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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의 교량
 
 

                          http://blog.naver.com/nugurang/120031488123      <네이버 누구랑님의 블러그에서 자료인용>

         1.서해대교  2.나로도 연도교 및 연육교  3.거금도 연육교  4.광안대교  
         5.영종대교    6.남해대교   7.영흥대교   8.진도대교    9.삼천포 대교

 
 


여수산업단지 진입도로
 

  
                                
여수산업단지 진입도로 8.5㎞ 내년 10월쯤 착공
                          공사비 1조원대… 8개 컨소시엄 입찰경쟁 ‘불꽃’
                          해상 교량 2개 광양만권자유구역 ‘랜드마크’ 될듯
 


전남 동부권의 숙원 사업인 여수산업단지와 광양산업단지를 직통으로 연결하는 여수국가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 공사가 내년 10월쯤 본격 시작된다.
여수산단 진입로는 총 8.5㎞에 불과하지만, 묘도(猫島)를 중간에 두고 국내 최장거리의 현수대교(大橋)가 건설돼 눈길을 끌고 있다. 이에따라 공사비가 1조원대에 이르러 침체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전망이다.

◆총 공사비 1조원대

이 도로공사는 설계와 시공이 일괄입찰로 진행되는 턴키방식.
조달청에서 4개 공구로 나눠진 입찰을 31일 마감한 결과,
국내 굴지의 38개 업체가 참여하는 8개 컨소시엄이 경합을 벌이고 있다.

   ※ 입찰 참가업체별 예정가격 현황

공사명

공구

참가업체

사업비

여수산단진입도로

1

GS건설, 한진중공업 컨소시엄

1,776억원

2

금호산업, 이수건설 컨소시엄

671억원

3

대림산업, 삼성물산 컨소시엄

4,591억원

4

포스코건설, 코오롱건설 컨소시엄

1,115억원


특히 이들 컨소시엄에는 금광기업 등 도내 건설업체 18개사가 참여해 기술력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동화 전남도 건설재난관리국장은 “조달청이 입찰가격 평가, 수행능력 평가서(PQ)에 대한 검토와 전남도의 기술평가를 토대로 오는 12월 말까지 최종 적격자를 선정할 것”이라며 “도는 실시설계를 거쳐 내년 10월부터 착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총연장 8.5㎞에 순 공사비만 8800억원이고, 공사기간 직접고용 인원만 2만6000여명으로 추정된다. 전남도 관계자는“최종 공사 마무리까지 1조원에 이르는 천문학적인 사업비 투입으로 모두 2조원이 넘는 지역경제 파급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국내최장 현수대교 건립

여수산단 진입도로가 완공되면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국도 17호선을 대체해, 두 산업단지간 거리를 60㎞에서 10㎞이내로 단축시키고, 소요시간 또한 현재 80분에서 10분내로 줄어들게 된다.

특히 이 도로사업에는 묘도를 사이에 두고 남쪽에는 여수~묘도의 사장교, 북쪽에는 묘도~광양간 현수교 등 두 개의 해상교량이 건설된다. 그 중 광양 컨테이너부두 앞을 횡단하는 묘도~광양간 현수교<조감도>의 경우, 대형 컨테이너 선박 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시뮬레이션 등을 거쳐 국내 최장(最長) 규모로 건설될 계획이다.

김동화 국장은 “일본의 아카시대교, 덴마크의 그레이트 벨트이스트교에 이어 세계 3, 4위 규모의 현수대교가 예상된다”며 “두 다리는 그 규모나 미적 측면에서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의 랜드마크(landmark) 역할을 담당하면서, 2012년 여수세계해양박람회 유치와 광양 컨테이너부두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진입도로 위치도>

전남 광양만을 가로질러 여수 석유화학국가산업단지와 컨테이너부두, 광양제철소를 잇는 명물다리 2개가 놓인다.
1일 전남도에 따르면 국비 8800억여원을 들여 여수산단에서 광양만을 거쳐 광양제철소를 연결하는 8.8㎞ 구간에 현수교와 사장교를 세운다.

더욱이 묘도에서 컨테이너부두 앞을 지나는 다리는 국내에서 가장 긴 2.2㎞짜리 현수교(주탑 2개·조감도)로 건설된다. 수만t급 컨테이너 선박이 자유롭게 통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여수산단내 GS칼텍스에서 묘도를 잇는 사장교는 1.4㎞이다.

< 현수교 구간 >

 

< 사장교 구간 >

 

이 두 다리는 내년 10월 공사에 들어가 2012년 여수 세계박람회에 앞서 상반기에 끝난다. 다리가 건설되면 여수산단에서 광양제철소 앞까지 거리가 기존 1시간20분대(60㎞)에서 10분대로 줄면서 물류 활성화에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공사는 설계와 시공을 한 업체가 하는 턴키방식으로 이뤄진다.4개 공사구간에 8개 컨소시엄(기업연합),38개 업체가 참여했다. 최종업체 선정은 전남도가 보낸 설계평가서를 토대로 조달청의 입찰가와 수행능력 평가를 합쳐 다음달 말에 이뤄진다.

 
 

서해대교

 
 


서해대교 (SEO-HAE GRAND BRIDGE)
 

 한국도로공사는 아산만을 통과하는 국내최대, 세계적 규모의 서해대교를 건설하였습니다.

 

1. 공사개요

   가. 공사위치
        - 시점 : 경기도 평택시 포승면 내기리
        - 종점 : 충남 당진군 송악면 복운리
   
   나. 자연조건
        - 조수 간만의 차 : 9.3m
        - 최대수심 : 22m
        - 유 속 : 2.3m/sec
        - 최대풍속 : 25.7m/sec
  
    다. 건설효과
        - 동북아 시대를 이끌어갈 서해교역의 관문으로 부각
        - 서해안 시대 국가공단 물동량의 원활한 수송
        - 전국 일일 생활권화
        - 주변 레져시설 조성에 따른 관광 명소로 부각
        - 신공법 채택에 따른 전문기술 축적
        _ 국내건설 기술 수준의 제고
        - 건설시장 개방에 대비, 국제 기술 경쟁력 강화

    라. 위치도 


   마. 교량제원

구   분

단위

제  원

비  고

 교량연장

 사장교

m

990  

-

 P.S.M교

m

5,820  

-

 F.C.M교

m

500  

-

 전체

m

7,310  

-

 교량폭원

m

31.41  

왕복 6차선

 설계속도

㎞/hr

120  

-

 설계하중

-

DB24, DL24  

-

 연투입인원

만명

300  

-

 연투입장비수

만대

45  

-

 주요자재현황

 철근

105,000  

-

 시멘트

295,000  

-

 강선

8,900  

-

 강관

m

40,000  

-

 총공사비

억원

5,300  

-

 공사기간

 1993. 11 ~ 2000. 12

 시 행 자

 한국도로공사

 감     리

 대우 ENG

 시공사

 대림산업(주), LG건설(주)

2. 공사주요 단면도

   가. 공사 측면도

   나. 주탑정면도

   다. 케이블 단면도

< 0.6" - 37 가닥 >

   라. 상부구조 단면도

< 사장교 >

< F.C.M 교 >

< P.S.M 교 >

 

       - 서해대교는 국내 최장인 7,310m (사장교 990m, P.S.M교 5,820m, F.C.M교 500m)이며
          사장교의 주경간장은 470m이다.
       - 사장교의 주탑높이는 192m (60층 빌딩 높이)로 국내 최고의 교각으로 현대적 감각의
          조형미를 고려
       - 바람, 지진, 염해에 저항할 수 있는 완벽한 구조물 설계
       - 첨단 계측시설로 과학적인 시공관리
       - 국내 최초 신공법인 Cell식 가물막이 공법으로 사장교 주탑기초 시공

3. 교량 구간별 제원

구  분

사장교

P.S.M교

F.C.M교

비  고

연장

990m

5,820m

500m

-

  - 경간장

470m

60m

165m

-

상부구조

강합성사장교

연속콘크리트
상자형교

장경간 콘크리트
상자형교

-

통과높이

62m

-

45m

5만톤급 선박 통과가능
2만톤급 선박 통과가능

주탑높이

182m

-

-

60층 빌딩 높이

하부구조

직접기초

대구경 현장타
설콘크리트말뚝

대구경 현장타
설콘크리트말뚝

-

케이블
(사장교)

케이블 2면 배열

케이블 수 : 144본

케이블 간격 : 12.3m (앵커부분 4.6m)

케이블 규격 : Φ18~28㎝ ( 0.6" - 37~91가닥)

케이블 분담하중 : 340 ~ 930 톤/본

Grease 또는 왁스 2중 피복

세그멘트
(P.S.M교)

-

폭 : 15.7m

-

길이 : 3.0m

-

높이 : 3.5m

-

중량 : 70 ~ 80 tons/seg

4. 주요공사 추진 모습

< 사장교 기초 콘크리트 타설 >

< 에폭시 코팅 철근 강관내 설치 >

< P.S.M 구간 교각시공 >

< Slip Form 에 의한 교각시공 >

< 해상부 교각시공 >

< 상부 스라브 세그멘트 제작 >

 

5. 사장교 주탑 기초공사

    가 물막이는 육상에서 Sheet Pile을 원형 Cell식으로 조립 (원형 Cell 16기, Arc Cell 16기)
    하여 해상으로 운반 . 설치하고 Cell 내부에 모래를 채워 가물막이를 완성시키는 공법으로서
    그 규모가 163m x 128m (축구장의 2.8배)이다.
    기초형식은 직접기초로서 가물막이 내부에서 엄지 말뚝, 토류벽, Earth Anchor 등을 설치
    하고 해수면 아래 34m까지 굴착하여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을 시공하였다.
    기초 규격은 66m x 28m x 34m(h) 이며 콘크리트가 총 73,500㎥, 철근 6,121톤이 소요됨
 

 

6. 상부공 시공순서

   가. 사장교 (Cable - Stayed Bridge)


       상부가설은 주탑을 중심으로 대칭되도록 Segment 접합 후 Stay Cable 로 고정

     - 상부강형 Segment를 육상에서 제작후 Barge선으로 가설지점으로 운반
      - 주탑을 중심으로 대칭되도록 Derrick Crane을 이용하여 강형 Segment를 인양 접합
         하고 Stay Cable로 고정
      - 육상에서 제작한 PC Panel을 강형상에 거치하고 접합부에 콘크리트를 현장 타설 

   나. F.C.M교 ( Free Cantilever Method Bridge)


        별도의 동바리나 가설 고정장치 없이 주두부를 중심으로 대칭되게 이동식 거푸집을 사용
        하여 상부 콘크리트를 Cantilever식으로 분절 시공

 

    - 교각위에 주두부를 설치한 후 이동식 거푸집을 양측에 설치
    - 이동식 거푸집에 상자형으로 콘크리트를 타설, 양생 후 PC 강선을 사용하여
       Pre-Stress도입

   다. P.S.M교 (Precast Segmental Method Bridge)


       일정한 길이로 분할된 상부 부재인 Segment를 제작장에서 제작하여 현장에 거치된
       Launching Truss 상에 거치한 후 PC 강선으로 Post Tension하여 상부구조를 완성
 

 

    _ Segment를 제작 공장에서 제작
    - 가설 동바리인 Launching Truss를 제작하여 현장 거치
    - 세그먼트를 운반하여 Truss 위에 거치, 접합한 후 PC 강선으로 Pre-Stress 도입

7. 서해대교의 특징

     - 국내 교량중 최장대교 총연장 7,310m, 최대고교각 182m
     - 사장교 주 경간장이 국내 최장으로서 470m
     - 풍속 65m/sec의 강풍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
     - 해수로 인한 부식에 대비 내염시멘트 및 에폭시 코팅 철근 사용
     - 각종 첨단 계측기를 설치하여 과학적인 시공관리로 안정성 확보
     - 리히터 규모 6 에도 견딜 수 있도록 내진설계
     - 주탑 엘리베이터, 이동식 교량 점검차등 유지관리용 점검 시설 설치
 

< 에폭시 방청 철근망 조립 >

< 철근가공장 >

< 강관파일 항타 >

< Seg 제작장 >

8. 서해대교의 위용

 

 

 
 

나로도 연도교 및 연육교

 
 

1991.05.02부터 1993.02.15까지 약 2년간 직접 참여하였던
나로도 연도교 및 연육교 건설현장의 완성된 모습과 기념비 모습들..
 

▲  고흥군과 내나로도를 잇는 연육교
 

▲  고흥군과 내나로도를 잇는 연육교
 

▲  내나로도와 외나로도를 잇는 연도교
 

 
 

거금도 연육교  

 
 

거금도 연도교 가설공사 (Ⅱ단계)

 

 ※ 공사개요

 

 

 ■ 위      치 : 전남 고흥군 금산면 대흥리 ~ 도양읍 소록리 (국도 27호선)
 ■ 사업기간 : 2002년 12월 ~ 2007년 12월 (1,800일)
 ■ 발 주  자 : 건설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 감리회사 : (주) 수성엔지니어링
 ■ 시공회사 : 현대건설(주). 남양건설(주), 여산건설(주), 남영건설(주)
 ■ 설계회사 : 현대 ENG(주), (주)청석ENG, (주)DM ENG

 

 

 ※ 공사내용

 

 

 ■ 사업규모 : 연장 6.669㎞, 폭 11.5m
   - 해상구간 : 2.028㎞
    . 사장교 : 1.116㎞
    . 접속교 : 0.912㎞
   - 육상구간 : 4.641㎞
    . 도로 : 3.701㎞
    . 터널 : 0.670㎞
    . 교량 : 0.270㎞
 ■ 사  장 교 :
   - 이중합성 와렌 TRUSS (W : 15.3m x H :6.5m)
   - 5경간 연속사장교 (120m - 198m - 480m - 198m - 120m)
   - 다이어몬드형 주탑 높이 : 167.5m
   - 케이블 : 3번틀 x 7CABLE x 4개소 (12,730m)

 

◆ 주민편의 . 관광기능 확보 . 친환경적인 노선

   △ 서남해안 일주도로 계획과 연계한 노선계획

   △ 자전거 및 보행자 도로 설치

   △ 다도해의 경관에 어울리는 아름다운 사장교

   △ 소록도의 특수성을 감안한 소록 교차로

 

   △ 거금 연도교 및 다도해를 조명하는 휴게소

 

◆ 거금도 연도교 설계 특징

  ◇ 주요제원 ◇

 

 

 

 

 

 

          △ 심해기초에 적합한 Bell Type 주탑기초

         △ Cell식 파일 캡 구조의 접속교 기초

        △ 1면 번들형 타입 케이블

         △ 이중 합성 와렌트러스

 

         △ 국내 최초의 5경간 연속 사장교

 

◆ 거금도 연도교 시공상세도

     △ 해상 B/P에 의한 콘크리트 타설

     △ RCD 콘크리트 타설

     △ 강제 케이슨내 수중 콘크리트 타설

    △ RCD (Reverse Circulation Drilling) 시공

    △ 강제 케이슨 (2기) 제작 및 설치

    △ FORM에 의한 주탑시공

△ 주탑 및 주경간교 시공 상세도

      △ Jack-Up Barge에 의한 주경간 가설

      △ 접속교 120m 대블럭 일괄가설

      △ 프리캐스트(육상제작분) 바닥판 시공

      △ 삽입식 강재앵커 박스 적용

◆ 거금도 연도교 공사사진

      △ 주탑 시공 및 파일브레싱 후 재하장면

      △ 파일 두부 정리

      △ 파일 브레싱 및 두부정리

      △ 파일 두부 정리 상태

      △ Footing 콘크리트 타설 상태

      △ 파일 작업 장면

      △ 교량 기초 작업 장면

      △ 교량 기초 작업 장면 (원거리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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