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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의 교량2
 
 
  한국의 교량 (2)

  광안대교   
    
    1.서해대교  2.나로도 연도교 및 연육교  3.거금도 연육교  4.광안대교  
          5.영종대교    6.남해대교   7.영흥대교   8.진도대교    9.삼천포 대교

 
부산광역시의 항로 및 산업 물동량의 원활한 우회 수송을 통해 수영로·중앙로 등 도심 간선도로의 교통난을 완화하고, 해상 관광 시설의 역할을 제고할 목적으로 1994년 8월에 착공해 2003년 1월 6일 완전 개통하였다.

총길이는 7,420m로, 이 가운데 중앙 900m는 현수교이며, 접속교량은 6,520m이다.
2층 복층 구조의 왕복 8차로로 너비는 18∼25m이며, 사업은 부산광역시 건설본부가 맡았다.
부산광역시 수영구 남천동 49호 광장과 해운대구 우동 센텀시티 구간을 연결하는 다리로, 총 공사비는 7899억 원이 들었다.

국내에서 가장 긴 교량으로, 서해대교보다 110m가 더 길고, 시간대별, 요일별, 계절별로 구분해 10만 가지 이상의 다양한 색상을 낼 수 있는 경관 조명시설을 갖추었다.
국내 최초의 2층 해상 교량으로, 현수교 역시 국내 최대 규모이다.

또 국내 최대 규모의 3경간 연속 2층 트러스교를 현수교 양측에 360m씩 건설함으로써 광안해수욕장의 야경과 함께 부산광역시의 명소로 자리잡았다.
통행료는 소형차 1,000원, 대형차 1,500원이다.

 

■ 사업개요
1. 개 요
  - 위 치 : 부산광역시 수영구 49호 광장 ∼ 해운대구 부산센텀시티
  - 규 모 : 7,899억원
              ▶ 총연장 : 7,420 m, B = 18∼25m
              ▶ 교 량 : 6,298m, 평면도로 : 1,122m
                            (현수교 900m, 트러스교 720m, 접속교(강상형교, 강합성교등) 4,678m)
  - 사업기간 : '94. 12 ∼ 2003. 2.28 (개통 : 2003.1.6 17:00)
  - 시 공 자 : 대림산업외 17개사
  - 감 리 자 : (주)유신코퍼레이션
  - 발 주 자 : 부산광역시 건설본부  
  - 유지관리부서 : 부산광역시 시설관리공단  

2. 건설배경
  - 경부고속도로 - 수영강변도로 - 광안대로(7.42km) - 
북항횡단도로(5.77km)
  - 남항대교(1.93km) - 명지대교(2.6km) - 명지주거단지 - 녹산국가공단을 연결하는
     해안순환도로망 구축(54km)
  - 항만 및 산업물동량의 원활한 우회수송으로 수영로, 중앙로등
    도심간선도로의 교통난 완화와 해상관광 시설로서의 역할제공

3. 광안대교의 특징
  - 국내 최초의 2층교량을 해상에 4.39km건설
  - 국내 최대의 현수교 건설을 국내 기술진에 의해 설계, 감리, 시공
  - 국내 최대 규모의 3경간 연속2층 트라스교를 현수교 양측에 360m씩 건설함으로
     건설기술 축적과 건설시장 개발에 따른 국가 경쟁력 향상  

4. 교량이 완공되면
  - 수영로의 만성적인 교통체증을 획기적으로 개선
     ▶ 완공초기 일교통량은 6만대, 20년후는 13만대 예상
     ▶ 기존 수영로 이용시 30분이상 소요, 광안대로 이용신는 5분내 통과
  - 항만물동량을 신속하게 경부고속도로에 연결시킴으로써 물류비용의 증가를 억제,
    수출 경쟁력 제고
  - 세계적인 무역도시로서 최첨단 부산정보, 업무 복합단지와의 기능 극대화에 기여
  - 해운대, 광안리 해수욕장과 연계 관광시설로 활용  
 



 

 


 

 

  영종대교    

 ▲ 석양의 영종대교 전경

영종대교는 영종도와 인천 육지부를 연결하는 총 연장 4,420m의 서해 횡단 교량으로
현수교 550m, 트러스교 2,250m, 강합성교 1,620m로 구성된 복합교량군이다.
교량너비 35m, 주탑높이 107m, 교각 수 49개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구간 중 인천광역시 서구 경서동(장도)과 중구 운북동(영종도)을 연결하는 황해 횡단 다리이다.

아시아와 태평양 지역의 중추 공항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인천국제공항이 영종도에 건설됨에 따라 영종도와 인천광역시 육지부를 연결하기 위하여 1993년 12월에 착공되어 2000년 11월에 완공했다.



  ▲ 영종대교 전경


건립자는 신공항하이웨이(주)와 한국도로공사이며,
시공사는 현대건설(주)·삼성물산(주)·한진건설(주)·코오롱건설(주)·동아건설(주)이고,
감리사는 일본의 (주)조다이[長大]·유신코퍼레이션·도공감리공단·삼안기술공사이며,
설계자는 유신코퍼레이션과 일본의 (주)조다이이다.

주항로부에 건설된 현수교는 도로, 철도 병용 3차원 자정식 현수교로서 주탑기초 공법으로 뉴매틱케이슨 공법이 채택되었으며, 상부구조는 상층부(도로6차로) 하층부(도로 4차로 및 철도복선)로 된 2층 구조의 Warren Truss형식이다.

총사업비 약 8,130억 원을 투입하여 도로와 철도 병용 교량으로 건설했으며, 현수교 550m, 트러스교 2,250m, 강상형교 1,620m로 구성된 복합교량으로, 주항로부에 건설된 현수교는 주위의 바다 경관과 어울리는 미적 감각을 살리기 위해 국내 최초로 도로·철도 병용 3차원 자정식(自定式) 현수교로 건설하였다.

세계 최초의 3차원 형상으로 시공된 주케이블은 교량 상층부에 직접 정착된 자정식 구조로 되어 으며 전통 한옥의 처마곡선을 형상화한 조형미가 뛰어난 교량으로 대한민국을 찾는 세계인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 줄 것이다.

자정식 현수교란 케이블 양끝이 앵커리지블럭이라는 거대한 콘크리트 덩어리에 고정되는 타정식과 달리 케이블이 교량의 몸체인 상판에 직접 지지되는 방식으로, 타정식보다 전체적인 외관이 아름답다.

이 현수교에 사용된 케이블은 지름 5.1mm짜리 와이어 6,720가닥을 겹쳐 만든 것으로 총중량1,300t에 이른다. 주탑 기초공법으로 뉴메틱케이슨 공법이 채택되었으며, 주탑을 제외한 교각부의 확대 기초시공을 위하여 지질 조건에 따라 다양한 가물막이공법이 적용되었다.

특히 봄에는 녹색, 여름에는 흰색, 가을에는 노란색, 겨울에는 빨간색 등 계절별로 다양한 조명을 연출함으로써 독특한 아름다움을 자아내도록 만들었으며, 주탑 측면은 평균조도 100㏓의 메탈할라이트 조명을 사용하였고, 주탑 전후면은 운전자의 눈부심을 방지하기 위해 평균조도 68㏓로 하였다.

한편 일몰 후 매시 50분부터 10분 동안은 계절색 대신 청색 조명을 갖춰 조명색을 통해 시간의 변화를 시각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이 다리는 수도권 지역의 다른 교통망과의 연계성을 확보하여 항로고속화 시대와 육로고속화 시대를 이어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인천광역시 서구 경서동 영종대교 육지 쪽 입구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의
영종대교기념관이 2001년 2월 건립되었다.

■ 영종대교 개요

 - 주탑/뉴매틱케이슨 기초
 - 접속교/현장타설말뚝기초(Ø1500,Ø1000)
 - 강관S/P, 강각케이슨, 단열S/P가물막이공법
 - 현수교구관 주탑부는 기초 규격의 크기와 현장의 수심, 유속, 지층구조등을 고려하여 
   별도의 가물막이 설치가 필요 없는 뉴메틱케이슨공법(Pneumatic Caisson Method)으로

   시공되었으며 접속트러스교와 강합성교의 기초는
   직경 1500mm및 1000mm의 현장타설 또한 주탑을 제외한 교각부의 확대기초시공을 위하여
   지질조건에 따라 다양한 가물막이 공법이 적용되었는데 PILE근입장확보가 가능한
   해상부는 강관 Sheet Pile공법이 근입장이 부족한 해상부는 강각 케이슨 가물막이 공법이 시공되    었으며 일부 매립 구간에는 단열 Sheet Pile공법이 적용되기도 하였다.

■ 내황산염 시멘트, 내염도장시공

    기초 및 교각의 콘크리트는 해상 배치플랜트(210㎥/hr)를 운용하여 연속 타설하였으며,
    일부 확대 기초는 수화열 제어를 위해 파이프 쿨링(Pile Cooling System)이 도입되었다.

    염분에 의한 콘크리트이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최대 만조수위(H.W.L)인 EL(+)5.0m 까지는
    내황산염 시멘트를, 해염입자의 비산범위인 EL(+)10.0m까지는 내염도장(내염도료 및 침투식 발     수제)을 시공하여 해양구조물의 내구성을 증진시켰다.

 

 

 

 

 

■ 영종대교의 특징

   1. 세계 최초의 3차원 케이블 현수교
   2. 2층 자정식 현수교
   3. 도로철도 병용 현수교

 

   ▲ 영종대교의 야경


■ 위치 : 인천광역시 서구 경서동(장도)~중구 운북동(영종도)

■ 공사기간 : 95.11~2000.11(60개월)

■ 공사비 : 약 8,130억원

■ 설계기준 :
  - 설계속도:도로100Km/hr, 철도110Km/hr
  - 설계하중:도로 DB-24, 철도 Q25
  - 항로조건:폭 200m, 높이 35m
  - 기본풍속:40m/sec
  - 설계진도:0.14G

■ 규 모 :
  - 현수교(Suspension Bridge):125+300+125=550m
  - 트러스교(Truss):6×(3 @ 125) = 2,250m
  - 강상형교(Steel Box Girder Bridge)
  - 영종도측(Yongjong Side):1,140m
  - 인천측(Inchon Side):480m
  - 교각:49기(교대2기 포함)

■ 주요자재 :
  - 콘크리트(Concrete):약 346,000㎥
  - 철근(Reinforcements):약 42,500Ton
  - 강재(Steel):약 149,000Ton
  - 케이블(Cable):약 1,324Ton

■ 현수교 :
  - 상부구조:2층 Warren트러스(도로+철도병용)
  - 주탑:다이아몬드식 강구조
  - 하부구조:주탑부-뉴매틱케이슨,단부-현장타설말뚝(Ø1,500mm)
                 (단부가물막이 공법:강관 Sheet Pile)
  - 주케이블:용융 아연 도금 평행 강선 케이블(A/S공법)
  - 1 cable=14strands=6,720wires(480wires=1 strand)
  - 행거:84mm CFRC(Center Fit Rope Core)

 

 

 

 

■ 트러스교 :
  - 상부구조:2층 WARREN 트러스(도로+철도병용)
  - 하부구조:현장타설말뚝(Ø1,500mm)
     (가물막이 공법:강관 Sheet Pile)

■ 강합성교 :
  - 상부구조:강상형
  - 하부구조:현장타설말뚝(Ø1,000mm)

■ 해상부 공사

  1. 개요 및 준설
     영종대교의 트러스교(2250m)와 강합성교(1620m)는 직접기초 4기를 제외한 모든 교각 기초가      현장타설콘크리트 말뚝기초(RCD공법)로 시공되었다.
     교각기초는 지반의 지지력을 감안하여 트러스교는 교각당 최소 40본에서 최대 60본의 직경
     Ø1500mm(t=12mm) 말뚝을 길이 30m내외의 강관 Casing을 사용하여

     풍화암 50㎝까지 항타 하였고  최소 경암 2m까지 RCD굴착을 하였으며, 강합성교는 교각당
     최소 29본에서 최대 78본의 직경 Ø1000mm, 길이 25m 내외의 강관 Casing을 사용하여
    시공하였다. 

     내염대책으로 도장을 한 방청철근을 사용하였으며 말뚝의 건전성 확보를 위하여 Sonic Test를      실시하는등 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하였다.

     가물막이 공법으로는 해상부에서는 직경 Ø800m의 강관 Sheet Pile을 Guide Frame외곽을 따      라 항타한 후 연결부는 Groutinng을 실시하여 차수를 하는 강관 Sheet Pile 가물막이 공법을 사      용하였으며 W2와 E5의 가물막이는 암반선이 조기에 노출되어 강관 Sheet Pile항타로는 안정성      확보가 어려워 가물막이 Frame외주에 벽상으로 Skin Plate를 부착하여 수중에 거치하고 가물막      이 바닥에 수중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차수하는 강각케이슨가물막이 공법을 적용하였다.
     가도구간에서는 1열 Sheet Pile로 가물막이를 실시하였다. 

 

 

 

  2. 현장말뚝 기초공
     RCD 현장타설말뚝기초는 먼저 지질조사를 실시한 후 준설을하여 기초면을 고르게 한 후
     아래의 시공순서대로 시공하였다.
     1996년 7월 28일 교각기초 Pile항타를 시작으로 18개월만인 1998년 2월 5일 E5교각을 마지막으      로 완료하였다.

   ① 항타(SEP BARGE): SEP BARGE와 전용 항타선을 이용하여 항타하였으며 
       VIBRO HAMMER의 크램프로 파일을 물어 정확한 위치에 거치후 내부 마찰력을 줄이기 위해, 
       HAMMER GRAB로 공내를 굴착하면서 2차로 나누어 항타하였다. 
       항타깊이는 풍화암 -50Cm까지 이며 풍화암이 없는 경우는 연암 상단부까지 근입하였다.

   ② 항타(전용항타선)

   ③ 강관말뚝제작 : RCD 강관을 Ø1500mm 두께는 12mm로 제작시 말뚝의 중심 및 연직도를 수시        확인 하였으며 이음 용접부위는 방사선 투과시험 및 비파괴 시험을 실시하여 품질을
       확보하였다. 
       RCD선단은 보강밴드 300mm를 부착하 여 항타시 말뚝 선단의 손상을 방지토록 제작하였다.

   ④ 굴착 : 강관Casing의 굴착은 Hamer Grab으로 토사를 굴착하여 제거한 후 RCD MACHINE로 연        암4m까지 굴착하였으며 굴착시 불순물이 강관내부로 들어가면 
       RCD비트의 손실이 우려되므로 주의하여 작업을 했으며 굴착시 
       공내수위는 해수면보다 2M이상을 유지하도록 하였다.

    ⑤ 철근망 건입

    ⑥ 굴착토 적재

    ⑦ 암질 확인

    ⑧ 철근망 가공·조립 : 공내 설치되는 철근은 방청도장을 실시하였으며 철근망 조립 후 운반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상, 하 2개소를 Φ29mm이상의 철근으로 보강하였다. 
        철근의 이음은 겹이음방식으로 U-BOLT를 이용하여 고정하였고 또한 RCD에 콘크리트를
        타설후 말뚝의 건전성 확보를 위한 Sonic Test를 실시하기위해 Tube 4EA를 같이 조립하고 
        이 때 Tube의 개수는 기초당 30%에 해당하는 12~18개소를 설치하였다.

 

 

 

 3. 가물막이곤 강관 S/P공
      육상에서 Guide Frame을 제작한 후 3000Ton 및 2000Ton해상크레인을 이용하여
      8개의 강관 Guide File안에 설치한 후 외주에 1열 강관 Sheet Pile(Ø800)을 타입하고
      주열벽을 완성하고 강관Pile 사이에 Pack Grouting을 실시하여 지수벽을 완성시켜 가물막이       를   완성하였다.
     → 작업 순서
         ① G/F제작 완료

         ② G/F제작 : Guide Frame은 가물막이 내부의 차수 및 내부의 해수를 제거했을 때
                            외부의 수압에 의해 널말뚝(강관 Sheet Pile ψ800mm)이 전도되는 것을 방지 하                             는 기능을 한다.

         ③ G/F 인양 : 현장인근부두에서 제작된 G/F은 2000톤 또는 3000톤 F/C을 이용하여 인양 되                               었다.

 

 

  4. 가물막이공 강각 케이슨공 암반이 초기노출되어 강관S/P의 근입장확보가 어려운 W2와 E5교각       에적용된 가물막이 공법이며  가물막이 Frame 외부에 벽상으로 Skin Plate를 부착하였다.
     - 설치개소 : 2개소(W2, E5)
     - 중량 : 1400톤
     - 제작장 : 일도부두, 석탄부두

 

 

 

 

 

  5. Footing
     저판 콘크리트 타설 후 상면위에 드러난 현장타설말뚝공에 대한 두부정리를 실시한 다음
     Footing철근조립 및 콘크리트 타설을 실시 하였다.

     영종대교의 교각은 Footing 저면을 기준으로 최대 49.m높이의 철근콘크리트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미관을 고려하여 라운드(R=50m)처리 및 무늬거푸집을 사용하였다.
     또한 중심부는 4개의 (中空)으로 이루어져 있고 교각마다 고품질을 확보를 위해
     System-Form(DOKA Form)을 사용하였다.

     각 교각마다 콘크리트 5Lot~18Lot로 나누어 타설하였고 염해방지를 위해내염도장을 실시하였       으며 97.8.25 E2 Footing 을 시작으로 99.5.31 E4교각이 마지막으로 완료되었다.

 

 

 

  6. 교각공
     가물막이 상부에 가설치된 측량대(4개소)의 좌표를 이용하여 교각의 위치측량을 실시하였다.
     거푸집은 System Form을 사용하여 인근의 작업부두에서 제작한후 운반하여 설치하였으며
     기 타설한 콘크리트에 단차 및 틈새가 생기지 않도록 스폰치를 이용하여 시멘트 몰탈의 누출을      방지했다. 그리고 장시간 대기할 경우 철근의 녹방지를 위하여 비닐캡을 덮어 보호했다.

 

  남해대교  

 ▲ 남해대교 전경

남해대교는 경남 남해군 설천면(雪川面) 노량리(露梁里)와 하동군 금남면(金南面) 노량리를 잇는 교량으로한국 최초의 현수교(懸垂橋)로 교량길이 660 m, 높이 52m, 너비 12 m 왕복2차선으로 이루어진 교량으로1968년 5월에 착공하여1973년 6월 22일 준공되었다.

Cable Erection Method 공법으로 가설되었으며Two Hinged 현수교 교량으로 유선형 강상판형, H형 강재주탑형식의 상판과Steel open Caisson으로 하부공이 이루어져 있다.

이로써 남해도가 육지와 연결되어, 한려해상국립공원(閑麗海上國立公園) 지역과 남해도 전체의 개발에 이바지했다.
남해 노량해협은 통영 ·여수를 잇는 해상교통의 요지이며, 이충무공의 전적지인 동시에 전사한 곳으로, 충무공을 추모하는 충렬사(忠烈祠)가 있는 곳이다.

남해대교는 미국이 제2차 세계대전 중 일본군 고사포에 맞아 격추된 공군기 조종사 등의 시신을
남해 주민이 거둬준 데 대한 감사의 표시로 남해대교 건립비 280만 달러를 지원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같은 사실은 1일 오후 남해군 남해읍 미 공군 전공기념관에서 열린 미 공군 전몰 제56주 년 추도식에 참석한 미육군 19지원단 베이츠사령관을 통해 밝혀졌다.


 

   영흥대교  



   ▲ 영흥대교 전경




   ▲ 영흥대교 야경


영흥대교는 인천광역시 옹진군 영흥면 영흥도(靈興島)와 선재도를 잇는
길이 1,250m, 너비 9.5m의 왕복 2차선으로 1997년 8월 착공해 4년 3개월 만인 2001년 11월 15일 준공하였다.
한국동남발전(주)이 영흥화력발전소 건설과 연계하여 추진한 사업으로설계는 유신코퍼레이션(주)이 하였으며 시공은 현대건설(주)을 비롯해 총 36개 업체가 참여하였다.

국내 기술진에 의해 최초로 건설된 해상 사장교(斜張橋 : 탑에서 비스듬히 친 케이블로 거더를 단 다리)이다.
총사업비는 1700억 원이 들었고, 연인원 30만 명이 투입되었다.

이 다리의 건설로 2000년 11월 17일 준공된 선재대교(仙才大橋)와 함께 인천-대부도-선재도-영흥도를 잇는 새로운 도로지도가 만들어졌고, 그동안 인천과 영흥도를 오가던 1시간 거리의 뱃길이 육로로 통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2004년 1·2호기의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 영흥화력발전소 건설에도 박차를 가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는데, 영흥화력발전소는 수도권에 질 좋은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건설 중인 발전소이다.

그 밖에 십리포해수욕장, 영흥도의 서어나무 군락지, 장경리해수욕장의 노송지대, 용담리해수욕장 등 주변 경관과 잘 어우러져 있다.
대블럭가설공법으로 사용하였으며 3경간 강사장교 형식으로 유선형 강상판형, A형 강재주탑과 PSC(Parallel Strand Cable)로 이루어져 있으며현장타설말뚝과 우물통기초로 하부공이 시공되어 있다.
 


  ▲ 영흥대교 전경

 

  진도대교    

진도대교는전남 해남군 문내면(門內面) 학동리(鶴洞里)와 진도군 군내면(郡內面) 녹진리(鹿津里) 사이의 울돌목해협[鳴梁海峽]에 놓인 다리이다.

길이 484 m. 너비 11.7 m로 왕복 2차선으로 이루어진 한국 최초의 사장교(斜張橋)이다.
1980년 12월에 착공, 1984년 10월에 완공되었다.

이순신 장군의 ‘명량대첩’으로 유명한 울돌목 해협은 초속 6 m의 거센 조류가 흘러, 물속에 교각을 세우기 힘들기 때문에 양쪽 해안에 높이 각각 69 m의 강철교탑(鋼鐵橋塔)을 세우고, 강철 케이블로 다리를 묶어 지탱하는 사장교 형식을 취했다.

이 연륙교의 개통으로 진도에서 광주까지 4시간 걸리던 차량운행시간이 2시간 30분으로 단축되고, 각종 농수산물의 수송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교량특징으로 3경간 사장교, 유선형 강상판상형, A형 강재주탑, LCD (Locked Coiled Rope), 직접확대기초로 DB-18톤으로 설계되었다.
건설부 이리국토관리청에서 시행하였으며 현대건설에서 시공하였다.

 

  삼천포 대교  


 ▲ 삼천포 대교 전경
 

삼첨포 대교는 경남 사천시 대방동과 남해 모개섬을 이어주는 교량으로 하부는 우통통 기초로 되어 있으며 교량 주경간 230M, 측경간 각각 103M의 STAY CABLE 형식의 총연장 436M, 교폭 16.64로 이루어진 왕복 2차선 강합성 사장교 형식의 교량으로 이루어져 있다.

설계기준으로 통과 높이는 수면상으로 30m로 5,000ton 규모의 선박이 자유롭게 항해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수로폭원은 503 ~ 526m로 최대수심 24.2m, 최대유속 3m/s 정도로 상당히 유속이 발달된 곳이다.

 


 ▲ 시공중인 삼천포대교

 

시공 주간회사는 대림산업(주)에서 시공하였으며삼천포대교와 더불어 초양교, 늑도교, 창선대교등 4개의 교량으로 이루어져 있다.

 

 

 

참고사항으로

1. 초양대교
    ■ 위 치 : 초양섬과 모개섬 사이
    ■ 교량 형식 :
       - 하부공 : 직접 콘크리트 기초
       - 상부공 : 종로식 STEEL ARCH교
    ■ 설계기준 :
       - 통과높이 : 15m
       - 통과선박 : 500ton
       - 교량길이 : 200m
    ■ 건설환경 :
       - 수로폭원 : 181 ~ 191m
       - 최대수심 : 25m
       - 최대유속 : 2.5m/s
    ■ 주간회사 : 대림산업주식회사

2. 늑도교
    ■ 위 치 : 늑도와 초양섬 사이
    ■ 교량 형식 :
       - 하부공 : 우물통 기초
       - 상부공 : 3경간 PC 박스 상자형교
    ■ 설계기준 :
       - 통과높이 : 20m
       - 통과선박 : 500ton
       - 교량길이 : 340m
    ■ 건설환경 :
       - 수로폭원 : 265 ~ 282m
       - 최대수심 : 15.9m
       - 최대유속 : 2.5m/s
    ■ 주간회사 : 대림산업주식회사

3. 창선대교
    ■ 위 치 : 창선도와 늑도 사이
    ■ 교량 형식 :
       - 하부공 : 우물통 기초
       - 상부공 : 하로식 3경간 STEEL ARCH교
    ■ 설계기준 :
       - 통과높이 : 30m
       - 통과선박 : 5,000ton
       - 교량길이 : 340m
    ■ 건설환경 :
       - 수로폭원 : 230 ~ 245m
       - 최대수심 : 18.7m
       - 최대유속 : 3m/s
    ■ 주간회사 : 한진종합건설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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