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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만용어해설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파랑(波浪, Wave)

: 해수의 상태변화가 주위에 물결 모양으로 전해져 가는 현상. 즉, 상태 변화를 일으키는 교란력(攪亂力, disturbance)과 이를 원상태로 되돌리려는 복원력(復原力, restoring force)에 따른 유체의 표면교란작용에 의해 해수표면에만 한정되게 나타나는 해수(海水)의 파동운동(波動運動)을 말함. 교란력에 따라 바람에 의한 풍파(wind wave), 달과 태양의 인력에 의한 조석파(tidal wave), 지진?화산 또는 지각 변동 등에 의한 지진해파(tsunami) 등으로 구분되며, 복원력에 따라서는 표면장력파(capillary wave) 및 중력파(gravity wave) 등으로 구분됨. 파도(波濤) 또는 해파(海波)라고도 함. 해양개발기본법은 해양에너지원의 하나로 파랑을 예시하고 있음.
(해양개발기본법 §8) cf. 너울

파제제(波除堤, Wavebreaker, Inner breakwater, Inner jetty)

: 소형선박의 보호를 위해 항내에 축조된 방파제. 항만법 및 어항법은 파제제를 기본시설의 하나로 규정하고 있음. (항만법 §2, 어항법 §2)

팔각망(八角網, Eight side fyke net)

: 정치성 어구(定置性 漁具)의 하나로서, 연안으로 유영해 오는 어군의 자연적인 통로를 차단하여 함정으로 유도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길그물(導網) 및 길그물을 타고 온 어군을 가두어 두기 위한 8각형의 통그물(圍網)과 통그물의 각진 부분에 자루그물(囊網)을 추가적으로 설치한 어망. (수산업법시행령 §8) cf. 정치성어구(定置性漁具)

패류(貝類)

: 소라?전복 등과 같이 나선형 또는 납작한 원추형의 한 장의 껍질을 가진 연체동물 및 바지락?진주담치 등의 등쪽으로 이어진 두장의 껍질을 가진 연체동물의 총칭. (수산업법 §8)

패류채취어업(貝類採取漁業)

: 패류를 채취하는 어업의 총칭. 내수면어업개발촉진법에서는 허가어업의 하나로서 내수면에서 형망(桁網) 즉, 자루모양의 그물 입구에 조개틀과 같은 틀을 부착한 그물 등의 어구를 이용하여 패류 또는 기타 정착성동물을 채포하는 어업으로 규정하고 있음. 수산업법에서는 패류에 한정된 채취어업의 형태에 대해서 규정한 것은 없으며, 신고어업의 하나로서 특별한 어구 없이 손으로 낫 등을 사용하여 수산동식물을 포획?채취하는 어업으로 맨손어업을 규정하고 있음. (내수면어업개발촉진법 §8, 수산업법시행령 §33)

편의치적(便宜置籍, Flag of Convenience)

: 국내법에 의한 선박관련 세금이나 자국선원 승선의무 등을 기피하기 위하여 해운관련 규제가 적은 제3국의 국적(國籍)을 취득하는 것. 파나마?라이베리아?노르웨이 등이 편의치적을 위한 국가로 이용됨. cf. 제2선적제도(第2船籍制度), 국제선박(國際船舶), 국가필수국제선박(國家必須國際船舶)

평균해면(平均海面)

: 호수?하천?항내의 수역 및 항만법에 의하여 지정된 항만구역. 해운관청이 정기검사 후에 선박의 크기?구조?설비?용도 및 항로의 상황 등을 근거로 선박의 감항성을 고려하여 그 선박을 취항함이 적당하다고 지정하는 항해구역의 하나로서, 가장 좁은 범위의 항해구역이며, 제1구에서 제18구까지 지정되어 있음. (선박안전법시행령 §2, 동법시행규칙 §26?별표8) cf. 항행구역?연해구역?근해구역1?원양구역1

폐기물(廢棄物, Waste matter)

: 쓰레기?오니(汚泥)?분뇨(糞尿)?재?폐유(廢油) 및 동물의 사체 등 사람의 생활이나 사업활동에 필요하지 않게 된 물질. 사람의 일상생활에 수반하여 발생하는 일반폐기물과 사업활동에 수반하여 발생하는 산업 폐기물로 구분됨. 해양오염방지법에서는 해양에 배출되었을 경우 해양환경보전을 저해하는 물질(기름 및 유해액체물질은 제외)로서 해양수산부령이 정하는 물질 및 해양에 배출됨으로써 그 상태로는 쓸 수 없게 된 물질이라고 정의하고 있음. (해양오염방지법 §2)

폐기물기록부(廢棄物記錄簿)

: 폐기물의 처리량을 기록한 장부. 해양오염방지법은 폐기물운반선 및 총톤수 300톤 이상 또는 탑승 15인 이상 선박의 선장에게 폐기물기록부를 선내에 비치하도록 규정하고 있음. (해양오염방지법 §22, 동법시행규칙 §51)

폐기물오염방지설비(廢棄物汚染防止設備)

: 선박 등에서 발생하는 분뇨 등 폐기물을 저장 또는 처리하기 위한 설비. 해양오염방지법은 총톤수 200톤 이상 또는 최대탑재인원 10인 이상의 선박에 대해 해양수산부장관의 형식승인 또는 검정을 받은 폐기물오염방지설비를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음. (해양오염방지법 §17)

폐기물운반선(廢棄物運搬船)

: 관할 해양경찰서장에게 폐기물배출해역 지정을 받은 자가 폐기물 운반 및 배출에 사용하는 선박. (해양오염방지법 §18)

폐기물해양처리배출(廢棄物海洋處理排出)

: 육지에서 처리가 곤란한 폐기물을 그 배출이 가능한 해역에서 해양수산부령이 정하는 처리기준 및 방법에 따라 행하는 배출. (해양오염방지법 §18)

폐기물해양배출업(廢棄物海洋排出業)

: 육지에서 처리가 곤란한 폐기물을 그 배출이 가능한 해역에서 해양수산부령이 정하는 처리기준 및 방법에 따라 배출하는 것을 영업으로 하는 사업. 폐기물운반선 등 장비를 갖추어 해양수산부장관에게 등록하여하 함. (해양오염방지법 §18)

폐위구역(閉圍區域)

: 넓은 뜻으로는 외판?움직일 수 있는 형태를 포함한 구획?격벽?갑판 또는 천막을 제외한 덮개로 둘러싸여 있는 선박 안의 모든 장소를 말하며, 좁은 뜻으로는 폐위구역 가운데 제외구역을 뺀 부분을 말함. 화물 또는 비품을 보관하기 위한 선반 또는 기타의 장치가 설치된 구역?개구(開口)에 폐쇄장치가 설치된 구역 및 구조상 개구가 폐쇄될 수 있는 지역 등의 조건 가운데 하나 이상을 갖춘 경우 좁은 뜻의 폐위구역에 해당함. 폐위장소라고도 하며 선박의 규모를 나타내는 총톤수 산출의 근거가 되는 것이 특징임. (선박의톤수측정에관한규칙 §2) cf. 제외구역(除外區域), 총톤수(總 ~ 數)

폐유(廢油, Waste oil)

: 사용한 후 폐기되는 기름. 해양오염방지법은 해양오염방지와 관련한 관리대상을 확정하기 위한 개념인 기름에 폐유를 포함시키고 있음. (해양오염방지법 §2) cf. 기름

포락지(浦落地)

: 지적공부(地籍公簿)에 등록된 토지가 물에 침식(浸蝕)되어 수면 밑으로 잠긴 토지. 지적공부(地籍公簿)상 토지에 해당하나, 실질적으로는 수면(水面)에 해당하기 때문에 공유수면관리법의 대상이 되는 것이 특징임. (공유수면관리법 §2) cf. 바닷가

포장유해물질(包裝有害物質)

: 포장된 형태로 선박에 의하여 운송되는 화물중 해양에 배출되었을 경우에는 해양환경의 보전을 저해하는 물질. (해양오염방지법 §2)

포획(捕獲)

: 천연의 수산동물을 어구를 사용하여 잡아들이는 행위 또는 이를 목적으로 어선?어구를 사용하거나 시설물을 설치하는 행위. 수산업법은 채취?양식과 더불어 어업 방식의 하나로 포획을 규정하고 있음. (수산업법 §2)

포획금지체장(捕獲禁止體長

: 각 어종별로 일정크기 이하는 포획하지 못하도록 규정한 수산동물의 크기. 치어남획의 방지를 통해 수산자원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서, 줄여서 금지체장(禁止體長)이라고도 함. 수산자원보호령은 참돔 20㎝, 황돔 15㎝ 등 각 어종별로 포획금지체장을 규정하고 있음. (수산업법시행령 §50, 수산자원보호령 §10)

표고(標高, Altitude)

: 해면(海面)에서 지표(地表)의 어느 지점에 이르는 수직거리. 해발(海拔) 또는 고도(高度)라고도 함.

표류물(漂流物)

: 점유를 이탈하여 해상 또는 하천에 떠 있거나 떠내려가고 있는 물건. (수난구호법 §2)

표준전자문서(標準電子文書)

: 전산망에서 이용이 가능하도록 표준화한 서식 및 컴퓨터 상호간에 전자적인 정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든 표준서식문서. 항만법은 항만의 관리청 또는 항만운영전산망의 이용자가 항만운영전산망을 이용하여 표준전자문서로 신고?승인?허가?교부?통지 등의 민원사무를 처리한 경우에는 항만법의 규정에 의하여 이를 처리한 것으로 보는 간주규정을 두어 항만운영의 전산화를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 있음. (항만법시행령 §42의6) cf. 항만운영전산망(港灣運營電算網)

피더부두(Feeder 埠頭)

: 대형 컨테이너선박이 기항하는 중추항만과 인근 중소형 항만간에 컨테이너를 수송하는 중소형 컨테이너 선박인 피더선( ~ 船, feeder container ship)이 이용하는 부두. cf. 중추항만(中樞港灣, Hub Port)

피로파괴(疲勞破壞, Fatigue rupture)

: 파랑(波浪)에 의해 선체가 받는 부력의 분포가 불균등하게 되고 이에 따라 인장력(引張力)과 압축력(壓縮力)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선체의 종강력재(縱强力材)가 손상을 입어 선체가 절단되는 현상.

피항선(避航船, Give-way vessel)

: 두 선박이 충돌할 위험이 있는 경우 다른 선박의 진로를 피하여야 하는 선박. 다른 선박을 추월하고자 할 때에 충돌의 위험이 발생한 때에는 추월선이 피항선이 되며, 가능한 범위 안에서 큰 동작으로 다른 선박으로부터 떨어져야 함.
(해상교통안전법 §24) cf. 추월선(追越船), 유지선(維持船)

필요적 변론(必要的 辯論)

: 소송 또는 행정심판에 있어서, 구술변론을 거쳐 나타난 소송자료만을 기초로 하여 재판하여야 하는 원칙에 따라 반드시 진행하여야 하는 변론. 해양안전심판에 있어서도 구술변론을 거쳐 나타난 심판자료를 기초로 재결하여야 하므로 이에 따라 재결에 앞서 반드시 진행하여야 하는 구술변론을 말함. (해양사고의조사및심판에관한법률 §45)

한정면허1(限定免許)

: 상선(商船)?어선(漁船)?해양자원탐사선(海洋資源探査船) 또는 하천 등 특정(特定)한 수역만을 운항하는 선박으로 승선대상이 제한되는 해기사 면허. (선박직원법 §4, 동법시행령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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