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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만용어해설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말뚝 매립 면허 모두
 
 

마력 Horse power

마력 일단위 일의 양을 측정하는 단위로 영(英) 마력은 1HP=3300ft·1bs/sec=746w이고 독일 마력은 1PS=75㎏·m/sec=735.5w이다. 단위 차이 때문에 약간의 차가 있으나 관례상 아직도 영(英) 마력을 사용하고 있음

마루 crest

마루 crest ① 파(wave)에서 사용되는 용어로서 파의 가장 높은 꼭대기(波峯)를 말한다. 진행파의 마루에서는 물입자가 파의 진행과 같은 방향을 갖는다. → 파봉 ② 안벽, 방파제, 제방, 호안 등 항만 구조물의 최상부를 말한다.

마루높이 top elevation, crown elevation, crown height, crown level, cope level

마루높이 top elevation crown elevation crown height crown level cope level 안벽, 방파제, 제방 및 호안 등 항만 구조물의 최상부를 말하며 설계기준에서 정한 값을 표준으로 하되 이상조위, 파랑, 지반 침하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결정하여야 한다. * 마루폭 width of crest, crown width, top width

마름돌쌓기 ashler(ashlar) masonry

마름돌쌓기 ashler(ashlar) masonry 마름돌쌓기 ashler(ashlar) masonry 마름돌은 각 면마다 가공된 직육면체의 돌. 돌쌓기가 쉽고 미관이 좋으나 공사비가 많이 들므로 교대, 교각, 아치교와 같은 외관상 중요한 돌쌓기에 한하여 사용된다.

마모시험(磨耗試驗) abrasion test

마모시험 abrasion test 로스앤젤레스 마모시험(Los Angles abrasion test) ① 재료실험의 하나로서 재료의 마모 저항을 알아보는 시험. 금속 재료의 마모시험에는 암슬러식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또한 골재에 있어서는 로스앤젤레스 시험기가 이용되고 있다. ② 콘크리트의 마모에 대한 저항성을 조사하는 시험은 아직 표준적인 방법은 없다. 강철 원통 내에 콘크리트 블록을 깔고 그 속에 강구(鋼球)를 넣어 원통을 회전시키는 방법. 스프링을 붙인 강봉으로 콘크리트 표면을 두드리는 방법, 또는 차바퀴로 포장 위를 통과시키는 방법 등이 행해지고 있다.

마무리 finish, finishing

마무리 finish finishing ① 최종 공정을 마무리하는 것. ② 표면을 매끄럽게 가공하는 것. 끝 마무리라고도 한다.

마비성패류독소 痲痺性貝類毒素 Paralytic Shellfish Poison, PSP

마비성패류독 Paralytic Shellfish Poison PSP 이매패류 알렉산드륨 타매랜스 카테넬라 플랑크톤 진주담치(홍합)·피조개·가리비 등의 패류가 알렉 산드륨(Alexandrium) 등 유독성 플랑크톤을 섭취하여 축적 한 독성분. 마비성패류독(痲痺性貝類毒) 또는 마비성패독 (痲痺性貝毒)이라고도 하며, 사람이 섭취하였을 경우 마비 현상을 일으킴.
(수출용패류의생산관리및동가공품검사에관 한규칙 §3)

마비어구 麻痺漁具 Stupefying gear

마비어구 Stupefying gear 밀어 치어 다이너마이트·전류 (電流)·유독성 약품 등 어류의 의식을 잃게 하는 어구(漁 具). 치어(稚魚) 등을 남획하게 되기 때문에 자원보호상 금지되어 있음.

마셜링 Marshalling

마셜링 Marshalling 컨테이너선으로부터 선적하거나 양륙하기 위하여 컨테이너를 정렬시켜 놓는 작업. 이러한 작업이 이루어지는 공간을 마샬링 야드(Marshalling Yard)라고 함. cf. 본선작업

마스트 Mast

마스트 배의 갑판 위에 세워진 기둥. 본래는 돛을 다는 기둥 이었으나, 지금은 하역장치·신호기게양 또는 항해등 부착 등의 용도로 사용됨.

마스트등 Mast head light, ~ 燈

마스트등 빛 전달수단 발광신호 현등 자선 빛을 전달수단으로 사용 한 발광신호(發光信號)의 하나로서, 선박의 마스트에 다는 백색 등. 눈으로 인식할 수 있는 범위의 다른 선박에 대하여 현등(舷燈)이 인식범위보다 더 멀리 자선(自船)의 존재 및 항행중인 동력선임을 나타내는 기능을 하는 것이 특징임. 해상교통안전법은 선체의 중심선상에서 양쪽으로 112.5°, 합계 225°를 계속적으로 비추는 마스트등을 설치하여야 하며, 길이가 50m 이상인 선박에는 같은 모양의 등을 뒷쪽 마스트에도 달도록 규정하고 있음 (해상교통안전법 §2)

마운드 mound

마운드 mound 해저에 사석이나 모래를 투입해서 축조하는 항만구조물의 기초부분을 말한다. 기초마운드, 사석마운드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마을어업 ~ 漁業

마을어업 어장관리규약 공동어업 패류 해조류 어촌계 일정한 지역 안에 거주하는 어업인의 공동이익을 증진하기 위하여 시장·군수 또는 자치구의 구청장의 면허를 받아 일정한 수면을 구획하여 패류(貝類), 해조류(海藻類) 등의 정착성수산동물을 관리·조성하여 포획 ·채취하는 어업. 어촌계(漁村契) 또는 지구별수산업협동 조합에만 면허되며, 마을어업의 면허범위는 강원·경북· 제주의 경우에는 평균수심(平均水深) 7m이내 그 외의 경 우에는 평균수심 5m이내의 수역임. 마을어업권의 행사는 어장관리규약의 내용에 따라 어촌계의 계원 및 지구별조 합의 조합원이 이를 관리·행사함. 내수면어업에 있어서 내수면개발촉진법에 따른 공동어업이 이에 상응함.
(수산 업법 §8) cf. 어장관리규약(漁場管理規約), 공동어업

마찰말뚝(摩擦-) friction pile

마찰말뚝 friction pile 지지력의 대부분을 말뚝의 표면 마찰력에 의존하는 말뚝으로, 연약지반 층두께가 매우 두꺼운 경우 말뚝을 지지층에 도달시키지 않고 중간의 어느 깊이까지 박아 주위 지반과 부등침하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된다.

灣, Gulf, Bay

만 외해 굴곡해안 간조선 3면이 육지에 접하고 다른 한 면이 외해 (外海)에 접속한 수역. 『해양법에관한국제연합협약』은 영해기선과 관련하여 그 연안이 단일국가에 속한 것으로 단순한 굴곡이 아니라 몰입(沒入) 정도가 심해서 굴곡해안 (屈曲海岸)의 간조선(干潮線)과 자연적 입구(自然的 入口, natural entrance)의 간조선의 사이의 몰입수역(沒入水域)이 만(灣)의 입구를 가로막는 직선을 직경으로 삼는 원의 절 반보다 큰 경우 특수성을 인정하고 있음. 즉, 두 자연적입 구점(自然的入口點, natural entrance point)의 간조표(干潮標, low-water mark) 간격이 영해의 폭인 12해리의 두 배인 24 해리에 초과하지 않는 경우 이 두 간조표 사이의 폐쇄선을 긋고 여기에 포함된 바다부분(水域)은 내수(內水, internal waters)로서 간주되며, 반대로 간조표의 간격이 24해리를 초과하는 경우 24해리 직선기선을 만(灣) 안에 긋되, 24해리 직선으로 가능한 최대 범위의 바다부분을 포함하도록 하는 특수성이 인정됨. (해양법에관한국제연합협약 §8)

만(灣) bay, gulf, cove, creek, inlet, estuary, embayment

만 bay gulf cove creek inlet estuary embayment 육지쪽으로 자루모양으로 들어와 있는 해면의 총칭. 영어로는 gulf라고 하는 경우가 가장 많고 bay는 이것보다 작지만 cove보다는 크다. inlet(河口)은 cove와 거의 같은 정도의 크기이며 creek는 하구보다 더욱 작다. estuary는 주로 하구의 만입부를 지칭한다. 그러나 상술한 용법은 반드시 엄밀한 것은 아니다. * bay 두 개의 곶에 낀 해안선이 안으로 들어간 지형. * bight 해안선이 약간 들어간 원호 모양의 만. * cove 작은 만. * embayment 이것은 bight보다도 약간 더 들어간 원호 모양의 만. * gulf 크게 벌어진 만. * creek inlet(하구)보다 더욱 작다. * inlet(하구) cove와 거의 같은 크기. * estuary 주로 하구의 만입부를 지칭한다.

만입(灣入) embayment

만입 embayment 해안선의 일부가 육지로 움푹 들어가 개방만(開放灣)을 형성하는 곳.

만재구획실 滿載區劃室

만재구획실 화물 화물선에서 화물을 적재하도록 구획된 한 부분으로서, 산적(散積)곡류가 가득 실려있는 부분. (특수화물선박운송규칙 §2)

만재배수량 滿載排水量, Full load displacement

만재배수량 만재흘수 부피 비중 안전항해를 위해 허용되는 최대의 적재량을 실었을 경우 즉 만재흘수 (滿載吃水)상태에서 선체가 밀어내는 물의 부피. 배가 흐름이 없는 수면 즉 정수(靜水, still water)에 떠서 평형을 유지할 때 배가 밀어낸 물의 중량을 기준으로 하며. 수선(水線) 아래의 배의 용적과 물의 비중과의 곱과 같음.

만재배수톤수(滿載排水-數) full-load displacement tonnage

만재배수톤수 full-load displacement tonnage 선박의 만재 상태의 무게를 표준밀도 1.025의 해수배수 톤수로 나타낸 것.

만재상태(滿載狀態) full-load condition, loaded condition

만재상태 full-load condition loaded condition 화물, 여객, 연료, 식수, 식량 등을 가득 실은 상태로 떠 있는 것을 말한다. 또 이 상태에서의 흘수를 만재흘수라고 한다.

만재흘수(滿載吃水) full draft(美), full draugft(英), full load draft, loaded draft

만재흘수 흘수 하기만재흘수 동계만재흘수 동기북대서양만재흘수 열대만재흘수 담수만재흘수 안전항해를 위해 허용되는 최대의 적재량을 실은 상태에서 선체가 물 속에 잠기는 깊이. 안전성을 고려한 흘수(吃水)이기 때문에 같은 선박이라도 계절이나 해역에 따라 하기만재흘수·동계만재흘수·동기북대서양만재흘수·열대만재흘수 및 이상에서 열거한 각종의 만재흘수에 대응하는 각 담수만재흘수가 있으며, 범선의 경우도 계절과 구역에 따라 해수만재흘수 ·동기북대서양만재흘수 및 이상에서 열거한 각종의 만재흘수선에 대응하는 각 담수만재흘수 등이 있음.
(선박안전법 §3) cf. 흘수(吃水)

만재흘수선(滿載吃水線) full load draft line, load draft line

만재흘수선 만재흘수 Full load draft line 항해의 안전상 충분한 예비부력을 갖고서 선박이 여객이나 화물을 싣고 안전하게 항행할 수 있는 최대한계 표시로서, 허락된 최대의 흘수를 만재흘수(full load draft, full draft, load draft)라 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이를 초과하여 화물을 적재해서는 안된다. 선박의 양측(좌현, 우현)에 특정한 선으로 표시됨. 항로 및 박지 등의 준설수심 결정자료로 쓰임.

만재흘수선표(滿載吃水線標) Full load draft line mark, Load line mark

만재흘수선표 해양사고 기호형태 여객선 만재흘수를 외부에서 인식하기 위하여 선수(船首) 및 선미(船尾) 외측에 나타내는 표시. 선주의 경쟁에 따른 과적으로 인한 해양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국제만재흘수선조약(國際滿載吃水線條約, International convention onload lines)에 따라 제정된 것으로, 계절이나 해역에 따라 다양한 만재흘수를 선박의 측면에 모두 표기할 수 없기 때문에 기호형태로 표시함. 국제항해에 취항하는 선박· 길이 24m이상의 선박 및 여객선은 길이 12m이상 24m미만으로 여객 13인 이상을 운송할 수 있는 여객선 등은 의무적으로 만재흘수선을 표시하여야 함. (선박안전법 §3)

만조(滿潮) high tide, high water

만조 고조 high tide high water 고조(高潮)

만조수위선 滿潮水位線

만조수위선 밀물 경계선 고조선 공유수면 밀물 때 해면이 가장 높아진 상태에서의 해면과 육지의 경계선. 고조선(高潮線, high-water line)이라고도 하며, 공유수면에 포함되는 바닷가와 바다의 경계를 설정하는 기준이 됨. (공유수면관리법 §2)

만조위(滿潮位) high water level

만조위 만조 high water level 만조

만조정선(滿潮汀線) high water line

만조정선 high water line 고조면이 해빈과 교차하는 선. 매일 고조의 높이에 따라 변화한다.

만조정조(滿潮停潮) ① high water slack ② high water stand

만조정조 high water slack high water stand ① 고조시에 조류가 거의 정지된 상태 ② 고조시에 해면의 승강이 거의 멈춘 상태

만항(灣港) bay horbor

만항 bay horbor 만내에 위치한 항.

만호(灣湖) bay lake

만호 bay lake 바다의 일부가 육지로 휘어 들어가 생긴 호수.

말뚝 pile

말뚝 항 pile 항(杭) 상부구조물의 하중을 지반에 전달하기 위하여 지중에 박아넣거나 굴착하여 설치하는 기둥 모양의 구조체. * post 바로 세운 기둥 모양의 부재 * stake 기둥 또는 지지재로서 땅 속에 박아넣은 부재

말뚝기초(-基礎) pile foundation

말뚝기초 pile foundation 지반 강화를 위해 미리 제작되어 있는 말뚝을 박거나, 현장 타설 말뚝을 만들어 기초를 말뚝으로 만든 것.

말뚝박기 piling, pile driving

말뚝박기 piling pile driving 말뚝에 타격력(打擊力), 진동(振動), 압입하중(壓入荷重) 등을 가하여 지반속에 말뚝을 박는 것. 말뚝에 타격력을 가하는 방법으로는 몽키, 증기해머, 디젤 해머 등이 있고 충격을 주는 방법에는 바이브로 해머가 있다.

말뚝박기기계(-機械) piling machine

말뚝박기기계 piling machine 말뚝박기 작업에 쓰이는 각종 기계를 말한다. 떨공이, 드롭 해머, 스팀 해머, 공기 해머,디젤 해머가 주로 이용된다.

말뚝박기시험(-試驗) pile driving test

말뚝박기시험 pile driving test 말뚝을 때려박을 때의 타격에너지와 말뚝의 침하량으로부터 지지력을 추정하는 방법.

말뚝박는배(-船) pile driving barge, pile driving boat, floating pile driver

말뚝박는배 항타선 pile driving barge pile driving boat floating pile driver 항타선 강제의 바지선상에 직동식, 사동식, 선회식 등의 망루를 부착하고 이것에 말뚝박는 기계를 가진 가이드를 설치한 공사용 배. 바지선 위에 말뚝박는 기계를 탑재한 전용선도 있지만, 거의 기중기선 겸용이다.

말뚝뽑는기계(-機械) pile extractor, pile drawer

말뚝뽑는기계 항발기 pile extractor pile drawer 항발기 말뚝을 뽑아내는 기계. 말뚝을 뽑는 방법에는 수압 또는 유압으로 빼내는 방법과 말뚝박기 해머를 거꾸로 달고 거꾸로 쳐서 뽑아내는 방법의 두 종류가 있음.

말뚝식구조물(-式構造物) pile structure

말뚝식구조물 pile structure 잔교처럼 말뚝을 주요한 지지재로 사용한 구조물.

말뚝식잔교(-式棧橋) landing pier of stage

말뚝식잔교 landing pier of stage 철근 콘크리트 말뚝, 강(鋼) 말뚝 또는 나무 말뚝을 각체(却體)로 한 잔교. 다른 잔교 구조에 비해 구조가 가장 간단하고 시공도 용이하다. 말뚝군의 형상에 따라 직말뚝(直抗) 형식, 조말뚝(組抗)형식으로 나누어진다.

말뚝식호안(-護岸) pile dike revetment

말뚝식호안 pile dike revetment 말뚝수제(-水堤), 투과수제(透過水堤)의 대표적인 것. 나무 또는 철근 콘크리트 말뚝을 2열 이상 박아놓은 수제로서 난류하천(亂流河川)에서 많이 사용된다. 말뚝의 길이는 3~5m, 말뚝간 간격은 1.0~1.2m 정도가 보통이다.

말뚝의극한지지력(-極限支持力) ultimate bearing capacity of pile

말뚝의극한지지력 ultimate bearing capacity of pile 말뚝이 지지력으로서 얻을 수 있는 최대의 연직지지력. 말뚝의 연직지지력은 선단지지력과 주면마찰지지력으로 구성된다.

말뚝의캡 piling cap, piling crown

말뚝의캡 piling cap piling crown 말뚝을 박을 때 말뚝의 머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쓰이는 것.

말뚝의허용지지력(-許容支持力) allowable bearing capacity of pile

말뚝의허용지지력 allowable bearing capacity of pile 구조물의 안전이 보장될 수 있는 범위내에서 말뚝에 허용 가능한 최대하중. 일반적으로
① 지반조건에 의하여 결정되는 말뚝의 허용연직지지력
② 말뚝재료의 허용강도에 의하여 결정되는 내하력
③ 상부구조물의 허용침하량에 의하여 결정되는 내하력 중 최소치.

말뚝재하시험(-載荷試驗) pile loading test

말뚝재하시험 pile loading test 말뚝을 설계하거나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재하시험을 하는 경우가 많다. 재하 방법에 따라 연직·수평·인발로 분류되며 말뚝의 개수, 하중이 걸리는 법 등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재하 시험은 실제 말뚝에 하중을 가해 지지력을 확인하기 때문에 지지력의 결정법으로서 신뢰성이 높다.

말뚝지지구조물(-支持構造物) pile-supported structure

말뚝지지구조물 pile-supported structure 말뚝으로 지지되는 구조물로서 잔교 등이 이에 해당한다.

망간각 ~ 殼, Manganese crust, Manganese pavement

퇴적층 열수 열수공 해저에서 열수(熱水)가 솟아나는 열수공(熱水空)에서 분출한 금속들이 장거리 이동하는 동안 서서히 침전하여 해저면 또는 해저산에 골고루 퇴적되는 퇴적층(堆積層)

망간단괴 ~ 團塊, Manganese nodules

망간단괴 망간 철 열수 열수공 철 니켈 구리 코발트 해양광물자원 해저에서 열수(熱水)가 솟아나는 열수공(熱水空)에서 분출한 망간 등의 금속이 어떠한 핵을 중심으로 구형으로 모인 덩어리. 직경은 1㎝부터 수십 ㎝에 달하며, 망간 외에도 철(Fe)·니켈(Ni)·구리(Cu) 및 코발트(Co) 등의 광물을 함유하고 있으며, 지상의 금속자원이 고갈되어 감에 따라 그 개발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음 cf. 해양광물자원

매립(埋立) reclamation, land reclamation

매립 수면 수류 토지 간척 공유수면매립 reclamation land reclamation 주변 토지보다 패였거나 낮은 수면(水面)·수류(水流) 또는 바닷가 등을 메워서 토지를 돋우는 행위. 공유수면매립법은 공유수면매립의 개념에 해안의 일부에 댐을 쌓아서 바닷물이 들어오지 못하게 한 후 물을 퍼내어 토지를 조성하는 간척(干拓)을 포함시키고 있음. (공유수면매립법 §2) cf. 공유수면매립(公有水面埋立), 간척(干拓)

매립공사실시계획 埋立工事實施計劃

매립공사실시계획 매립면허 공사시행계획 관리청으로부터 매립면허를 받은 자가 동 공사시행에 관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계획을 작성하여 관리청에 제출하는 공사시행계획.
(공유수면매립법 §15)

매립호안(埋立護岸) bulkhead (for reclaimed land)

매립호안 bulkhead (for reclaimed land) 매립지 앞면에 설치하는 호안으로, 본 호안과 가호안이 있다. * seawall이라는 용어도 사용된다.

매몰(埋沒) ① shoaling ② siltation

매몰 shoaling siltation 항내정박지(港內碇泊地), 항로, 하구 등에 하천으로부터의 유하 토사, 주변 해역으로부터의 표사(漂砂), 비사(飛砂) 등이 유입하여 침전 퇴적함으로써 수심이 감소하여 항만 기능 등을 저해하는 현상. 매몰 대책 공법으로는 방사제 축조에 의한 매몰 방지. 버킷 준설선 등에 의한 유지 관리 등이 고려된다. ① 모래나 실트 등이 퇴적하여 수심이 얕아지는 것. ② 실트나 점토의 부유 미립자가 하구나 항내에 침전하여 바닥에 퇴적하는 것.

매스 콘크리트 mass concrete

매스 콘크리트 mass concrete 부재 또는 구조물의 치수가 커서 시멘트의 수화열로 인한 온도의 상승을 고려하여 시공해야 하는 콘크리트. 예컨대 콘크리트로 만드는 댐, 큰 교각 등.

매취상장 買取上場

매취상장 도매시장법인 경매 입찰 도매시장법인이 수산물을 위탁받지 않고 직접 자기 자금으로 사들인 후에 경매 또는 입찰에 붙이는 행위. 도매시장법인은 수탁판매하는 것이 원칙이나, 도매시장 개설자가 생산자의 보호와 도매시장의 거래활성화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도매시장법인으로 하여금 품목 및 기간을 정하여 매취상장을 하도록 할 수 있음. (농수산물유통및가격안정에관한법률 §17의3·§28)

매트 mat

매트 mat 연약토나 뒤채움 토사의 분리기능, 여과기능, 분리 및 여과기능을 함으로써 방파제, 안벽, 물양장 등 연약지반의 기초안전과 기초저면의 세굴방지 및 뒤채움 사석의 필터 역할을 하고 있음. 국내외에서 사용하는 토목섬유로 geotextile, geogrid, geocdmposite, geomembrane, woven, geotextile, non-woven geotextile 등의 종류가 있다. 일반적으로 geotextile을 매트라 칭하고 있다.

맨손어업 ~ 漁業, Fishing without gear

맨손어업 어구 갈고리류 호미 낫 신고어업 특별한 어구 없이 손으로 낫·호미 및 갈고리류 등을 사용하여 수산동식물을 포획·채취하는 어업. 수산업법은 신고어업의 하나로서 규정하고 있음.
(수산업법시행령 §33)

맨홀 manhole

맨홀 manhole 지하하수도 관로의 청소나 점검, 전력 통신 케이블 관로의 접속, 시험, 수리 등을 위해 노면에서 사람이 출입할 수 있게 만든 구멍으로 관의 굵기나 방향이 바뀌는 곳, 기점이나 교차점, 길이가 긴 직선부의 중간에 설치되며 통풍이나 관거의 연락에도 쓰임. 시공하기 쉬운 원형이 많으나 사각형과 타원형도 있고 입구는 주위를 주철틀이나 돌로 테를 두르며 지름 60cm 정도의 주철 또는 철근콘크리트제 뚜껑을 덮는 형식임. 바닥은 관로의 바닥과 같게 하거나 내려서 침전물을 수용할 수 있다.

맹거(盲渠) spall drain, stone drain, rubble drain

맹거 spall drain stone drain rubble drain 맹배수로 또는 자갈배수로라고도 하며 배수를 위하여 적당한 크기의 자갈이나 쇄석으로 채워 성긴 틈새로 물이 흐르도록 만들어 놓은 수로 또는 도랑.

먹이생물

먹이생물 식물플랑크톤 동물플랑크톤 클로로필 생체량 해양에서 어류의 먹이생물로 이용되는 것은 식물 플랑크톤과 동물 플랑크톤이 있다. 식물 플랑크톤은 치어기의 어류먹이가 되며 동물 플랑크톤은 성어의 먹이가 된다. 식물 플랑크톤 량의 간접적인 표시 방법으로 클로로필 요량을 사용하며 단위는 ㎍/ℓ을 사용한다. 또한 동물 플랑크톤의 량은 생체량으로 표시하는데 단위는㎎/ℓ을 사용함

먹이연쇄 Food chain

먹이연쇄 Food chain 포식관계 물질순환 식물 플랑크톤(제1차 생산자)은 물 속의 무기질소 화합물, 인산염, 기타 영양염과 탄산가스로부터 태양의 빛과 엽록소에 의해 유기화합물을 합성해서 증식하면, 동물 플랑크톤(제2차 생산자)은 이것을 포식하고, 그것을 소형 동물이 이용하고, 다시 대형동물(제3차 또는 제4차 생산자)로 전환해 가지만, 이들 여러 가지 생물의 유해나 배설물은 박테리아에의해 분해되어 무기(無機)로 되고, 다시 유기물의 합성에 이용되는 복잡한 물질 순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같이 물 속의 생물 군집과 포식 관계를 보면 복잡한 순서가 있으며, 이 먹이를 바탕으로하여 본 물질 순환을 먹이연쇄라고 함

면허어업 免許漁業

면허어업 어업질서 독점 제도 구청장 면허 정치망어업 양식어업 그 어업형태에 따라 시·도지사 또는 시장·군수·자치구의 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영위할 수 있는 어업. 즉, 수산업법에 따라 시장·군수 또는 자치구의 구청장의 면허를 받아야 영위할 수 있는 정치망어업·양식어업 및 마을어업 등의 어업과 내수면개발촉진법에 따라 시·도지사의 면허를 받아야 영위할 수 있는 양식어업 등의 어업. (수산업법 §8, 내수면개발촉진법 §7)

면허어업의 우선순위 免許漁業~ 優先順位

면허어업 우선순위 면허 동일한 수면에서 어업의 면허를 받고자 하는 자가 경합할 때에 누구에게 면허를 해야 하는 가를 결정하는 기준. 면허는 출원(出願)의 선후(先後)가 아니라, 신청자 중에서 보다 확실하게 당해 사업을 수행할 능력자에 대하여 부여되는 것이 공익상 바람직하다는 전제에서 제정된 것으로 수산업법은 수산기술자로서 동종 어업의 경험 있는 자를 우선하는 등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음. 다만, 당해 어업의 어장에서 수산업법에 의한 처분·조건 등에 위반하여 행정처분을 받은 자 등은 우선순위에서 제외될 수 있음. (수산업법 §13)

면허제한구역 免許制限區域

면허제한구역 수산자원 증식 보호 어업면허 수산자원의 증식·보호를 위해 필요한 때 등 공익상 필요에 의해 어업면허를 제한하는 구역. (수산업법 §34)

멸실 滅失

멸실 해양안전심판 소실 침몰 완전파괴 행방불명 해양안전심판의 대상을 규정하는 개념인 해양사고의 개념요소로서, 선박으로서의 물리적 존재를 잃은 것. 즉, 소실(燒失), 사실적 또는 경제적 인양이 불가능한 침몰, 완전파괴, 행방불명 등과 같이 선박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된 것을 말함. (해양사고의조사및심판에관한법률 §2)

명목적광달거리(名目的光達距離) Nominal range

명목적 광달거리 Nominal range 광학적 광달거리에서 대기의 투과율을 0.74(기상학적 시정 약 10m에서의 투과율)로 할 때 산출한 것을 명목적 광달거리라 함

명예연안관리인 名譽沿岸管理人

명예연안관리인 해양수산부장관등이 연안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위촉하는 자.
(연안관리법 §24)

모두진술 冒頭陳述

모두진술 형사소송절차 기소 심판청구 진술 형사소송절차 또는 해양안전심판절차에서 검사 또는 조사관이 기소 또는 심판청구의 요지를 밝히는 진술 (해양사고의조사및심판에관한법률 §47)

모따기 filleting, corner cutting, beveling, moulding

모따기 filleting corner cutting beveling moulding 내화, 미관, 충격에 의한 파손 방지 등을 위하여 콘크리트나 석조의 모퉁이, 모가 난 곳을 둥글게 또는 45˚로 모를 따서 무디게 만드는 것.

모라토리움 Moratorium

모라토리움 Moratorium 조업중지 법적용어로 "지불유예령(기간)"의 의미이지만 어업의 경우에 어떤 자원이 고갈되어 있다고 판단될 때에 당해 자원이 정상적으로 회복될 때까지 어업의 조업을 중지하는 것을 말하며, 국제포경위원회(IWC)가 포경을 일시 중지하고 있는 것이 그 대표적인 예임

모래(砂) sand

모래 sand ① 10mm체를 통과하고 No 4체를 거의 다 통과하며 No 200체에 거의 다 남는 입상상태의 재료로 암석이 자연적으로 붕괴 마모되어 생성된 것. 또는 파쇄되기 쉬운 사암을 인공처리한 것. ② No 4체를 통과하고 No. 200체에 남는 골재. ③ 입경 0.05~2mm의 사력.

모래다짐말뚝 sand compaction pile(SCP)

모래다짐말뚝 sand compaction pile(SCP) 진동 또는 충격하중으로 모래말뚝을 연약지반에 다져놓는 공법. 다져진 모래말뚝을 압입함으로써 지반의 밀도를 증가시키는 동시에 모래말뚝을 이용하여 압밀 촉진을 도모하는 지반개량공법. 연약한 점성토지반이나 느슨한 모래지반에 적용된다.

모래치환법(-置換法) sand replacement method

모래치환법 sand replacement method 현장 밀도 측정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시험용 모래를 넣는 항아리와 깔때기, 베이스 플레이트 등 간단한 용구로 측정한다. 최대 입경이 5cm 이하의 흙이며, 입경이 큰 경우는 수치환법(水置換法)을 이용한다.

모래톱 shoal

모래톱 shoal ① 수면하의 블록한 부분. 진흙, 모래, 자갈 등이 퇴적된 것.② 하구해안에서 하천류의 유속과 해안조류의 간섭에 의하여 하구에 탁월 조류 방향으로 퇴적되는 모래 또는 토사의 뚝 모양의 사주.

모르터 mortar

모르터 모르타르 mortar 모르타르 시멘트, 잔골재 및 물을 믹싱한 것 또는 이것에 혼화 재료를 가한 것을 말한다.

모르터주입(-注入) mortar injection

모르터주입 mortar injection 암석 등에 있는 균열, 지반(地盤)의 공극(空隙), 프리팩트 콘크리트에서 굵은 골재의 틈새에 모르터를 압력으로 주입하는 것.

모의조종장비 模擬操縱裝備, Simulator

모의 조종장비 선박 선박기관 선박통신 선박직원법 선박의 운용기술 등을 익히기 위해 실제상태와 유사하게 만든 조종장비. 그 내용에 따라 선박모의조종장비·선박기관모의조종장비· 선박통신모의조정장비 등으로 분류되며, 선박직원법은 지정교육기관에서 모의조종장비를 통한 교육을 이수한 자에게는 1회에 한하여 2월을 승무경력으로 인정토록 규정하고 있음. (선박직원법시행령 §16)

모천 母川, Rivers in which anadromous stocks originate

모천 하천회귀성어종 모천국주의 하천 산란기 연어 등과 같이 대부분의 생활사를 바다에서 보내나 산란 등을 위하여 산란기나 이 보다 앞서 바다에서 하천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하천회귀성어종(河川回歸性魚種, anadromous fish)이 부화된 하천. (해양법에관한국제연합협약 §66) cf. 하천회귀성어종, 모천국주의(母川國主義)

모천국 母川國, States in whose rivers anadromous stocks originate

모천국 하천회귀성어종 하천 국가 모천국주의 하천회귀성어종(河川回歸性魚種, anadromous fish)이 부화된 하천을 영토에 포함하는 국가. (해양법에관한국제연합협약 §66) cf. 하천회귀성어종, 모천국주의(母川國主義)

모천국주의 母川國主義

모천국주의 하천회귀성어종 하천 연어와 같이 산란 등을 위하여 산란기나 이 보다 앞서 바다에서 하천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하천회귀성어종(河川回歸性魚種, anadromous fish)에 관하여 공해상에서도 연안국이 권리를 갖는 다는 원칙. 『해양법에관한국제연합협약』은 내수면에서 산란하는 하천회귀성어종의 보호와 관리를 위하여 연안국이 우선적 이익과 책임을 가지며, 자국의 관할권을 넘어선 공해에서의 어획에 대하여서도 "적당한 규제조치"를 설정할 수 있는 근거규정을 두고 있으며, 수산업법 및 『배타적경제수역에서의외국인어업등에대한주권적권리의행사에관한법률』등에서 하천회귀성어종에 대한 우리 나라의 권리를 명문화하고 있음. (해양법에관한국제연합협약 §66, 수산업법 §74, 배타적경제수역에서의외국인어업등에대한주권적권리의행사에관한법률 §15) cf. 하천회귀성어종

모천회귀

모천회귀 산란 하천에서 부화한 것이 바다로 가서 자란 다름 산란 때문에 그것이 부화했던 하천으로 되돌아 오는 것

목재만재흘수선 木材滿載吃水線, Timber load line

목재만재흘수선 만재흘수선 목재 계절별 구역별 일반적인 만재흘수선에 대비하여 목재를 운반하는 선박에 대하여 계절별·구역별로 지정된 만재흘수선. (특수화물선박운송규칙 §2)

묘박(錨泊) anchoring

묘박 정박 정박(碇泊)

묘박지(錨泊地) anchorage, anchoring basin, berth

묘박지 정박지 anchorage anchoring basin berth 선박이 계류하는 장소. 즉 선박의 정박에 적합한 항내 지정된 넓은 수면을 말한다. 이곳은 항로와는 떨어져 있으며 선적이나 양육부두가 마련될 때까지 선박이 기다리거나 연료 보급선으로부터 연료를 공급받는 장소, 화물을 바지선에 양육하는 장소, 혹은 계선되는 장소를 말하기도 하며, 선박의 안전한 정박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적, 필요한 수심, 정온한 수면, 묘가 걸리기 쉬운 지질, 계선을 위한 부표설비 등의 조건이 필요하다. 이 묘박지에 정박한 본선은 부선에 의한 환적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두 계선에 비하여 신속출항(quick despatch)이란 점에서 경제적이라고도 할 수 있다.

료장치기간(無料藏置期間, Free time)

선적대기화물 또는 양하된 화물을 부두내 야드에 장치할 경우, 이용료 없이 장치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는 기간.

무역항(貿易港)

주로 원양구역을 항행하는 선박이 입?출항하는 항만 가운데 국민경제 및 공공의 이해와 밀접한 관계가 있어 항만법시행령으로 위치 및 구역?명칭 등이 지정된 항만. 항만법의 항만분류에 따른 항만의 하나로서, 해양수산부장관이 건설?운영하며, 1999년 11월 현재 부산?인천?울산 등 28개 항이 무역항으로 지정되어 있음. 개항질서법은 항만법에 따른 무역항을 개항(開港)으로 지정하고 있음. (항만법 §2, 동법시행령 §3?별표1) cf. 개항

무인등대(無人燈臺)

: 관리직원이 상주하지 않고 주기적으로 순회점검으로 관리하는 등대. (항로표지법시행령 §2)

무해통항(無害通航, Innocent passages)

: 외국선박이 연안국의 권리를 저해하거나 위협함이 없이 그 관할수역에서 행하는 운항. 즉, 평화?질서?안전 등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타국의 주권이 미치는 수역(水域)에서의 운항. 무해운항(無害運航)이라고도 하며, 외국선박에게 무해운항이 권리로서 허용되는 것을 무해통항권(無害通航權, right of innocent passages)이라 함. (영해및접속수역법 §5, 해양법에관한국제연합협약 §8?§19) cf. 통항(通航), 통과통항(通過通航)

무해통항권(無害通航權, Right of innocent passages)

: 평화를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외국선박이 연안국의 주권이 미치는 영해에서 운항할 수 있는 권리. 국제해상교통의 중요성으로 인해 연안국의 관할권이 제한되는 의미를 갖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영해에서만 한정적으로 인정되나 영해확정을 위해 직선기선을 사용한 경우 그로 인해 새로 편입된 수역(水域)에 있어서도 무해운항권이 인정됨. 무해운항권(無害運航權, right of innocent passages)이라고도 하며, 전통적으로 관습에 의해 인정되어 오던 것으로서, 『1921 Barcelona 규약』에서 처음 성문화된 후 『1958 영해및접속수역에관한 Geneva협약』 및 『1982 해양법에관한국제연합협약』 등에서 구체화되었음. 다만 연안국은 최근에 안전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유조선?원자력추진선 및 핵물질운반선의 출현으로 인하여 항행의 안전에 필요한 경우 무해운항하는 외국선박에 대하여 항행규칙으로서 항로대(航路帶, sea lane)를 지정하거나 분리통항방식(分離通航方式, traffic separa- tion scheme)을 설정하여 이를 이용하도록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갖는 것이 특징임. 우리 나라도 관계당국에 사전 통고하는 것을 조건으로 영해(領海)에 관하여 무해운항권을 인정하고 있음. (영해및접속수역법 §5, 해양법에관한국제연합협약 §8?§19) cf. 통항(通航), 통과통항권(通過通航權)

물 밸러스트(Water ballast)

: 배의 흘수(吃水)나 트림을 조정하기 위하여 밸러스트 탱크에 채우는 물. 선박에 화물을 적재하지 않은 채 공선(空船)으로 운항하는 경우 프로펠러가 수면에 떠올라 그 효율이 떨어지거나 심한 손상을 입게되는 등 안전항해에 큰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여 선박이 일정한 흘수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며, 선내에 화물이 불균형하게 적재된 경우 복원성(復原性)을 잃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임. 해양오염방지법에서는 기름 외의 액체물질 중 해양환경의 보전을 저해하는 해양수산부령이 정하는 물질과 그 물질이 함유된 ‘물 밸러스트’를 유해액체물질의 하나로 규정하고, 예외적으로 유해액체물질의 배출방지를 위한 설비를 사용하여 세정한 탱크에 적재된 경우는 ‘클린 밸러스트(clean ballast)’로 규정하고 있음. (해양오염방지법 §2)

물양장(物揚場, Lighter's wharf, Inclined wharf)

: 선박이 안전하게 접안하여 화물 및 여객을 처리할 수 있도록 부두의 바다 방향에 수직으로 쌓은, 전면 수심(水深)이 4.5m 이내인 벽. 일반적으로 1천톤 미만의 소형선박이 접안하는 간이 부두시설로서 전면의 수심이 4.5m 이상인 안벽(岸壁)과 구별되며, 주로 어선?부선 등의 접안에 사용되는 것이 특징임. 항만법 및 어항법은 물양장을 기능시설의 하나로 규정하고 있음. (항만법 §2, 어항법 §2) cf. 기능시설(機能施設) cf. 안벽(岸壁)

물품공급업(物品供給業)

: 항만운송관련사업의 하나로서, 선박운항에 필요한 물품, 주?부식의 공급 및 선박의 침구류세탁 등을 영업으로 하는 사업. (항만운송사업법 §2, 동법시행령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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