항 2단계 건설공사중 크루즈 터미널 조감도
 


6. 케이슨 현황

구간

TYPE

단위

수량

규격

SLIT

비고

함수

중량

전면장

측면장

높이

전면

배면

동방파제

A1

1

2,100

15.40

16.00

11.50

-

4

-

A

8

1,921

15.40

16.00

11.50

-

-

-

B

5

2,923

15.40

20.00

15.50

-

4

-

C

3

4,105

15.40

26.00

15.50

4

4

-

D

4

3,041

15.40

18.45

15.50

-

4

-

합계

21

-

-

-

-

-

-

-

유람선부두

A

14

2,145

23.90

9.20

14.60

5

-

-

C

1

2,264

23.90

9.20~
9.50

14.60

5

-

-

합계

15

2,120

-

-

-

-

-

-

북측호안

B

1

-

23.90~
24.52

9.20

14.60

-

-

-

합계

1

-

-

-

-

-

-

-

일반화물부두

A

16

2,145

23.90

9.20

14.60

5

-

-

D

1

1,812

19.30

9.20~
9.50

14.60

4

-

-

E

1

2,145

23.90

9.20~
9.50

14.60

5

-

-

합계

18

-

-

-

-

-

-

-

총계

55

-

-

-

-

-

-

-

    제주외항곡면슬리트 거치작업

1. 공사개요

 1.1 공 사  명 : 제주외항 서방파제 건설공사 (1단계)

 1.2 공사목적 :
      1) 국제 자유도시 개발과 연계된 친환경적 관광항만의 건설
      2) 항만개발 사업을 위하여 선 시행되는 친수방파제 축조를 목적으로 시행

 1.3 공사위치 : 제주도 제주시 건입동 7부두 지선해역

 1.4 공사기간 : 2002년 07월 04일 ~ 2007년 12월 31일

 1.5 발 주  처 : 제주지방 해운 수산청

 1.6 설 계  자 : 건일 엔지니어링

 1.7 감 리  자 :
    1) 대영엔지니어링 : 40%
    2) 한아엔지니어링 : 30%
    3) 도화종합기술공사 : 30%

 1.8 원시공자 :
    1) 대림산업(주) : 50%
    2) 삼성물산(주) : 30%
    3) 세기건설(주) : 12%
    4) 신진종합토건(주) : 8%
 

2. 이형케이슨 현황

 2.1 케이슨 거치 함수
 

구    간

규  격

함  수

비  고

전면장

측면장

높  이

함 수

중량(ton)

곡면 slit (H6.5)

24

15

21

20

4,700

 

곡면 slit (H7.0)

24

15

21

20

4,700

 

곡면 slit (H7.3)

24

15

21

8

4,700

 

동측곡면이형(A-TYPE)

24

15

21

4

4,420

 

동측곡면이형(B-TYPE)

24

15

21

2

4,640

 

 2.2 케이슨 단면형상
 

SLIT 케이슨 형상 (전면)

SLIT 케이슨 형상 (배면)

 2.3 케이슨의 특성
 

구  분

곡면 SLIT 케이슨

 수리특성

 타형식 소파케이슨에 비해 수리특성 양호

 항만 이용성

 내측 직립제로 이용성 증대

 친수 . 경관

 곡면형상으로 친수성 및 미관성 양호

 생태 . 환경

 하부 유수실의 어초 효과, 생태환경 조성

 안 정 성

 충격 쇄파압 감소로 안정성 양호

 시 공 성

 종슬리트 케이슨에 곡면 슬리트 부착

 유지 관리성

 유지, 관리 간단하고 편리

 2.4 해외 유사케이슨 시공사례
 

주   요   시   설

효  과

 - 미야자키항
 - 반원형 방파제
 - 항내측 종슬리트
    케이슨
 - 해수교환 방파제
 - 기존시설 제거후
    시험시공

 - 월파에 의한 항내 전
    달파 최소
 - 항내 반사파 감소
 - 해수유통으로
   수질개선
 - 시험시공후 수질개선
    확인

 - 다카마츠항
 - 항내외 종슬리트
   케이슨
 - 케이슨 상치콘크리
    트를 거더로 설치하여
    넓은 친수공간 확보
 - 자연공원 및 조형물

 - 정온도 유지 및 반사
    파 저감
 - 켄틸레버 거더로 상치
    콘크리트 공간확보와
    이용성 향상

 - 후나가와항
 - 곡면슬리트 케이슨
    방파제
 - 종슬리트 케이슨과
    T.T.P피복 경사제를
    위치별로 구분배치
 - 외해에 노출된 방파제

 - 소파효과가 T.T.P소
    파블록과 비슷한 수
    준을 나타냄
 - 파고 변화구간별로 특
    정단면을 적용하여
    경제성 확보
 - 신공법에 의한 수리성

 2.5 곡면 SLIT 케이슨의 특성
 

구  분

특    성

반사특성

비교적 넓은 범위의 주기에 대해서 반사파 경감 효과가 있고 조건에 따라
서 소파블록 피복제와 같은 정도의 반사율을 기대할 수 있다.

월파 및 전달파 특성

 일반적인 케이슨제보다 도파가 심하지 않음으로 파라펫트등을 적절히
 설치 함으로서 월파를 제어 할 수 있다.

파력경감 효과

 활동등의 안정성에 사용되는 파력을 경감시킬 수 있다.
 특히 일반적인 케이슨제에서 마운드나 파랑의 조건에 따라 발생하는 충
 격 쇄파력의 경우 파력의 현저한 증가는 없다. 

안정성

 곡면 구조이므로 강도를 확보하기 쉽다.

해수정화 특성

 곡면 슬리트벽으로 해수의 기포혼입을 촉진하고 공기를 빼는 효과를 갖
 는다.  또한 복합형 하단 유수실등은 어초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경관성

 전면이 곡면 구조이며 경관을 배려한 구조

3. 케이슨의 거치 상황도
 

구  분

세 부 내 용

시 공 현 황

F/D에서 케이슨 제작

 - 악천후시 F/D를 바닥면에 침설
 - 작업조 운영을 2개조로하여 제작
 - 기상정보를 면밀히 검토후
   콘크리트 타설계획 수립

차수판 설치

 - 조위 및 파고를 감안 DL(+)4.0m까
    지  차수
 - 크레인에 의한 거치시 고무판 파손
    주의
 - 차수판의 변형여부 및 차수판재의
   시공상태 확인

F/D 예인

 - 작업한계 파고 (1.0m) 미만시 예인
 - 예인선 2,000HP이상급으로 예인
 - 기상상태 확인 후 예인계획 수립

F/D 진수 및 케이슨 주수

 - 격실간 차등주수로 케이슨의 수평
    유지
 - 케이슨의 수평상태는 일정시간별
    산정
 - 수심상태를 확인하여 F/D 잠수에
    이상없도록 사전확인

케이슨 진수

 - 케이슨 흘수심보다 50㎝이상 깊게
    F/D 잠수
 - F/D에서 케이슨의 진수후 F/D는
    케이슨 제작장으로 회항
 - 케이슨의 전도방지를 위하여 해상
    크레인 투입

케이슨 예인

 - 예인선2,000HP이상으로 예인
 - 케이슨 부심에 와이어로프 결속
 - 안전장구 구비 및 경계선 배치

케이슨 거치

 - GPS를 이용 정밀한 케이슨거치
   시행
 - 거치면 30㎝ 위에서 재측량 및 케
    이슨 고정후 주수
 - 케이슨 거치후 법선 및 조인트간격
    확인

차수판 제거

 - 부재 및 고무판에 손상이 없도록
    유의
 - 차수판은 대선에 선적 후 후속 케
    이슨 차수판설치 작업 활용

케이슨 속채움

 - 파랑 내습에 대비 거치 즉시 속채움
    작업 시행
 - 부등침하 방지를 위하여 격실간 균
    등채움
 - 속채움재의 수중 단위중량
    (γsat=1.9tf/㎥) 확인

거치완료

 - 거치 완료후 구조물 유지관리 시스
    템 구축
 - 영구 계측 시스템 도입으로 장기침
    하 및 구조물 유지, 보수 계획 수립

 4. 곡면케이슨 거치

 4.1 거치시 인원동원 현황
 

직  종

단위

투입인원

비    고

 비계공

5

 케이슨 상단에서 제수변 조작 및 양수기 설치

 보조공

2

 와이어 결속 및 케이슨 거치보조

 윈치조작공

5

 셋팅바지 윈치 조작 및 신호수

 측량원

2

 법선라인 측량

 4.2 거치시 장비동원 현황
 

장 비 명

규 격

단위

대수

비   고

예인선

2,000HP

1

F/D 예인 및 회항

예인선

750HP

2

케이슨 예인 및 작업 보조

셋팅바지

1,700P

1

케이슨 결속 및 거치시 윈치작업

크레인

35ton

1

셋팅바지에 탑재하여 거치작업 보조

수중양수기

6"

7

케이슨 양수 및 주수

발전기

300㎾

2

수중양수기 전원 공급

굴삭기

0.8㎥급

2

거치시 육상지원 (육상윈치 대용)

 4.3 장비셋팅
 


 4.4 위치측량

    1) 법선 측량은 기 거치된 케이슨 상단에 위치한 측량 포인트를 이용하여 광파기에 의해
        측량을 실시
    2) 측량시에는 무전기를 이용하여 상호 교신을 하였으며 법선을 확인하면서 작업을 실시하였다.
    3) 케이슨 거치시 설계허용오차

구  분

2,000ton 미만

2,000ton 이상

비   고

법      선

(±) 10㎝

(±) 15㎝

 

거치간격

15㎝ 이하

20㎝ 이하

 


 4.5 세부 작업 사항

   1) 작업 흐름도

 

 

케이슨 제작

 

 

 

 

 

 

 

 

차수판 설치


전면하부 : 8개

 

 

 

 

 

 

곡면 SLIT 설치 (9개소)

 

 

 

 

 

 

 

 

차수판 설치


전면 곡면 : 8개
측면부 : 2개
배면: 8개

 

 

 

 

 

 

F/D DOCK OUT

 

 

 

 

 

 

예인선(2,000HP)


F/D 예인

 

 

 

 

 

 

 

 

케이슨 작업


바란스용 해수충수
F/D충수
안전흘수까지 해수충수

 

 

 

 

 

 

케인슨 F/D OUT


케이슨 바란스 유지
F/D 윈치에 의한 작업

 

 

 

 

 

 

케이슨 거치

 

 


    2) 차수판 설치
      ① 케이슨 쇄파용으로 제작 설치된 케이슨의 공간부를 철재물로 제작하여 차수용으로 설치
      ② 설치수량 :
          전면부 직립부 하부 8개소
          전면부 슬리트 공간부 8개소
          측면부 슬리트 공간부 2개소
          배면부 직립제 8개소
      ③ 측면부의 차수판 작업시에는 차수판 자체의 중량이 8ton 정도임으로 수압에도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최대한으로 깊은 곳까지 천공하여 중량 및 수압에 견딜 수 있도록 한다.
      ④ 차수판의 고무링 부분과 콘크리트의 접촉부에는 보다 실한 차수를 위하여 실리콘등으로 실링작
          업을 실시하였다.

      ⑤ 케이슨의 진수 및 예인 거치시 차수판의 누수가 염려되는 부분에는 양수기를 설치하여 누수시
          바로 양수작업을 실시함으로서 거치시 문제가 없도록 조치함.

    3) F/D 예인
      ① 차수판의 설치 및 실리콘에 의한 실링작업의 마감과 거치를 위한 모든 준비작업이 종료되면
          2,000HP 예인선을 이용하여 F/D를 예인하여 거치장소로 이동 접안
      ② 거치장소는 F/D의 안전과 거치시 문제가 없도록 현장 상태를 면밀히 파악하여 안정적인 위치를
          선정하며 선정된 위치의 수심을 조사하여 F/D 주수시 침강하는 흘수에 문제가 없도록 충분한
          수심을 확보  되도록 한다.

    4) 케이슨 바란스용 해수 충수
      
① 곡면 슬리트 케이슨은 부체의 안정검토상 경심이 무게중심보다 아래에 있음으로 부체 구조상 불안
    정한 상태이며 전면과 배면의 무게가 상이하여 바란스가 맞지 않는 상태임.
      ② 그러므로 각 격실에는 해수를 각각 상이하게 충수함으로서 무게중심을 낮추고 바란스를 유지하
          여야 함.
      ③ 케이슨 내부에 충수된 해수로 인하여 바란스가 부정정일 경우에는 기울어진 부분으로 해수가
          쏠리면서 무게중심이 흐트러져 케이슨 안정에 문제가 있음으로 격실사이에 차단벽을 설치하여
          그런 문제점이 없도록 조치한다.
      ④ 곡면 슬리트 케이슨에 대한 안정 흘수 검토

초기 진수시

1차 충수시

2차 충수시

안정은 확보되나 편심발생
편심거리 = 0.59m

안정과 무게 중심은 확보되나
설계기준상의 안전율
(GM 〉0.05d) 미흡
편심거리 = 0.006m
0 〈 GM = 0.11m〈 0.05d = 0.68m
케이슨 흘수 (d) = 13.53m 

설계기준상의 안전율 확보를 위한 충수높이
편심거리 = 0.002m
GM = 0.715m 〉0.05d = 0.71m
케이슨의 흘수 (d) = 14.28m


     ⑤ 케이슨의 전면과 배면의 바란스를 위하여 배면부 격실에 5m 해수 충수

    5) F/D 의 충수 및 침강
     ① F/D의 흘수가 10m 정도 침강하게 되면 F/D의 안정이 확보됨으로 일정시간 경과를 지켜본 후
         케이슨 상단에 작업자를 투입한다.
     ② F/D가 안정된 후 작업자들은 케이슨 상단에서 최종적으로 케이슨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구조검토서상에 명시된 내부수위를 준수하여 케이슨 격실에 주수를 실시하여 케이슨 부양시
         문제가 없도록 한다.
     ③ 케이슨 부양 수심이 가까워 지면 F/D의 침강 속도를 최소로 하여 케이슨의 갑작스런 부양에
         문제가 없도록 한다.
     ④ 케이슨의 부양에 따른 F/D와 케이슨과 충격이 없도록 결속 로프로 단단히 결속한다.

    6) 케이슨의 F/D OUT
     ① 케이슨이 부양되고 나면 F/D상에서 안정 흘수가 유지 될 수 있도록 충수 및 주수를 하여
         케이슨이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작업을 실시한다.
     ② 케이슨을 F/D로 부터 분리를 할 때에는 케이슨이 안정된 상태가 유지될 수 있도록 사전에
         조치한 모든 사항들을 면밀히 조사하여 가동시 문제가 없도록 사전에 확인을 실시하며 그로부터
         문제가 없다고 판단 될 시 최종 케이슨을 분리할 수 있도록 한다.

    7) 케이슨의 셋팅바지에 접안 후 거치작업
     ① 케이슨을 셋팅 바지에 접안시나 거치 시 차수판과의 접촉에 의하여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차수판 부분 보호에 만전을 기한다.
     ② 케이슨이 완전히 셋팅 바지와 결속이 완료되면 윈치를 이용하여 서서히 거치 장소로 이동을
         실시하며 기 거치된 케이슨과는 조류나 바람등의 영향으로 거치 예정인 케이슨과 충돌이 없도록
         연결부에 타이어 휀다등을 설치하여 충격완화에 힘쓴다.
     ③ 거치 예정인 케이슨은 기존 케이슨과의 이격거리를 5m 정도까지 이동 후 윈치를 고정시키고
         양수기 및 제수변을 이용하여 기초고르기 면에서 1m 정도까지 케이슨을 침강 시킨다.
     ④ 케이슨이 기초고르기면 1m 상단부까지 침강이 완료되면 육상부에서 설치한 와이어 로프 및
         체인 블록등을 이용하여 고정 시킨 후 서서히 정거치 위치로 이동을 실시한 후 케이슨의 유동이
         최고가 되도록 한다.
     ⑤ 케이슨이 최종 거치면에 근접하면 일단 주수를 멈추고 측량기사의 유도에 따라 법선관리를 하여
         케이슨을 거치할 수 있도록 한다.
     ⑥ 케이슨이 완전히 고르기면에 완착되고 나면 케이슨의 유동 여부를 일차로 확인하고 조인트 및
         법선의 상태가 설계 기준내에 들어 오면 법선 및 조인트를 감안하여 격실별로 주수 순서를
         달리하여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한다.
     ⑦ 케이슨 거치는 원칙적으로 간조에서 만조로 변화는 시점에 거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5. 케이슨거치 사진
 

슬리트 부분 차수판 설치


배면부 차수판 설치


차수판 설치 완료된 상태

F/D 예인

F/D 거치장소 셋팅

바란스용 해수 충수를 위한 양수기 설치

F/D 침강

F/D 침강 (2)

F/D 안정 흘수 침강후 케이슨 상부 작업자 투입)

케이슨 부양 흘수가 가까워 시점에 쌍무지개가 뜬 모습

케이슨이 부양된 모습

케이슨 F/D OUT

케이슨 F/D OUT후 셋팅바지 접안

기존 케이슨과 접속

기존 케이슨과 접속된 상태

거치 완료 후 케이슨 내부 충수

거치가 완료된 상태

기존 케이슨과 조인트 및 법선 거치상태

 

제주외항신기술 신공법

신 기술 신 공법
[토목분야]

 ◈ 수중 굴삭기 기초고르기

 - 잠수부 작업문제 해소
 - 육상과 동일한 작업 실현
 - 실 작업은 이루어 지 지 못하고 있음

◈ 기초사석 진동 다짐

 - 부등 침하 방지
 - 균등 다짐으로 케이슨 거치 용이
 - 사석 포설 2m 마다 시행함으로서
    다짐효과 극대

 ◈ MBES에 의한 정밀조사

 - 60개 채널에 동시 조사
 - 3차원 입체 분석 가능
 - 사석투하 및 수중부 각 종 작업상태
    확인 가능

◈ FLOATING DOCK에 의한 케이슨 제작

 - 대형 케이슨 제작비 절감
 - 기술력 및 경쟁력 강화

 

 

제주 외항 케이슨 시공 흐름도


 

 ◈ F/D에서 케이슨 제작

 ◈ 차수판 설치

 - 악천우시 F/D를 바닥면에 침설

 - 조위 및 파고를 감안 D.L (+) 4.0m까지
   차수판 설치

 ◈ F/D 예인

 ◈ F/D 침수 및 케이슨 주수

 - 작업한계 파고 (1.0m) 미 만시 예인

 - 격실간 차등 주수로 케이 슨 수평유지

 ◈ 케이슨 진수

 ◈ 케이슨 예인

 - 케이슨 흘수심보다 50㎝이 상 깊게 잠수

 - 케이슨 전도 방지를 위해 서 해상 크레인 투입

 ◈ 케이슨 거치

 ◈ 차수판 제거

 - 거치면 30㎝ 위에서 재측 량 및 고정. 거치

 - 부재 및 고무판에 손상이 없도록 유의하며
   차수판을 제거한다.

 ◈ 케이슨 속채움

 ◈ 거치 완료

 - 부등침하 방지를위하여 격 실간 균등 채움

 - 완료후 구조물 유지관리 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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