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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만용어해설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다각측량(多角測量) traverse surveying, traversing

다각측량 traverse surveying traversing 측선 거리와 그 측선들이 만나서 이루는 수평각을 관측하여 각 측선의 경거 및 위거(X, Y)를 계산하고 각 측점의 좌표를 구함으로써 기준점 또는 도근점의 수평위치를 결정하는 기준점 측량의 한 방법을 말한다. 망 전개에 따라 폐합, 결합, 개방형이 있다. 트래버스 측량이라고도 한다.

다금속 열수유화광상 多金屬 熱水硫化鑛床

다금속 열수광상 광상 금속 유화물 망간단괴 해저화산이나 대양저산맥 정상부근에서 활발한 해저 화산활동에 의해 분출되는 금속들이 유화물과 함께 침적된 광상(鑛床). 줄여서 '열수광상(熱水鑛床)'이라고도 하며 망간단괴 이후의 주된 해양광물자원으로 주목받고 있음. cf. 망간단괴

다금속 퇴적광상 多金屬 堆積鑛床

다금속 퇴적광상 지중해 해저화산 해저화산이나 대양저산맥 정상부근에서 활발한 해저 화산활동에 의해 분출되는 금속의 입자가 보다 먼 지역에 운반되어 다른 퇴적물과 함께 퇴적되어 형성된 광상(鑛床).

다목적부두(多目的埠頭) Multi-Purpose Terminal

다목적부두 화물 Multi-purpose terminal 여러 종류의 화물을 한 장소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시설을 갖춘 부두. 수량이 많지 않아 전용부두건설에는 경제성 없는 철재·목재·자동차 등 여러 종류의 화물들을 동시에 처리하는 경우에 유용하나, 일반화물부두보다 다양하고 많은 하역장비가 설치되어야 하는 단점이 있음. 통상 일반화물부두보다 부두폭이 넓어 필요시 컨테이너 피더부두 등 전용부두로 쉽게 개조되어 사용될 수 있음. 부산항의 중앙·3·4부두, 마산항 4부두, 인천항 4부두 등이 대표적임.

다목적선(多目的船) multi-purpose vessel

다목적선 multi-purpose vessel 풀 컨테이너선이나 전용선과 달리 잡화나 산물화물 등 갖가지 종류의 화물을 적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선박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컨테이너는 물론이고 산화물 및 중량화물, 장척화물 등 다목적으로 선적할 수 있는 선박을 뜻한다. 이러한 다목적선은 화물의 종류가 일정하지 않은 지역에서 화물수송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등장하게 된다.

다이너마이트 dynamite

다이너마이트 dynamite 토목공사나 광산 등에서 암석을 굴착할 때 사용되는 폭약으로서 주로 니트로 글리세린과 면화약으로 되어 있고, 니트로 글리세린의 함유량에 따라서 폭파력이 달라진다.

다이아몬드 드릴 diamond drill

다이아몬드 드릴 diamond drill 다이아몬드추. 천공기 끝에 다이아몬드를 박은 드릴. 경강, 유리, 석재 등에 구멍을 뚫을 때 사용하는 다이아몬드 비트.

다이아몬드 보링 diamond boring

다이아몬드 보링 diamond boring 다이아몬드 비트를 사용하는 회전식 코어 보링의 하나. 지반조사.

다지기 ① compaction ② tamping

다지기 compaction tamping
① 일반적으로 흙 등의 토목 재료를 롤러 등으로 다지는 것. 포장의 경우 노상, 노반의 지지력 증대, 포장 완성 후의 침하 방지 등을 위해 머캐덤 롤러, 소일 콤팩터, 타이어 롤러, 진동 롤러 등으로 다진다. 또한 표층에 사용되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경우도 그 혼합물의 최대밀도를 얻는 동시에 표면을 평탄하게 다듬질하기 위해 다진다.
② 다짐대 또는 진동기 등을 사용하여 콘크리트에 진동을 줌으로써 콘크리트가 철근의 둘레 및 거푸집의 구석구석까지 잘 돌게 하여 콘크리트의 밀도를 증가시키는 작업. 다른 시멘트계 혼합물, 흙, 골재 등에도 같은 작업을 하는 경우가 있다.

다짐 compaction, consolidation, ramming, tamping, vibrating

다짐 compaction consolidation ramming tamping vibrating 일반적으로 흙 등의 토목 재료를 롤러 등으로 다지는 것을 말한다. 포장의 경우 노상 노반의 지지력 증대, 포장 완성 후의 침하 방지 등을 위해 다짐기로 다지는 것을 말한다. * compaction 토사, 아스팔트 혼합물, 콘크리트 등의 다짐을 일반으로 말한다. * consolidation 토공에 있어서 토사 및 콘크리트 등의 다짐. * ramming 래머(rammer)에 의한 다짐. * tamping 탬퍼(tamper)에 의한 다짐. * vibrating 진동을 이용한 다짐.

다짐기계(-機械) compaction machine, compaction equipment

다짐기계 compaction machine compaction equipment 흙의 다짐이란 밀도를 높이는 것인데 밀도를 높이기 위해서 인위적 에너지를 이용한다. 이 에너지를 얻기 위한 다짐 기계는 전압식, 진동식, 충격식 롤러 등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으며, 현장의 토질, 함수량, 작업 조건, 토공량, 공정, 전압 효과 등에 따라 적합한 다짐 기계를 선택한다. 한편, 콘크리트의 다짐에는 바이브레이터가 이용된다. * sheep’s foot roller * rubber tire roller * smooth wheel roller * vibrating base plate compactor * crawler tractor * power tamper * rammer

다짐도(-度) degree of compaction

다짐도 degree of compaction 흙의 다짐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어떤 상태의 건조밀도와 최대건조밀도의 비. 일반적으로 백분율로 표시한다.

다짐말뚝 compaction pile

다짐말뚝 compaction pile 느슨한 모래층을 다져서 안정도를 증대시킬 목적으로 콘크리트 말뚝 등의 극히 짧은 말뚝을 서로 접근시켜 박은 말뚝.

다짐모래말뚝 sand compaction pile(SCP)

다짐모래말뚝 sand compaction pile(SCP) 진동 혹은 충격하중에 의해 지반중에 박는 모래말뚝. 다져진 모래말뚝군을 조성함과 동시에 모래말뚝 주변의 지반을 개량함. 연약지반이나 느슨한 모래질지반에 적용된다.

다짐시험(-試驗) compaction test

다짐시험 compaction test 다짐에너지, 함수비, 건조밀도 등의 관계로부터 다짐곡선을 구하여 최적함수비와 최대건조밀도를 구하기 위한 시험.

단가계약(單價契約) unit-cost contract, unit-price contract

단가계약 unit-cost contract unit-price contract ① 계약금액을 정하는 데 있어 우선 각 공사의 종류마다 단가를 정하여 공사수량에 따라 계약 총금액을 구하는 계약 방법. ② 일정시간 계속하여 반복적으로 제조, 수리, 공급 및 단종공사 등에 사용되는 경우 단가에 대한 계약체결을 말한다.

단계건설(段階建設) stage construction, phased construction

단계건설 stage construction phased construction 4차선 전체의 2차선 건설과 같이 단계수요에 적응함과 동시에 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도모하기 위하여 전체 계획의 일부를 먼저 건설하고 필요에 따라 나머지 부분을 뒤에 건설하는 것. 단계시공이라고도 한다.

단구(段丘) beach berm, terrace

단구 beach berm terrace ① 수평면이나 해상측으로 완만하게 기울어진 침식면. ② 제방의 해상측 최고조(maximum high water) 높이의 수평지역.

단독심판 單獨審判

단독심판 행정심판 행정심판에서 1명의 심판관이 행하는 심판. 『해양사고의조사및심판에관한법률』은 해양안전심판에 있어서, 해양사고의 원인이 간명하고 사람의 사상이 없는 등 경미한 해양사고에 한정하여 단독심판을 행하되, 다만 여객선에 관한 심판은 단독심판으로 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음. (해양사고의조사및심판에관한법률 §22)

단독해손(單獨海損) particular average

단독해손 particular average 선박이나 화물이 조난으로 입은 피해 또는 결과의 비용을 손해를 입은 자가 단독으로 분담하는 비용.

단동식항타기(單動式杭打機) single-acting pile hammer

단동식항타기 single-acting pile hammer 기체의 압력으로 램을 올린 다음 자연낙하시켜서 말뚝을 박는 항타기.

단면1차모멘트(斷面一次-) geometrical moment of area, statical moment of area

단면1차모멘트 geometrical moment of area statical moment of area 평면도형을 미소 요소로 나누고, 각 미소 요소의 면적에 임의의 축에 직교하는 축에 대한 미소 요소의 좌표를 곱하여 그 도형 전체에 걸쳐 적분한 물리량.

단면2차모멘트(斷面二次-) moment of inertia of area, moment of inertia of section

단면2차모멘트 moment of inertia of area moment of inertia of section 평면도형을 미소 요소로 나누고, 각 미소 요소의 면적에 임의의 축으로부터 미소 요소까지의 거리의 제곱을 곱하여 그 도형 전체에 걸쳐 적분한 물리량.

단면계수(斷面係數) section modulus

단면계수 section modulus 단면의 중립축에 대한 단면 이차 모멘트를 중립축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점까지의 거리로 나눈 값.

단면법(斷面法) cross section method

단면법 cross section method 가늘고 긴 토지의 토량(土量)을 산정할 때 이용되는 방법. 양끝 단면 평균법·중앙 단면적법, 시뮬레이션 공식에 의한 방법이 있다. 각 단면에 있어서의 절취·성토의 단면적과 수직방향 거리의 곱으로부터 토량을 산정한다. 각 방법에 따라 구적(求積) 공식이 다르다.

단위노력당 어획량 單位勞力當 漁獲量, Catch per unit effort ; CPUE

단위노력당 어획량 Catch per unit effort CPUE 자원량 지수 총 어획량을 총어획 노력으로 나누어 산출한 지수(指數). 자원량 지수로서 사용됨.

단위중량(單位重量) specific weight, unit weight

단위중량 specific weight unit weight 단위체적당의 중량. 단위체적중량이라고도 하며 kg/㎤, t/㎥ 등의 단위를 사용.

단위하중(單位荷重) unit load

단위하중 unit load
① 미리 표준 중량이나 체적(취급단위)으로 묶은 화물. 이 화물을 중간에 흐트리지 않고 일정한 기계력으로 하역하거나 수송하는 방식을 유닛 로드 시스템이라고 한다
② 보나 트러스의 영향선도를 그릴 때는 단위량의 하중이 이동하면 이에 따라 발생하는 휨 모멘트나 부재에 생기는 축력을 플로트한다. 이때 고려하는 단위하중을 말한다.
③ 단위면적당 하중, 즉 응력도.

단위하중시스템(單位荷重-) unit-load system

단위하중시스템 유닛 로드 시스템 unit-load system 유닛 로드 시스템 화물을 한 덩어리로 만들어 수송하는 방식. 컨테이너, 팔레트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단정 端艇

단정 잡종선 해상편 항주 소형선 바람·인력 또는 기관을 추진력으로 사용하는 소형선. 돛을 달고서 항주(航走)하는 요트· 여러 사람이 노를 저어서 가는 경주용 보트·소형 고속보트 등이 이에 속함. 개항질서법은 잡종선(雜種船)의 하나로 단정을 들고 있으며, 상법은 해상편(海商編)에서 상법을 적용하지 않는 선박의 하나로 단정을 규정하고 있음.
(개항질서법 §2·§34, 상법 §741) cf. 잡종선(雜種船)

단주(短柱) short column

단주 short column 세장비가 작아(강재기둥인 경우 약 100 이하) 좌굴이 발생하기 전에 압축응력이 허용응력을 초과하게 되는 기둥.

단주기중력파(短週期重力波) ultragravity wave

단주기중력파 ultragravity wave 뭉크에 의한 바다의 파 분류에서 주기가 0.1초에서 1초인 파.

단주기파(短週期波) short-period wave

단주기파 short-period wave 주기가 몇 십초 이상인 장주기파에 비해 주기가 짧은 파로, 일반적인 풍랑이나 놀을 가리킨다.

단체협약 團體協約

단체협약 노동조합 사용자 단체 협정 근로조건 등에 관해 노동조합과 사용자 또는 사용자 단체간에 체결하는 협정. 노사쌍방이 서로 구속되는 채무적 사항과 임금·노동시간 등과 같이 근로자의 대우에 대해 개개의 노동계약기준이 되는 규범적 사항으로 구분됨. 단체협약이 체결되면 15일 이내에 행정관청에 신고하여야 하며, 행정관청은 단체협약 내용 가운데 위법하거나 부당한 사실이 있는 경우에는 노동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그의 변경 또는 취소를 명할 수 있음.

단파(段波) ① bore ② surge, hydraulic bore

단파 bore surge hydraulic bore
① 계단 형태의 불연속적인 파형을 갖는 파로서 대표적인 예로 조석단파(潮汐段波)를 들수 있음. ② 개수로에서 갑작스런 흐름 조건의 변화로 발생하는 이동파. 또는 일정한 유량이 흐르는 수로에서 수문을 갑자기 열거나 닫을 때 유출수의 전선이 단상(段狀)이 되어 상류 또는 하류로 전파되는 파.

단파(短波) short wave

단파 short wave 파장이 수심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짧은 파.

단파봉파(短波峰波) short crested wave

단파봉파 short crested wave 여러 방향으로 진행되는 파가 중첩되어 파봉선이 짧게 끊어지는 것처럼 보이는 파로서, 자연상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의 파랑. 절파(切波)라고도 한다.

담수 淡水, Freshwater

담수 함수 기수 민물 민물, 즉 염분 농도가 적거나 없는 물을 말함. 함수(鹹水)에 대칭되는 용어. (수산동식물이식승인에관한규칙 §2) cf. 함수(鹹水), 기수(汽水)

담수쐐기현상

담수쐐기현상 용승현상 대양의 동쪽에서 생기는 광범위한 용승현상이나 거대한 강의 하구에서 배출된 담수가 해수위를 얇게 덮은 채 퍼져나가는 현상

당직근무 當直勤務, Watch keeping

당직근무 항해 기관 운항 당직 자동화선박 일정 시간동안 선장을 대리하여 선박의 안전한 항해에 관한 일정 업무사항에 대해 책임지는 업무수행. 선장의 지휘에 따라 업무를 분장하여 수행하는 일과작업(Day work)과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업무수행범위에 따라 항해에 관한 항해당직(航海當直)과 엔진 등의 선박설비에 관한 기관당직(機關當直) 및 자동화선박(自動化船舶)의 경우 항해·기관(機關) 및 전자장비 등에 대한 통합당직인 운항당직(運航當直)으로 구분되며, 당직근무에 임하지 않는 선원은 일상적인 고유업무를 수행함. cf. 항해당직, 기관당직, 운항당직

닻 anchor, anchoring equipment

닻 anchor anchoring equipment 선박, 부표, 폰툰 등의 묘박을 위하여 수저에 투입하는 보통 강철제(鋼鐵製)의 갈고리를 갖는 중량물을 말함. 또한 선박을 정박시키거나 외부 물체와 접촉을 피하기 위해 속력을 갑자기 줄일 때, 좌초된 선박을 고정시킬 때 등에 사용된다.

기시간 待期時間

대기시간 접안 입항 운영효율 선박이 항만에 입항한 후 접안(接岸)하기 위하여 기다리는 시간. 항만의 운영효율을 알아보기 위한 지표로 사용됨.

대기압(大氣壓) atmosphere pressure, atmospheric pressure

대기압 atmosphere pressure atmospheric pressure 대기의 압력. 기압이라고도 함. 기압의 단위로는 수은주 높이로 표시하는 방법, 밀리바(mb) 또는 헥토파스칼(hpa) 등이 사용된다.

대기온실효과

대기온실효과 온도상승 대기중에서의 수증기, 탄산가스, 메탄가스 등이 지표면으로부터의 장파복사에너지의 흡수, 재방출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대기의 온도를 상승시키는 현상

대낚시 竿釣, Pole line

대낚시 유어 외줄낚시 낚싯대 손줄낚시 낚시의 범위를 넓히기 위해 낚싯줄을 매어 놓은 막대. 외줄낚시의 하나로서 낚싯대를 사용하지 않는 손줄낚시(hand line)에 대칭되며, 주로 유어(遊漁)를 위해 어군이 비교적 얕은 곳에 산발적으로 있을 때 사용됨. 수산자원보호령에서 어업자가 아닌 자에게 예외적으로 허용되는 수산동식물의 포획·채취 도구의 하나로 열거하고 있음
(수산자원보호령 §14)

대단위개발수면 大單位開發水面

대단위개발수면 만 지역단위 만(灣) 또는 시·군 및 자치구의 지역단위(地域單位) 개발수면으로서 양식어업의 면허가 지구별수산업협동조합에 한정되는 수면. (수산업법 §9)

대량화물 大量貨物

대량화물 화주 운송 화주(貨主)가 직접 해상운송사업을 영위할 만한 물량이 지속적으로 산출되는 화물. 영세 해운사업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원유·제철원료·액화gas류·발전용 석탄 등의 화물을 화주(貨主) 또는 화주가 사실상 소유·지배하는 법인이 그 화물을 운송하기 위한 해상화물운송사업의 등록을 제한하기 위해서 고안된 개념으로서, 해운법은 업계·학계 및 해운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정책자문위원회의 자문을 들어 등록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근거를 두고 있음. (해운법 §26)

대륙대 Continental rise

대륙대 Continental rise 해저협곡 대양저 해저협곡이 대양저와 만나는 부분

대륙붕 大陸棚, Continental shelf, Shelf

대륙붕 Continental shelf 본래 해양지질학적으로는 수심 200m까지의 평균 경사 0.1°정도로 완만하게 대륙과 이어져 있는 바다 속의 지역으로서 이 후 급경사를 이루는 대륙사면(大陸斜面, continental slope)에 이르기 전까지의 지역을 말하나, 국제법에서는 연안국의 권리와 관련하여 『1982 해양법에관한국제연합협약』에 따라 "영해를 넘어 육지영토의 자연적 연장인 대륙연변부(大陸沿邊部, continental margin)의 외연(外延)까지 이어진 해저지역의 해저(海底) 및 하층토(下層土)"를 말함. 따라서 국제법적인 의미의 대륙붕은 해양지질학보다 넓은 개념으로서 지질학적 기준으로 나눈 대륙붕뿐만 아니라 대륙사면(大陸斜面) 및 대륙대(大陸臺, continental rise)의 해저 및 하층토를 포함하는 대륙연변부(大陸沿邊部) 전체를 말하며, 연안국의 육지 영토의 자연적 연장인 대륙연변부의 바깥 끝이 200해리까지 미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영해 폭을 측정하는 기선으로부터 200해리까지의 해저지역 해저 및 하층토도 포함하고, 자연적 연장이 200해리를 넘어서는 경우 영해기선으로부터 350해리까지 또는 수심 2,500m 등심선(等深線)으로부터 100해리까지 대륙붕으로 인정됨. 다만, 영해기선으로부터 200해리를 넘어 대륙붕의 외측한계를 설정하는 경우 대륙붕의 외측한계를 확정하기 위해 설치된 대륙붕한계위원회(大陸棚限界委員會, Commission on the Limits of the Continental Shelf)에 정보를 제공하여야 하며, 위원회는 이를 검토한 다음 경계확정에 관하여 권고할 수 있으며 연안국이 이 권고에 따라 외측한계를 설정할 경우 제3자에게 대항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되는 것이 특징임. 대륙붕바다(shelf sea)는 전 해양의 약 8%를 차지하고 있으며, 『해양법에관한국제연합협약』은 대륙붕해역을 연안국이 주권 또는 주권적 권리 및 배타적 관할권을 행사할 수 있는 관할해역의 하나로 규정하고 있어 자원개발 등과 관련하여 해양에 대한 국가이익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나 대륙붕에 대한 연안국의 권리는 그 상부구역 또는 상공의 법적 지위에 영향이 없음. 대륙붕의 경계확정은 기술적인 면에서 해저(海底)의 지질학적 요소가 중요시된다는 점에서 영해기선부터 200해리 내의 범위라는 일률적인 기준을 설정한 배타적경제수역(排他的經濟水域, Exclusive Economic Zone ; EEZ)과 차이가 있으나 『1982 해양법에관한국제연합협약』에 따른 200해리 내의 배타적경제수역의 경계를 확정하는 경우 예외적으로만 대륙붕 경계확정이 필요하게 되며, 다만 "국제법을 기초로 하는 합의(agreement on the basis of international law)"에 따라 경계를 확정하도록 강조하기 위 협약의 정신에 따라 처음부터 대륙붕과 배타적경제수역을 별개로 구획할 수도 있음. (해양법에관한국제연합협약 §76 ~ §85, 배타적경제수역에서의외국인어업등에대한주권적권리의행사에관한법률 §14)

대륙붕단

대륙붕단 대륙사면 대륙붕이 끝나고 대륙사면이 시작되는 곳으로 아마도 가장 최근의 빙하기때의 해안선에 해당되며, 이곳을 중심으로 해수에 의한 침식과 퇴적이 진행되어 생성된 것으로 생각되나 정확한 생성원인은 아직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 대륙붕단은 수심 100~150m에 위치하며 평균수심은 약 128m정도임

대륙붕파(大陸棚波, 陸棚波) edge wave

대륙붕파 edge wave 육붕상(陸棚上)에서 해안을 따라 진행하며 해안에서의 거리가 커짐에 따라 감쇠(減衰)되는 일종의 장파가 존재하는데, 이 파를 말한다. 이것은 보통 며칠 이상의 주기를 가지며 저기압 등의 대규모적인 기상변동이 해안을 따라 진행할 때 유발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대륙붕한계위원회 大陸棚限界委員會, Commission on the Limits of the Continental Shelf

대륙붕한계위원회 영해기선 대륙붕 국제기구 특정 국가가 영해기선으로 부터 200해리를 넘어서 대륙붕의 관할권을 주장하는 경우 그 한계를 획정하기 위해 "해양법에관한국제연합협약"에 따라 설치된 국제기구. 200해리를 넘어서 대륙붕의 관할권 을 주장하는 국가는 그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하며, 위 원회는 이를 검토한 다음 경계확정에 관하여 권고할 수 있고, 연안국이 이 권고에 따라 외측한계를 설정할 경우 제3자에게 대항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되는 것이 특징임. cf. 대륙붕, 해양법에관한국제연합협약

대륙사면 大陸斜面, Continental slope

대륙사면 Continental slope 해저지형 대륙붕 대륙붕의 가장 바깥쪽 경계점을 지나 대양저(大洋底, Ocean floor)에 이르기까지의 해저지형. 그 경사가 5°정도로 증가하며, 수심은 평균 4,000m 정도로 대륙붕에서 대양저에 이르기까지 지속되며 수직으로 그 폭이 9,000m 정도임. 지질학적으로는 대륙붕(大陸棚)과 구별되나, 『1982 해양법에관한국제연합협약』에서 대륙붕을 "영해를 넘어 육지영토의 자연적 연장인 대륙연변부(大陸沿邊部, continental margin)의 외연(外延)까지 이어진 해저지역의 해저(海底) 및 하층토(下層土)"로 정의함에 따라 국제법에서는 대륙붕의 일부로 다루어지는 것이 특징임. (해양법에관한국제연합협약 §76 ~ 85)

대륙연변부 大陸沿邊部, Continental margin

대륙 연변부 대양 대륙주변부 대양연변부 대양(大洋) 가운데 대륙의 해안과 가까운 부분. 대륙주변부(大陸周邊部) 또는 대양연변부(大洋沿邊部)라고도 함. 대륙에서 공급된 유기물이 쌓이는 곳이기 때문에 해양에서 가장 생산력이 높은 것이 특징임. 해양성 유기물이 육성기원 퇴적물과 함께 쌓이게 되고 조건이 잘 맞으면 석유를 형성하기도 함. 지형의 특성에 따라 지속적으로 침강하는 지역으로서 막대한 양의 퇴적물이 차곡차곡 쌓이는 대서양형과 전반적으로 융기하는 지형으로서 흔히 화산, 습곡, 단층활동이나 다른 조산운동을 동반하는 지형인 태평양형으로 분류됨.

대륙주변부 大陸周邊部

대륙주변부 대륙연변부 ☞ 대륙연변부(大陸沿邊部)

대모망 大謀網, Large stationary net of oblong shape

대모망 정치성어구 개량식 대모망 각망 대부망 낙망 연안에 유영해 오는 어군의 자연적인 통로를 차단·함정으로 유도하기 위한 길그물(導網)과 길그물을 타고 온 어군을 가두어 두기 위한 타원형의 통그물(圍網)로 구성된 어망. 정치성 어구(定置性 漁具)의 하나로서, 통그물의 형태에 의해 삼각형인 대부망(大敷網)과 구분되나, 통그물의 한 쪽 면이 길그물에 이어진 입구로 되어 있는 것이 공통적이며, 어군이 들어가기가 쉽지만 나오기도 쉬어 현재 거의 사용되지 않고 낙망(落網)으로 개량되는 것이 일반적임. (수산업법시행령 §8) cf. 정치성어구·개량식 대모망·각망·대부망·낙망

대부망 大敷網, Large stationary net of triangular shape

대부망 정치성어구 대모망 낙망 어구 통그물 길그물 연안에 유영해 오는 어군의 자연적인 통로를 차단·함정으로 유도하기 위한 길그물(導網)과 길그물을 타고 온 어군을 가두어 두기 위한 삼각형의 통그물(圍網)로 구성된 어망. 정치성 어구(定置性 漁具)의 하나로서,통그물의 형태에 의해 타원형인 대모망(大謀網)과 구분되나, 통그물의 한 쪽 면이 길그물에 이어진 입구로 되어 있는 것이 공통적이며, 어군이 들어가기가 쉽지만 나오기도 쉬어 현재 거의 사용되지 않고 낙망(落網)으로 개량되는 것이 일반적임. (수산업법시행령 §8) cf. 정치성어구·대모망·낙망

대서양참치보존위원회 International Commission for the Conservation of Atlantic Tuna ; ICCAT

대서양참치보존위원회 참치자원 평가 관리 국제기구 정보수집 배포 대서양을 관할구역으로 하여 참치자원의 평가 및 관리를 위해 1966년에 설립된 국제기구. 참치자원에 대한 정보수집 및 배포·참치자원의 합리적 개발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스페인의 마드리드에 본부를 두고 있음. 스페인·미국 등 21개국이 참여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는 1970년에 가입하였음.

대선 貸船, Demise

대선 용선 선주가 선박을 이용하는 자를 위하여 선박의 전부 또는 일부를 빌려주는 형태의 하나로서, 특히 단순히 선박을 임대하여 주는 것을 말함. 용선(傭船)을 좁은 개념으로 볼 경우, 선주가 선장 등을 고용하며 선용품을 부담하는 용선(傭船)과 구분되나, 넓은 개념으로 볼 경우 나용선(裸傭船)이 이에 해당함. (해운법 §2) cf. 용선(傭船)

대선(臺船) deck barge

대선 덱 바지선 평부선 deck barge 덱 바지선, 평부선(平艀船) 가장 일반적인 운반선으로서 상갑판 위에 자재나 구조물을 건설현장까지 예항함. 갑판위에 장애물이 없으므로 선체보다 큰 물건도 갑판 위에 실을 수 있다. 단순히 바지라고도 함.

대손손실보전자금 貸損損失補塡資金

대손손실보전자금 회수불능채권 수산업협동조합이 회수불능채권 발생에 대비하여 정관의 규정에 따라 조성·운영하는 자금. (수산업협동조합법 §65)

대수속력 對水速力

대수속력 추진장치 추진장치의 작용 등으로 발생하는 선박의 물에 대한 속력.
(해상교통안전법 §2)

대안거리(對岸距離) fetch

대안거리 취송거리 fetch 취송거리 항만 또는 해안에서 바람에 의한 파도의 크기를 추정할 때 그 지점까지 바람이 일정한 풍속 및 풍향을 가지고 장애물 없이 바다 위를 불어온다고 가정하는 수평거리.

대양 大洋, Ocean

대양 해류계 바다 대서양 태평양 인도양 북극해 남극해 넓이가 광대하고 염분이 거의 일정하게 고르고 억세며, 독자적인 해류계(海流系)를 가질 뿐만 아니라, 조류가 시작하여 흐르는 바다. 넓은 바다. 일반적으로 남극해(Southern Ocean)·대서양(Atlantic Ocean)·태평양(Pacific Ocean)·인도양(Indian Ocean) 및 북극해(Arctic Ocean) 등 5대양으로 구분함.

대양연변부 大洋沿邊部

대양연변부 ☞ 대륙연변부(大陸沿邊部)

대양저 大洋底, Ocean floor

대양저 Ocean floor 해저면 대륙사면(大陸斜面)이 끝나는 부분부터 해저면의 경사가 완만해지고 대륙대를 통과한 후 평탄한 해저면을 이루는 부분. 평균수심은 3,000m∼6,000m 정도로, 전체 대양의 74% 차지함.

대조(大潮) Spring tide

대조 밀물 썰물 Spring tide 약 15일마다 달이 삭(new moon) 또는 망(full moon)일 때 일어나는 조차가 가장 큰 조석을 말한다. 이 때는 달, 지구 및 태양이 일직선상에 놓여 달과 태양이 해수에 미치는 인력을 함께 하는 까닭에 조차가 커지게 된다.

대조승(大潮昇) spring rise

대조승 spring rise 해도 기준면(기본수면)으로부터 대조의 평균 고조면까지의 높이. 평균해면상에 M2 및 S2 분조의 반조차를 합한 높이로 나타낸다.

대조저조면(大潮低潮面) low water springs

대조저조면 low water springs 대조평균저조위

대조조류(大潮潮流) spring tidal currents

대조조류 spring tidal currents 대조일 때의 조류.

대조차(大潮差) spring tide range, spring range

대조차 평균차 spring tide range spring range 대조시의 간만의 평균차로서 대조평균저조위(大潮平均低潮位 L.W.O.S.T.)와 대조평균고조위(大潮平均高潮位 H.W.O.S.T.)의 차로 나타난다.

대조평균간조위(大潮平均干潮位) low water of ordinary spring tide (LWOST), mean lower low water springs(MLLWS)(日)

대조평균간조위 대조평균저조위 low water of ordinary spring tide (LWOST) mean lower low water springs(MLLWS) 대조평균저조위

대조평균고조위(大潮平均高潮位) high water of ordinary spring tide(HWOST)

대조평균고조위 대조평균 만조위 high water of ordinary spring tide(HWOST) 대조평균 만조위(大潮平均滿潮位) 어떤 기간 동안 대조(大潮)시 고조(만조)평균조위의 기본수준면상의 높이.

대조평균만조위(大潮平均滿潮位)

대조평균만조위 대조평균고조위 대조평균고조위

대조평균저조위(大潮平均低潮位) low water ordinary spring tides(LWOST)

대조평균저조위 대조평균간조위 low water ordinary spring tides(LWOST) 대조평균간조위 대조시 저조(간조)평균조위의 기본수준면상 높이.

대하 Large shrimp,Penaeus orientalis KISHINOUYE,Kouraiebi

대하 Large shrimp,Penaeus orientalis KISHINOUYE,Kouraiebi 새우류 산 것은 담회색이고 꼬리의 끝부분만 암갈색이다. 액각(額角)은 거의 수평이고, 위 쪽에 7~8개, 아랫 쪽에 3~4개의 극(棘)을 갖는다. 크기는 새우류 중에서 대형으로 체장이 270mm나 된다. 황해 특산으로서 봄에는 근육 회유를 하고 가을 이후에는 원육 회유를 함

대한냉동협회 大韓冷凍協會

대한냉동협회 기술발전 민법 비영리사단법인 냉동·냉장업의 권익증진 및 기술발전을 위해 민법에 근거하여 1965년에 설립된 비영 리사단법인.

대한민국경위도원점(大韓民國經緯度原點) Korea geodetic horizontal datum

대한민국경위도원점 경위도원점 Korea geodetic horizontal datum 경위도원점.

대한민국과일본간의어업에관한협정1(1965) Agreement on Fisheries Between the Republic of Korea and Japan

대한민국과일본간의어업에관한협정1(1965) 어업전관수역 공동규제수역 우리 나라와 일본의 중간에 위치한 수역에서 이루어지는 어업활동의 질서확립을 위해, 어업전관수역 및 공동규제수역의 설정·공동규제수역에 있어서의 어업규제 조치·어업에 관한 수역의 외측에서의 단속 및 재판관할권·공동규제수역 외측에 있어서의 공동 자원조사 수역의 설정 및 자원조사·양국간 어업공동위원 회의 설치·유지 및 임무 등에 관한 내용으로 1965년에 체결한 협정. 양 당사국 가운데 일방의 종료통보 1년 후에 협정이 종료될 수 있도록 한 규정에 근거한 일본의 종료 통보에 따라 1999년에 종료되고 새로운 어업협정이 체결 되는 계기가 되었음.

대한민국과일본간의어업에관한협정2(1999) Agreement on Fisheries Between the Republic of Korea and Japan

대한민국과일본간의어업에관한협정2(1999) 국제질서 어업협정 배타적경제수역 1994년에 발효된 『해양 법에관한국제연합협약』에 따라 새로운 국제질서가 성립함 에 따라, 1965년에 한·일간에 체결된 종전의 어업협정을 새로운 국제질서에 부합하게 재설정하기 위해 배타적경제 수역제도의 도입·중간수역의 설정 등을 내용으로 1999년에 체결된 협정.

대한민국선박 大韓民國船舶

대한민국선박 국민 선박 우리 나라에 등록하여 국적을 가진 선박. 줄여서 한국선박(韓國船舶)이라고도 하며, 관용적으로 국적선(國籍船)이라고도 함. 선박법은 국유 또는 공유의 선박·대한민국 국민이 소유하는 선박·대한민국의 법률에 의하여 설립된 상사법인이 소유하는 선박 및 대표자가 대한민국 국민이며 대한민국에 주된 사무소를 둔 법인이 소유하는 선박 등을 우리 나라에 국적선을 등록할 수 있는 선박으로 규정하고 있음. (선박법 §2)

대한민국수준원점(大韓民國水準原點) Korean geodetic vertical datum

대한민국수준원점 수준원점 Korean geodetic vertical datum 수준원점

대한민국해양연맹 大韓民國海洋聯盟

대한민국해양연맹 해양사상 장학사업 비영리사단법인 해양사상의 고취· 해양력 발전을 위한 연구·장학사업 등을 위해 민법에 근 거하여 1997년에 설립된 비영리사단법인

대한어망공업협회 大韓漁網工業協會

대한어망공업협회 어망제조공업 권익증진 어망제조공업의 권 익증진 및 건전한 발전을 위해 민법에 근거하여 1955년에 설립된 비영리사단법인

대항조치 對抗措置

대항조치 호혜평등 해운 우리 나라 해운사업자가 외국의 정부기관 또는 해운관련단체로부터 호혜평등(互惠平等)의 원칙에 반하여 벌금·입항제한 등의 불이익한 처분을 받은 경우 그 국가의 선박운항사업자 또는 그 선박운항사업자의 선박에 대하여 그에 상응하게 행하는 조치.
(해운법 §51)

대행신고소 代行申告所

대행신고소 일반해역 통제소 합동신고소 신고소 기관 일반해역(一般海域)에 출입하는 연·근해어선 및 100톤 미만의 선박을 통제하기 위해 통제소(統制所)·합동신고소(合同申告所) 또는 신고소(申告所)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항·포구에 출입항신고의 접수 등의 업무를 대행하도록 설치된 기관. (선박안전조업규칙 §12)

대형기선저인망어업 大型機船底引網漁業

대형 기선저인망 어업 외끌이 쌍끌이 수산업법에 따른 근해어업의 하나로서, 총톤수 60톤 이상의 동력어선에 의하여 저인망을 사용하여 수산동물을 포획하는 어업. 1척이 끄는 외끌이기선저인망어업(bottom seine trawl)과 2척의 어선이 나란히 저인망을 끄는 쌍끌이기선저인망어업(two-boat trawl)이 있음. 주로 서해·남해 및 동중국해 등에서 행하여지며, 주 어획대상은 참조기·갈치 및 고등어 등임. (수산업법시행령 §25) - 쌍끌이 기선저인망어업( ~ 機船底引網漁業, two-boat trawl) : 근해어업인 대형기선저인망어업의 하나로서, 총톤수 60톤 이상의 동력어선 2척이 나란히 끄는 저인망을 사용하여 수산동물을 포획 하는 어업. 주 어기는 10월부터 다음해 2월까지이며, 주로 서해· 남해 및 동중국해 등에서 행하여지며, 주 어획대상은 참조기· 갈치 및 고등어 등임. - 외끌이 기선저인망어업( ~ 機船底引網漁業, bottom seine trawl) : 근해어업인 대형기선저인망어업의 하나로서, 총톤수 60톤이상의 동력어선 1척이 끄는 저인망을 사용하여 수산동물을 포획하는 어업. 1척이 그물을 끌기 때문에 쌍끌이 기선저인망어업에 비해 어선규모는 크나 조업시간이 짧고 어획강도가 낮은 것이 특징임. 주 어기는 11월부터 다음해 6월까지이며, 주로 서해·남해 및 동중 국해에서 행하여지며, 주 어획대상은 쥐치·오징어·조기 등임

대형선망어업 大型旋網漁業

대형선망어업 선단 근해어업 근해선망어업 총톤수 50 ~ 130톤의 본선과 소형의 등선 및 운반선 등 6 ~ 7척으로 구성된 선단(船團)으로 선망을 사용하여 어류를 포획하는 어업. 수산업법에 따른 근해어업의 하나인 근해선망어업의 하위분류의 하나로서, 연근해어업 중 가장 규모가 큰 것이 특징임. (수산업법시행령 §25) cf. 근해어업(近海漁業), 선망(旋網)

대형정치망어업 大型定置網漁業

대형정치망어업 면허어업 정치망 길그물 통그물 어구 10헥타르 이상의 구획된 수면에 정치성 어구 즉, 연안에 유영해 오는 어군의 자연적인 통로를 차단·함정으로 유도하기 위해 일정 수면에 고정시켜 사용하는 길그물(導網)과 통그물(圍網)로 구성된 어구를 설치하여 수산동물을 포획하는 어업. 수산업법에 따른 면허어업인 정치망어업의 하나임. (수산업법시행령 §8) cf. 면허어업(免許漁業), 정치망(定置網)

미 dummy

더미 dummy 화살활동표시 네트워크에서 작업활동 및 그 기간을 갖지 않고, 다만 작업 상호관계를 나타내기 위해 화살선과 구분하여 이어진 화살선, 보통 점선으로 나타낸다.

더쌓기 extra-banking

더쌓기 extra-banking 제방에서 침하량을 감안하여 미리 여분으로 더쌓아 두는 것. 하천의 제방에서는 계획 높이의 10% 정도로 한다.

더쌓기 extra-banking 제방에서 침하량을 감안하여 미리 여분으로 더쌓아 두는 것. 하천의 제방에서는 계획 높이의 10% 정도로 한다.

덤프 왜건 dump wagon

덤프 왜건 dump wagon 차륜식 트랙터 또는 트럭 트랙터라 불리며 모래, 자갈, 건조한 흙 등 유동하기 쉬운 재료를 대량으로 원거리 운반하는 기계. 덤프 방식은 리어 덤프, 사이드 덤프, 밑바닥 덤프의 세 가지 종류가 있다.

덧씌우기 overlay, resurfacing

덧씌우기 오버레이 overlay resurfacing 오버레이
① 기존 포장의 강도부족을 보충하는 것 외에 노면의 평탄성을 개량하고 균열에 빗물이 침투하는 것을 방지할 목적으로 씌우기 포장을 하는 것.
② 포장의 구성층이 파손시 또는 내구년한 경과로 구포장 위에 다시 포장하는 것.

릭기중기(-起重機) derrick (crane)

데릭기중기 derrick (crane) 마스트의 근원으로부터 비스듬하게 붐을 뻗고 선단의 블록을 통해 와이어 로프로 매단 중량물을 윈치로 감아 올리는 기계. 마스트를 5개 이상의 버팀줄(控綱, guy)로 지지한 것을 가이 데릭, 2개의 다리(脚, leg)로 떠받친 것을 정각(定脚)데릭이라 한다.

데카 Decca

데카 Decca 선박위치 중장거리항법장치 선박이 데카수신기로 선박위치를 측정하기 위하여 84 - 117kHz의 장파(지속파)를 발사하는 시설을 말하며 1주국과 3종국이 1체인으로 구성되어 선박이 1체인의 주ㆍ종국에서 발사되는 전파의 위상차를 측정하여 선박위치를 결정하는 중장거리항법장치

덱 크레인 deck crane

덱 크레인 deck crane 데릭 붐(derrick boom) 대신 포스트형 지브 크레인(jip crane)을 선박에 설치하여 화물을 하역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같은 크레인을 덱 크레인이라고 한다. 하역설비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항구에 기항하는 선박이 하역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설치, 사용하고 있다.

교(渡橋) gang-way

도교 gang-way 선박과 부두 또는 헛간과의 사이에 가설된 교량 혹은 사다리.

도근점(圖根點) topographic control point

도근점 topographic control point 측량지역 전체에 걸쳐 지형 측량에 필요한 충분한 기준점을 설치하여 측량의 뼈대를 만들어야 하는데, 기설 삼각점 이외에 당해 측량지역의 기준으로 하기 위해 새로 선정한 보조기준점을 도근점이라고 함. 후속되는 세부측량은 이 기준점을 기준으로 실시된다

도등(導燈 leading lights(英), range lights(美) training light signal

도등 등화 지향등 leading lights range lights training light signal 2기 이상의 탑 위에 설치된 등화(燈火)를 이용하여 협수로상의 안전항로를 표시하는 항로표지.
(항로표지법 §2) cf. 지향등(指向燈)

도류제(導流堤) Training levee

도류제 제방 도수제 기본시설 하천의 합류점이나 하구 등에 토사가 쌓여 유로(流路)가 교란되는 것을 방지할 목적으로 유수(流水) 방향을 따라 쌓은 둑. 도수제(導水提)라고도 함. 유로가 교란되어 하천에서 쓸려 내려오는 토사 등이 항내에 들어와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서, 하구(河口)에서는 해안선으로부터 어느 정도 바다에 돌출 되도록 설치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 때는 돌제(突堤)라고도 함. 항만법 및 어항법은 도류제를 기본시설의 하나로 규정하고 있음.
(항만법 §2, 어항법 §2) cf. 기본시설(基本施設)

도선1 導船, Pilotage

도선 수로 접안 이안 안내 항만에 입출항 하는 선박을 안전하게 수로로 이동하거나 이·접안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활동해운의 국제성 등으로 인해 선박은 주변상황이 상이한 항구에 입·출항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때 발생하는 위험을 피하기 위한 것임. (도선법 §2·§18)

도선2 渡船

도선 여객선 유선 도선 바다목 하천·호소(湖沼) 또는 양 해안의 해상거리가 2마일 이내로서 강과 바다가 접하는 하구 등의 바다목에서 사람 및 물건을 운반하는 선박. 사람을 운송하는 점에서는 여객선과 같으나 해운법의 적용을 받지 않고 『유선및도선사업법』의 적용을 받는 것이 특징임. (유선및도선사업법 §2) cf. 바다목

도선구 導船區

도선구 도선 도선이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해양수산부장관이 해양수산부령으로 그 명칭과 구역을 지정하여 구획한 해역. 도선의 안내를 받을 의무를 부과하는 강제도선구와 도선의 이용이 임의적인 임의도선구로 구분됨. (도선법 §17, 동법시행규칙 §17·§18, 별표4)

도선기 導船旗

도선기 도선 기 도선선(導船船)임을 나타내기 위하여 게양하는 기(旗). (도선법 §26)

도선대상선박 導船對象船舶

도선대상선박 도선 선박 도선사 도선사에 의하여 도선을 받아야 하는 선박. 1종 도선사의 경우는 모든 선박을 도선대상선박으로 할 수 있으나, 2종 도선사의 경우는 원칙적으로 3만톤 이하의 선박으로 도선대상선박이 제한됨. (도선법시행령 §1의3)

도선료 導船料

도선료 도선사 도선 선박 도선선 도선선료 도선사의 도선(導船)에 대해 선장 또는 선박소유자가 지불하는 대가. 도선사가 자신의 도선선(導船船)을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비용에 대한 대가인 도선선료(導船船料)와는 구별됨. (도선법 §21) cf. 도선선료

도선료(導船料) pilotage

도선료 pilotage 선박이 안전하게 접안하기 위해 도선사에게 도선을 의뢰했을 경우 지불하는 요금. 보통은 각 항만에 있는 도선사 조합에 이 요금을 납부한다. 영국에서는 선박의 흘수를 기준으로, 미국에서는 선박의 총 톤수를 기준으로 도선료를 책정한다.

도선사(導船士) Pilot

도선사 안내 면허 Pilot 항만에 입·출항하는 선박에 탑승하여 당해 선박이 안전하게 수로로 이동하거나 이·접안 하도록 안내하는 자. 도선업무경력에 따라 '1종 도선사'와 '2종 도선사'로 구분됨. 해양수산부장관의 면허를 받아야 하며, 1999년 1월 현재 145명의 도선사가 활동하고 있음.
(도선법 §2·§4, 도선법시행령 §1의2) cf. 1종 도선사, 2종 도선사

도선사면허원부 導船士免許原簿

도선사 면허원부 대장 해양수산부장관이 도선사에게 면허를 한 때에 당해 도선사의 인적사항과 주요경력사항·교육훈련 이수사항·도선구(導船區)의 명칭 등을 등록하여 관리하는 대장.
(도선법 §4)

도선사시험 導船士試驗

도선사 시험 해양수산부장관이 매년 도선구별로 도선사수급계획을 수립한 후 동 수급계획에 따라 실시하는 시험. (도선법 §15, 동법시행령 §5)

도선사업 渡船事業

도선사업 도선 선착장 선박 및 승객이 승·하선할 수 있는 선착장을 갖추고 하천·호소(湖沼) 또는 일정한 바다목에서 사람 및 물건을 운반하는 것을 영업으로 하는 사업. 사람을 운송하는 점에서는 여객선과 같으나 해운법의 적용을 받지 않고 『유선및도선사업법』의 적용을 받는 것이 특징임. (유선및도선사업법 §2) cf. 도선2(渡船)

도선선 導船船, Pilot boat

도선선 도선사 선박 Pilot 도선사가 도선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보유하고 운행하는 선박. 도선법은 도선선임을 외부에 알리기 위해 선체의 외부는 흰색으로 하고 선측에 검은색 영문으로 "PILOT"라고 표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해상교통안전법에서는 도선선이 구비해야할 등화(燈火) 및 형상물에 관하여 규정하고 있음. (도선법 §27, 동법시행규칙 §25, 해상교통안전법 §36)

도선선료 導船船料

도선선료 도선사 비용 도선 도선료 도선사가 자신의 도선선(導船船)을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비용에 대해 선장 또는 선박소유자가 지불하는 대가. 도선사의 도선(導船) 자체에 대한 대가인 도선료(導船料)와는 구별됨. (도선법 §27, 동법시행규칙 §20) cf. 도선료

도선장 渡船場

도선장 도선 승객편의시설 하천·호소(湖沼) 또는 일정한 바다목에서 사람 및 물건을 운송하는 도선2(渡船)을 안전하게 매어두고 승객을 승·하선할 수 있게 하는 시설. 승객편의시설을 포함하는 것이 특징임. (유선및도선사업법 §2) cf. 도선2(渡船)

도식부두(島式埠頭) detached wharf (pier)

도식부두 디태치드 피어 detached wharf (pier) 디태치드 피어 육안(陸岸)에서 10~20m정도 떨어진 곳에 연안에 평행하게 설치한 접안시설. 석탄, 광석 등의 하역에 편리하므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도제(島堤) detached breakwater

도제 이안제 detached breakwater 이안제 육지에 접속하지 않고 설치한 방파제. 해안선에 따라 흐르는 조류를 막지 않아, 항내 수질오염이나 표사의 적체가 적다.

도탑(導塔) range light

도탑 range light 도표(導標)와 동일한 목적의 항로표지로, 점등장치를 갖춘 것.

도표(導標) leading mark(英), range mark(美), guide mark, range

도표 협수로 안전항로 leading mark range mark guide mark range 협소한 항구나 통항이 곤란한 수도와 좁은 항만의 입구 등의 항로를 표시하는 것으로, 항로 연장선상에 앞, 뒤 2개 또는 그 이상의 탑을 한 쌍으로 설치하며, 선박을 안전하게 유도하는 시설로 주간에만 이용할 수 있는 시설임.

도플러형유속계(-型流速計) doppler velocimeter

도플러형유속계 doppler velocimeter 도플러 효과를 이용하여 유속을 측정하는 유속계로 계기(計器) 자체에 의한 흐름 교란이 없는 최신의 유속측정 기구.

도형(圖形) ① figure ② diagram ③ graph

도형 figure diagram graph ① 그림, 도형 등 평면, 입체 모두 널리 사용된다. 예) geometrical figure(기하학적 도형), plane figure(평면도형) ② diagram 도형, 도료, 선도 다이아 등의 뜻. 예) shear diagram(전단력도) ③ graph 통계, 수학 등의 수식관계나 조직을 점, 곡선 등으로 나타낸 것. 예) bar graph(막대 그래프), line graph(선 그래프)

독립기초(獨立基礎) individual footing, single footing, spread footing

독립기초 독립푸팅 individual footing single footing spread footing 독립푸팅 기둥 또는 받침대(기둥이 짧은 것) 1개에 대해 하나의 푸팅을 만들고, 다른 것과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것.

독식부두(-式埠頭) dock wharf

독식부두 dock wharf 부두 수역의 수위를 거의 일정하게 하고 그 입구에 수문 또는 갑문을 설치하여 선박은 이들 문을 개방하여 드나드는 부두. 조차(潮差)가 큰 런던, 리버풀 등 유럽의 대항만(大港灣)에는 이 양식의 부두가 많다.

독항선 Self navigating catcher boat, Dokkosen

독항선 Self navigating catcher boat, Dokkosen 우리나라의 다랑어 주낙 어선은 보통 250~300톤급의 것이 많으나, 어장이 기지에서 점점 멀어지고 해상에 오래 머물러야 할 필요성 때문에 선체는 점점 대형화되고 있다. 모선식에는 아주 작은 소형어선을 모선에 탑재해서 출어하는 탑재형도 있으나, 대형선으로 단독 조업하여 귀항하는 어선도 있음

돌망태 wire cylinder

돌망태 wire cylinder 철선으로 짠 망태로 호박돌, 조약돌, 또는 잡석으로 채워 하천제방이나 호안, 밑받침용으로 쓰이는 부재. 가로쌓아 올린 것을 배망태, 비탈방향으로 깔아 놓은 것을 선망태라 함. 비탈기슭 앞면에 2, 3개를 흐름과 평행하여 놓음. 모양에 따라 이불형 돌망태, 타원형 돌망태, 원형 돌망태가 있으며, 재료에 따라 대 돌망태, 버드나무 돌망태, 섶 돌망태 등이 있다.

돌붙임 stone pitching

돌붙임 stone pitching 제방, 호안, 수로 등의 표면을 보호하기 위하여 돌을 붙이는 것. 비탈면의 경사가 1 : 1 이하일 경우에는 돌붙임이라 하고, 1 : 1 이상인 경우에는 돌쌓기라 한다.

돌붙임호안(-護岸) stone revetment

돌붙임호안 stone revetment 파랑의 작용을 받는 앞면은 석재로 붙이고 뒷쪽에는 잡석을 채운 형의 호안.

돌제 突堤

돌제 도류제 둑 기본시설 하천의 합류점이나 하구 등에 토사가 쌓여 유로(流路)가 교란되는 것을 방지할 목적으로 유수(流水) 방향을 따라 하구(河口)에서 해안선 방향으로 어느 정도 바다에 돌출 되도록 쌓은 둑. 어항법은 기본시설의 하나로 돌제를 예시하고 있음.
(어항법 §2) cf. 도류제(導流堤)

돌제(突堤) groin, groyne, spur dike, jetty, pier

돌제 groin groyne spur dike jetty pier
① 해안의 표사 이동을 방지할 목적으로 해안에서 직각방향으로 시설되는 구조물. 또는 소형선의 접안 기능을 겸하고 있다. 돌출제라고도 한다.
② 조석류나 하구류 등 주로 유수를 규제하여 수심을 유지하도록 설치하는 구조물.

돌제부두(突堤埠頭) pier(美), jetty(英), jetty wharf

돌제부두 돌출식부두 pier jetty jetty wharf 돌출식부두(突出式埠頭) 해안선에 직각 또는 경사지게 돌출시켜 만든 부두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피어(pier)라고도 한다. 이 피어 가 몇 개의 빗 모양으로 돌출하여 그 사이의 수면에 배가 들어와 접안되는 경우에는 수역이 협소하므로 조선(操船)에 곤란하지만 일시에 많은 배를 접안시키는 데는 편리하다.

돌출잔교(突出棧橋) landing pier

돌출잔교 landing pier 해안에 말뚝을 박고 수평재와 사재로 보강한 후 그 위에 상판을 설치한 것이 원래의 모양임. 그 후 말뚝 대신 우물통, 케이슨, 각종 구조 등을 직립하여 수평방향으로 연결함으로서 일종의 부두로 사용되고 있는 시설.

돌출제(突出堤) spur dike, spur jetty, jetty

돌출제 돌제 spur dike spur jetty jetty 돌제 수세(水勢)를 완화하거나 하신(河身)을 정정하기 위하여 하안(河岸)으로부터 하천의 중심을 향하여 설치 한 공작물, 침식방지 및 표사이동 억제를 위하여 해안이나 강둑의 안선에 수직방향으로 설치하는 제방.

돌핀 Dolphin

돌핀 Dolphin 육지와 상당한 거리에 있는 해상에서 일정 수심이 확보되는 위치에 선박이 계류하여 하역할 수 있도록 해상 시설물. 육지와는 도교로 연결되며, 안벽을 별도로 건설하 지 않아도 2 ~ 4개의 Dolphin으로 하나의 선석(船席)을 구 성할 수 있으므로 매우 경제적이라 할 수 있으며, 비포장 시멘트·곡물 등의 살물(撒物) 및 유류 등의 액체화물(液體貨物) 등을 운반하는 선박은 안벽에 직접 접안하지 않고 서도 하역이 가능한 것이 특징임. (항만법 §2)

동력선 動力船, Power driven vessel

동력선 기선 범선 기관 선박 추진설비 터어빈 디젤 전기 기관을 사용하여 추진하는 선박. 해상교통안전법은 돛을 설치한 선박도 주로 기관을 사용하여 추진하는 경우에는 동력선으로 구분하고 있음. 추진설비로서 기관의 종류에는 제한이 없으므로 터어빈기관 ·디젤기관·전기기관 등도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음. 다만, 추진시스템이 기계식이나 기계의 작동을 사람의 힘에 의존하는 인력 기계식 구명정 및 스스로 항행할 능력이 없는 부선(艀船) 등은 동력선에서 제외됨. 동력선과 범선은 각각 표시하여야 할 항해등·형상물 및 적용되는 항행규정이 다르기 때문에 양자를 구별해야 할 실익이 있음. (해상교통안전법 §2) cf. 기선(機船), 범선(帆船)

동력수상레저기구 動力水上 ~ 機具

동력수상레저기구 수상레저기구 추진기관 면허 추진기관이 부착되어 있거나 추진기관의 부착 또는 분리가 수시로 가능한 수상레저기구. 동력수상레저기구를 조정하려는 경우에는 수상레저안전법에 따른 조종면허가 있어야 함. (수상레저안전법 §2·§4) cf. 수상레저기구.

동바리 staging, timbering

동바리 staging timbering
① 거푸집의 일부로 소정의 형상과 치수의 콘크리트가 되도록 거푸집판을 고정 또는 지지하기 위한 지주.
② 터널공사에서 굴착 후 라이닝을 완료할 때까지 토압 등의 하중을 지지하도록 굴착단면을 보호·지지하는 구조물.

동상방지공법(凍上防止工法) anti-freeze process

동상방지공법 anti-freeze process 노면의 동상을 방지할 목적으로 행하는 공법. 동결심도를 고려하여 일정한 깊이까지 동상이 일어나지 않는 재료와 치환하는 방법, 약재 등을 첨가 혼합하여 흙의 성질을 바꾸거나 동결온도를 내리는 방법, 단열층을 두어 흙의 온도 저하를 적게 하는 방법, 차수층을 두어 강수나 지하수를 차단하는 방법 등이 있다.

동형해빈(冬形海濱) winter berm, storm berm

동형해빈 winter berm storm berm 파형 경사(H0/L0)가 비교적 큰 파도에 대응하여 연안 사주가 존재하는 특색이 있는 해빈.

되돌림파(-波) backrush, backwash

되돌림파 backrush backwash 파의 쳐올림 후에 연속되는 물의 바다쪽 회류.

부(頭部, 防波堤頭部) head

두부 head 방파제가 끝나는 부분으로, 방파제 보호를 위해 다른 부분(기부)보다 중후한 구조로 축조된다.

둑마루 levee crown

둑마루 levee crown 방파제, 호안, 돌제 등 각종 항만구조물의 최정상부 또는 도로 축제(築堤)나 댐의 꼭대기 면.

둑턱(小段) berm, banquette

둑턱 소단 berm banquette 소단(小段) 제방에서 비탈의 붕괴를 막기 위하여, 제방의 유지 관리를 위해 둑 내외의 비탈중간에 설치하는 작은 수평 단. 하천측 또는 제내측의 그것을 각각 바깥둑턱, 안둑턱이라 한다.

뒤부벽식옹벽(-扶壁式擁壁) buttressed retaining wall, counterforted wall

뒤부벽식옹벽 buttressed retaining wall counterforted wall 토압을 받는 쪽에 부벽을 두는 옹벽.

뒤채움 back-filling

뒤채움 뒷채움 back-filling 뒷채움 구조물이나 옹벽 등의 뒷면에 깬돌, 자갈 등 잘 다져지고 투수성이 좋은 재료를 채우는 것. 뒤채움 재료 는 옹벽이나 돌쌓기에는 뒷면의 배수를 돕고 토압과 수압을 경감할 뿐만 아니라 특히 돌쌓기에는 전체 의 안전성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한다.

뒤채움돌(裏入石) back-filling stone, backing stone

뒤채움돌 back-filling stone backing stone 구조물, 돌쌓기 뒷면에 다져넣은 자갈, 잡석, 깬돌 등.

라이독 dry-dock

드라이독 dry-dock
① 케이슨 제작용 : 육지를 수제선(水際線)으로부터 도랑 모양으로 파고 그 입구에 문과 급배수 장치를 만든 다음 그 속에가로 방향으로 2열 또는 3열로 케이슨을 나열하여 제작하는 설비.
② 건식선거(乾式船渠) : 육지를 파내어 작업장을 만들고 그 입구에 문을 만들어 수위를 조절하며 선박을 수리 또는 건조하는 작업장. 작업중에는 선거 내(dock chamber)를 드라이(dry)로 두지만 선박의 출입시에는 해면과 동일한 높이까지 주수하여 문을 열어 출입한다.

드래그 셔블 drag shovel

드래그 셔블 drag shovel 기계위치보다 낮은 장소에 있는 흙을 굴착, 싣기에 적합한 굴착기. 단단한 토질의 굴착이나 정확한 굴착이 가능하므로 기초터파기, 도랑터파기에 사용한다.

드래그석션준설선(-浚渫船) drag suction dredger, hopper dredger(美)

드래그석션준설선 drag suction dredger hopper dredger 준설작업을 한 후 준설선 자신이 운반할 수 있는 자항준설선. 선측에 석션 파이프를 매달고 해저의 토사를 빨아올려 자신의 호퍼에 넣고 준설구역 밖으로 가서 호퍼에 있는 토사를 투기한다.

드롭 해머 drop hammer

드롭 해머 drop hammer 삼발이(버팀기계)에 추를 매달고 윈치로 감아올린 뒤 자중으로 낙하하는 해머. 말뚝, 널말뚝 등을 박는 데 사용한다.

고리

들고리 케이슨이나 블록을 기중기나 기중기선으로 적재, 인양, 거치하기 위하여 케이슨 또는 콘크리트 블록 속에 강봉이나 케이블로 만들어진 고리.

들고리틀

들고리틀 들고리에 수직으로 걸어서 들 수 있도록 강구조로 된 것을 들고리틀이라 함. 들고리틀은 꼬임이나 비틀림이 없어야 하며, 때로는 들고리가 경사지지 않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케이슨 외에 프리페브(prefab) 셀이나 다른 구조물을 들어야 할 경우에는 중량 및 조건에 맞도록 제작 사용하고 있다.

들망 ~ 網, Lift net

들망 초망 부망 수면 아래 펼쳐두었다가 수산동물이 그 위에 유인한 후 들어올려 포획하는 그물. 후릿그물 또는 부망(敷網)이라고도 함. 초망(抄網)과는 떠올린다는 점을 같으나 들망이 대상물이 그물 위에 오도록 기다리나 초망은 그물을 대상물 밑으로 이동시켜 떠올린다는 점에서 구별됨. 들망을 사용한 어업으로는 연안들망어업이 있음. (수산업법시행령 §27)

들망어업 ~ 漁業

들망 어업 허가어업 연안들망어업 수면 아래 펼쳐두었다가 수산동물이 그 위에 유인한 후 들어올려 포획하는 들망을 사용하여 수산동물을 포획하는 어업. 수산업법은 허가어업의 하나로 연안들망어업을 규정하고 있음. (수산업법시행령 §27)

등대 燈臺, Light house, Lights

등대 빛 LIghts 신호장치 유인등대 무인등대 항로표지의 하나로서, 빛(燈火)을 이용하여 그 위치를 표시하는 신호장치. 주간에는 형상표지의 역할도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임. 관리원의 상주(常住) 여부에 따라 유인등대(有人燈臺)와 무인등대(無人燈臺)로 구분됨. cf. 유인등대, 무인등대, (항로표지법 §2)

등대표 燈臺表, List of lights

등대표 List lights 서적 선박안내 수로서지 해상교통안전 등에 이용하기 위하여 각종 항로표지를 수록하여 발간한 서적. 형상 등에 의한 등대 및 전파를 이용하는 DGPS 등에 관한 내용을 수록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는 국립해양조사원에서 간행하고 있음. cf. 수로서지(水路書誌)

등록장 Lr (Registered length)등록장 Lr (Registered length)

Lr Registered length 등록장 등록장(登錄長) ☞ 선박의 길이

등표(燈標) light beacon, light signal

등표 무인등대 항로표지 빛 신호장치 항로유도 light beacon light signal 해상의 항로상 위험한 암초 상이나 수심이 앝은 곳, 항행금지 지점 등을 표시하며, 고정 건축물을 설치하여 선박의 좌초를 방지함과 동시에 그 위험을 표시하는 무인등대와 같은 시설로 그 구조는 강재 등으로 만든 각주 혹은 콘크리트 원통 주상에 등화를 설치한 시설임. 단, 등화가 없는 것은 입표라고 함.

등화 燈火, Lights

등화 신호 빛 항로표지 신호전달 현등 선미등 전주등 섬광등 신호(信號)의 전달수단으로 사용되는 빛. 항로표지(航路標識) 및 선박의 신호전달 매개체로서 사용됨. 특히 선박에 사용되는 경우 야간 또는 시계가 제한된 상황에서 항행하는 선박이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충돌의 위험성이 있는 다른 선박의 성질 및 침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하며, 설치위치 등에 따라 마스트등·현등(舷燈)·선미등(船尾燈)·전주등(全周燈)·섬광등(閃光燈) 등으로 구분됨.
(항로표지법 §2, 해상교통안전법 제3장제4절)

젤 해머 diesel hammer

디젤 해머 diesel hammer 충격 에너지가 큰 기초타격기의 일종. 피스톤 낙하에 의해 실린더내의 연료(경유와 공기의 혼합가스)를 폭발시켜, 그 충격력으로 파일 머리를 타격하고 그 반동에 의해 피스톤을 재상승시켜 다음 타격을 시행한다.

디태치드 피어 detached pier

디태치드 피어 도식부두 섬부두 detached pier 도식부두, 섬부두

디퍼준설선(-浚渫船) dipper dredger

디퍼준설선 dipper dredger 선체를 계획준설 위치에 고정시키고(필요시 스퍼드로 고정함) 디퍼 버킷을 내린 다음, 디퍼 암(dipper arm)을 끌어 올리면서 해저의 경질토를 준설하게 된다. 그런 다음, 디퍼 버킷에 준설된 준설토를 토운선에 적재하고 끌배로 토운선을 예항하여 계획된 위치에 투기하는 준설선의 일종이다. 협소한 구역에서 단단한 토질, 자갈 호박돌 섞인 토질의 굴착 및 준설을 할 수 있는 준설선.

뗏목양식 Raft culture

뗏목양식 Raft culture 이동양식 진주조개 멍게 참굴 대나무나 나무로써 뗏목을 만들고, 뜸통을 받쳐 만든 뜸틀에 양성용 수하줄을 매달아 양성하는 것. 수면을 입체적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생산성이 높고, 이동양식(移動養殖)에 편리하다. 참굴, 진주조게 및 멍게 등을 양식할 때 주로 많이 사용하는 양식의 한 방법

뜸 浮子, Float

뜸 장치 부표 트롤용 부자 수중에 장치한 어구 등을 일정하게 유지시키기 위해 수면에 뜨도록 고안된 장치. 수산분야에서 뜸 가운데 어구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을 특히 부표(浮漂, buoy)라고도 함. 과거에는 각종 목재가 많이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대부분 합성수지를 재료로 한 뜸이 많이 사용되며, 최근 경금속 소재를 사용하여 유수(流水)에 대한 저항을 양력을 작용하도록 고안된 트롤용 부자도 있음. 최근 양식어업과 관련하여, 양식어종의 성정에 맞추어 단계적으로 부력을 조정할 수 있는 '부력 다단계 조절식 부자(浮子)'의 개발이 추진되고 있음.
(수산업법시행령 §9)

 부선 登簿船

등부선 소형선박 부등부선 등기 등록 법원등기소에 등기 및 해양수산관청에 등록을 할 수 있고 또한 등기·등록해야 하는 선박. 선박법은 총톤수 20톤 이상인 선박을 등기 및 등록의 대상으로 하고 있음.
(상법 §743, 선박법 §8) cf. 소형선박1, 부등부선(不登簿船)

부톤수(登簿-數) net registered tonnage

등부톤수 net registered tonnage 선박의 화물과 승객을 수용하는 공간의 내용적을 1000/253㎥ 즉 약 100ft3 선박 총톤수의 약6할에 해당된다. 순톤수라고도 하는 때도 있다. 선박등기 등에 쓰이는 톤수이다.

등부표 燈浮漂 Lighted buoy

등부표 Lighted buoy 항로표지 등 표체 정치 침추 등을 달아 해상에 띄운 표체(標體)와 해저에 정치(定置)한 침추(沈錘)를 체인으로 연결한 구조로 된 항로표지. (항로표지법 §2)

등부표(燈浮標) lighted buoy, beacon lighting buoy, buoy lantern

등부표 lighted buoy, beacon lighting buoy, buoy lantern 항로의 안전 수역과 암초 등의 장애물 위치를 표시하기 위하여 해저에 고정시켜 뜨게 한 구조물로, 부표의 정부(頂部)에 등광을 설비한 항로표지.

등선(燈船) light ship, light vessel

등선 광파표지 항로표지 선박 외해 light ship light vessel 육지초인표시 또는 위험표시를 위한 항로표지로써 지정된 지리적 위치에 묘박한 선박으로 고도의 등 및 무신호기, 레이콘, 라디오비콘, 혹은 특별히 요구되는 항로표지가 설치되어 있다. 추진력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으며, 주표기능을 위하여 선체와 등화 지지탑은 대개 적색으로 도색 되며, 표시국의 이름은 등선의 양 옆쪽에 표시되어 있다.

등심선(等深線) ① contour (line) ② isobath, depth contour

등심선 contour (line) isobath depth contour 해저의 지형을 표현하기 위하여 평면도에 같은 깊이의 점을 연결한 선. 지형도에서 등고선은 일반적으로 중등조위를 기준으로 하여 그리지만 바다의 등심선은 기본수준면(약최저저조위)을 기준으로 하여 그리는 경우가 많다.
① 해도나 수심도에서 수심이나 표고가 같은 점을 연결한 선으로 contour line으로 선(線)을 강조하는 경우가 있다.
② 특히 수심이라는 것을 표시할때.

등조류선(等潮流線) co-current line

등조류선 co-current line 조류의 유속과 유향을 동시에 측정하여 동서 성분 및 남북 성분의 시간적 변화곡선으로 표시한 다음, 한 점에서 각 시각의 속도 벡터를 그려 그 정점을 연결한 선.

등조석도(等潮汐圖) co-tidal chart

등조석도 co-tidal chart 조석의 등조시선과 등조차선을 도상에 나타내어 조석의 시간적 변화 및 조차 분포를 보여주는 도면.

등조시도(等潮時圖) co-tidal chart

등조시도 co-tidal chart 조석의 등조시선과 등조차선을 도상에 나타내어 조석의 시간적 변화를 보여주는 일종의 도면.

등조시선(等潮時線) Co-tidal line

등조시선 동시조선 고조 만조 Co-tidal line 동시조선 조석을 일으키는 기상천체(주로 달, 태양)가 기준되는 특정 자오선을 통과한 후 고조가 동시에 나타나는 장소를 연결하여 지도 위에 그린 선을 말한다. 등조시선은 무조점(amphidromic point)을 중심으로 북반 구에서는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한다.

등주(燈住) Light pole

등주 기둥 등화 표지시설 Light pole 구조가 간단한 기둥에 등화를 설치하여 위치를 알리는 간이 표지 시설

등표(燈標) light beacon, light signal

등표 무인등대 항로표지 빛 신호장치 항로유도 light beacon light signal 해상의 항로상 위험한 암초 상이나 수심이 앝은 곳, 항행금지 지점 등을 표시하며, 고정 건축물을 설치하여 선박의 좌초를 방지함과 동시에 그 위험을 표시하는 무인등대와 같은 시설로 그 구조는 강재 등으로 만든 각주 혹은 콘크리트 원통 주상에 등화를 설치한 시설임. 단, 등화가 없는 것은 입표라고 함.

등화 燈火, Lights

등화 신호 빛 항로표지 신호전달 현등 선미등 전주등 섬광등 신호(信號)의 전달수단으로 사용되는 빛. 항로표지(航路標識) 및 선박의 신호전달 매개체로서 사용됨. 특히 선박에 사용되는 경우 야간 또는 시계가 제한된 상황에서 항행하는 선박이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충돌의 위험성이 있는 다른 선박의 성질 및 침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하며, 설치위치 등에 따라 마스트등·현등(舷燈)·선미등(船尾燈)·전주등(全周燈)·섬광등(閃光燈) 등으로 구분됨.
(항로표지법 §2, 해상교통안전법 제3장제4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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