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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만용어해설
 
 

항만용어 해설 (대한전문건설협회  수중공사협의회 자료인용)

 
 

가거치(假据置) temporaay placing, temporary stoarge

공사용 블록(이형 블록 포함)이나 케이슨 등을 설치하기 전에 육상, 수상, 또는 수중의 일장한
장소로 옮겨 임시로 놓아두는 것

가동교(可動橋) movable bridge

선박등이 항해할 수 있도록 시설한 다리. 필요에 따라 교량의 상부구조를 이동할 수 있다.
도개교, 승개교, 선회교, 전개교 등이 있다.

가물막이(假-) cofferdam

교량이나 댐, 갑문 등의 하천 또는 해양에 구조물을 축조하는 동안 물이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널말뚝(sheet pile)이나 흙 등을 사용하여 임시로 막아놓은 제방이나 댐.

가설잔교(假設棧橋) temporary stage, scaffold board

가설구조의 잔교시설로 교량의 가설이나 재료 운반, 임시 적재, 작업용 통로 등으로 이용한다.

가항반원(可航半圓) navigable semi-circle

태풍권내에서는 태풍중심에서 진행방향으로 향하고 북반구의 우측 부분에서는 풍향과 태풍의
진행방향이 일치하는 까닭에 풍속이나 파고가 크고 선박의 항행이 위험하여 위험반원이라 부른다.
우측부분에서는 풍향과 태풍의 진행방향이 반대로 되는 까닭에 풍속이 약하고 해면은 비교적
평온하여 이것을 가항반원이라고 하며, 선박은 이 부분에서 태풍을 피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가상수심(可航水深) navigable depth

선박의 운항이 가능한 수심.

가호안(假護岸) temporary dike, temporary revement, temporary bulkhead

부두 등 영구 시설물의 건설이 계획되어 있는 배면을 매립하거나 또는 준설토 투기장 등으로
먼저 개발하기 위하여 임시로 사용할 수 있는 호안 역할을 하도록 축조한 임시 구조물.

간조정선(干潮汀線) low water line

저조면이 해변과 교차하는 선(저조의 높이에 의하여 매일 변화한다.

간출암(干出巖) rock which covers and uncovers

저조시에만 노출되는 바위를 간출암이라 한다. 해도에서는 감출암의 폴이를 기본수준면으로
부터의 높이로 나타낸다.

감조구역(感潮區域) tidal portion, tidal compartment, estuary, tidal reach

간만차(干滿差)에 의한 해수의 영향을 받는 지역, 특히 하천의 하류부에서 조석의 영향을 받아
수위가 변하는 한천 구간. 이 구간에서는 특히 만조시 유수방향이 역전하여 하류에서 상류로
흐르고 담수와 해수의 비중차 때문에 소위 염수계 및 밀도류의 현상이 생긴다.

간척제방(干拓堤防) polder dyke, polder dike

간척지를 둘러싸고 있는 제방. 종래의 간척제방은 주로 성토제로 단면이 작았다.
근래의 제방은 구조상 경사제, 직립제, 혼성제의 3종으로 대별된다.
연약지반에서는 저폭이 넓은 경사형이 지내력에 유리하고 지반이 견고하며 파력이 작을 때에는
직립제나 혼성제가 적당하다. 고조시 월파를 고려한 제방고를 갖도록 축조하여야 한다.

갑문턱(閘門) lock sill

갑문을 닫았을 때 문짝을 받치기 위하여 비실(扉室) 바닥으로부터 돌출시킨 부분.
항행선박의 크기는 갑문턱 상면의 깊이에 좌우 된다.

감쇠구역(減衰區域) decay area

파랑이 풍역으로부터 멀어져 여울이 되어 감쇠하면서 진행하는 구역.

갑실(閘室) lock chamber

외해의 내측 폐만의 수위차가 현저할 때에도 선박의 출입이 가능하도록 설치된 두 개의 갑문사이로 연결된 수로로서 갑문 조작에 의해 갑실의 수위가 조절된다.

감조박지(感潮泊地) tidal basin

갑문(閘門)없이 박지 내의 수위가 외해의 조위 변동에 따라 영향을 받는 박지.

강널말둑(鋼) steel sheet pile

벽체로 연결 항타하여 가물막이, 토류벽, 호안 및 접안 시설로 사용하는 강제 널 말뚝.
소규모 또는 깊이가 얕은 가물막이나 토류벽 및 호안은 자립식으로 가능하나 깊이가 깊은 접안시설이나 기타 구조물에는 타이재 및 버팀공과 함께 구성된다.

강말뚝식방파제(鋼-式防波堤) steel pile breakwater

하부는 연속해서 강관을 박아 벽체로 형성하고 상부를 현장 콘크리트로 연결한 구조의 방파제.
파고가 3m미만의 외해나 항내 등 비교적 파고가 적은 해저지반이 연약한 지반등에 적합하고, 기초부의 세굴에 문제가 있어 파랑이 큰 경우는 적합하지 않다.

감조하천(感潮河川) tidal river, estuary

조석에 의해 물의 흐름과 수위가 상당히 상류까지 영향을 받는 하천. 이러한 영향을 받는 범위를 감조구간이라 한다. 해양으로 흐르는 하천은 모두 감조하천이다.
감조하천에서는 일반적으로 창조지속시간이 짧고 유속이 강한 반면, 낙조지속시간은 길고 유속은 약하다. 감조하천에서 고조위의 높이는 유역에 따른 변화가 거의 없으나, 저조위는 상류로 올라감에 따라 높아지고 조차는 점차 작아진다.

강혼합형하구(强混合刑河口) well-mixed estuary

수심이 낮아 난류 혼합이 왕성하여 수직적인 밀도차가 거의 없는 하구.
강으로부터 흘러 내려온 민물과 바다로부터 흘러 들어온 해수가 잘 혼합되어 수직방향으로 염도가 거의 일정한 하구이다.

갑거(閘渠) ① lock ② lock culvert, lock conduit, lock sluice way

① 조석 고저(간만)의 차이가 심한 항만에서 선거 내 수심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고 선박이 입출항할 수 있도록 수위를 조절하는 갑문과 갑실. 구동장치 등의 시설이 필요한데 이 시설물을 통틀어 갑거라고 한다.

② 갑거의 급수 및 배수를 위하여 갑실(閘室)의 앞 뒤 비실(扉室)을 연결하는 수로.

건선거(乾船渠) dry rock

조선이나 선박의 수리를 위하여 해안부에 선박이 출입할 수 있을 정도로 굴착하여 입구에 문비와 급배수 장치를 갖추고 그속에 선박이 들어가면 문짝을 닫고 내부의 물을 펌프로 배수하여 선체를 대상에 지지함으로써 선박을 수리하거나 선박을 건조할 수 있게 만든 구조물. 케이슨 제작, 진수에도 사용된다.

격벽(隔壁) bulkhead

선체 또는 케이슨 내부를 구획하고 있는 벽을 말하는데 이는 선박이나 케이슨의 안전, 침수방지, 대형화재의 발생방지 등을 목적으로 설치한다.

강관널말뚝(鋼管-) steel pipe sheet pile

강관에 이음부를 용접하여 벽체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한 널말뚝. 단면 강성이 다른 널말뚝과 비교하여 매우 크고, 수평력에 대한 저항도 매우 크다

계선링(繫船 ) mooring ring

소형선이 계류할 때 배의 로프를 걸 수 있도록 강제 원형 링을 설치한 일종의 계류장치.

강관말뚝(鋼管-) steel pipe pile

강제로 제작된 원통 모양의 말뚝. 구조물의 기초말뚝용이나 항만 시설에서 잔교식 또는 돌핀식 구조에 많이 사용됨. 시공성을 고려하여 슈(shoe)부를 개방하거나 지질 조건등을 고려하여 폐쇄하기도 한다. 특수한 토질에서는 특수 슈로 보강하여 사용한다.

공기방파제(空氣防波堤) pneumatic breakwater, air breakwater

해저에 파이프를 부설하고 그 파이프를 통해 압축공기를 배출하여 진행하는 파랑의 에너지를 감쇄하는 방파제, 배기관에서 나온 공기는 공포군으로서 해중을 상승류 또는 수면에서의 수평류와 난류에 의하여 쇄파를 촉진시키고 파랑의 에너지를 소진시킨다. 수심이 깊고 파장이 짧은 파랑에 유효하며 특수한 장소에 사용되기도 한다.

강말뚝식방파제(鋼-式防波堤) steel pile breakwater

하부는 연속해서 강관을 박아 벽체로 형성하고 상부는 현장 콘크리트로 연결한 구조의 방파제. 파고가 3m 미만인 외해나 항내 등 비교적 파고가 적은 곳의 연약한 해저지반 등에 적합하다. 그러나 기초부의 세굴에 문제가 있어 파랑이 큰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다.

개수로(開水路) open channel, open ditch

수리학적으로, 유체가 대기에 접해 있는 자유수면을 가지고 흐르는 수로. 뚜껑이 없는 수로를 개거라고 하며, 뚜껑이 있는 것은 암거라고 한다.

검조(檢潮) tidal observation

간만의 차 또는 해수면의 수위를 관측하는 것으로서 검조기의 설치는 항만 이용에 지장이 없고 파도가 잔잔하여 관측지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을 선정하여 측정한다.

게조(憩潮) slack water, slack tide

왕복성 조류에서 창조류와 낙조류의 흐르는 방향이 바뀔 때, 유속이 0이 되는데 이 상태를 게조라 한다

계류시설(繫留施設) mooring facilities, berting facilities

선박이 접안해서 화물을 적하하고 승객이 승강(乘降)을 하는 접안 설비를 총칭해서 계류시설이라고 말한다. 안벽, 잔교, 부잔교, 물양장(物楊場, lighter's wharf, 거룻배 부두), 돌핌(dolphin), 계류 부이 등 시설의 총칭.

계획수심(計劃水深) ①planned depth ②planning depth

① prolected depth 공사 완성 후의 수심을 말한다.
②lanning water depth 계획 또는 공사중일 때 의 계획수심을 말한다. 참고로 controlling depth는 유지 수심을 말하며 매몰 등에 대해 유지해야 할 수심이다.verified depth란 검정수심(檢定水沈)을 말하며 항로나 박지 등과 관련공적인 기관에서 확인한 수심이다.

고립파(孤立波) solitary wave

고립파는 파장이 무한히 길고 주기 또한 무한대인 파도로서 실제의 해안에서는 볼 수 없다. 그 파형은 전부 정수면(靜水面) 위에 있으며 파고 H는 정수면으로부터 파 꼭대기(波頂)까지의 높이가 된다. 또한 고립파에서는 물 입자가 파의 진행에 따라 파의 방향으로 진행할 뿐이며 후퇴하는 일이 없다. 따라서 정수면위의 수량 전체가 그대로 수송된다

고정잔교(固定棧橋) landing pier, landing stage

해안선에서 직각 또는 일장한 각도로 돌출한 교량 모양의 접안시설. 바다 위에 말뚝을 박거나 케이슨 등을 거치하여 상부시설을 한 구조로서 육지와는 도교로 연결한다

공기케이슨(空氣-) pneumatic caisson

케이슽 밑부분에 작업실을 작는 철근 콘크리트제(또는 강제) 케이슨. 수중구조물 등의 기초에 사용한다. 작업실 내에 압출공기를 넣어 건조상태로 만든 뒤에 사람이 들어가 인력 또는 기계로 바닥을 굴착한다. 소정의 깊이까지 침강하면 작업실과 작업실 슬래브 상부를 각각 콘크리트와 흙으로 채워서 기초로 만든다. 케이슨 하부에 작업실내에 압촉공기를 불어넣어 작업실 내의 물을 배제하고 인력 또는 기계로 토사를 굴착, 배출하면서 침하시켜 소정의 지지층에 도달케 하는 공법.

공사용기준면(工事用基準面) workind datum line, datum level

항만에서 시설 계획, 구조물 설계, 공사시공 때 기본이 되는 수준면. 약최저저조위로 (±)0.00mm이다

공유수면(公有水面) public water surface

사유지에 포함되는 수면 이외에 국유에 속하는 수면을 말한다. 공유수면매립법에 규정된 공유수면이란, 강(河),바다(海),호수(湖),늪(沼) 기타 공용에 제공되는 수류 또는 수면으로서 국유에 속하는 것

교각(橋脚) pier

교량의 하부구조로 교량 거더를 지지하고 교량 거더로부터의 하중을 지반으로 전달하는 구조물

국립해양조사원(國立海洋調査院) National Ocean Research Institute

해양 종합조사에 관한 국가 해양조사기관.
한국해역의 수심, 해저지형, 중력, 지자기, 지층 등에 관한 해양측량과 조석, 조류, 해류 등의 해양관츨, 해도 및 해양도서지의 간행 및 보금, 항행 통보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다. 국제수로기구(IHO) 회원국 간에 해양조사 및 수로 관련 자료와 정보를 교환하고 있다.

교량(橋梁) bridge

교통로, 수로(水路) 등이 하천, 계곡, 움푹 꺼진 땅, 그밖에 이들 통로의 기능을 저해하는 것에 직면했을 경우, 이것을 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구조물.

극한응력(極限應力) ultimate stress

재료가 견딜 수 있는 최대의 응력으로서 재료 내의 응력이 이 응력을 초과하면 재료가 파괴된다.

급수전(給水栓) hydrant

선박에 정수를 공급하기 위한 수도시설.

기대월파량(期待越波量) rate of overtopping

호안이나 제방 등에 불규칙한 파군이 작용할 때 획률적으로 기대되는 월파의 평균유량.

기파(磯波) surf,breaker,wave breaking

완만한 해안에 밀려와서 부서지는 파의 총칭. 풍랑(wind wave)이나 너울(swell)로 형성된 해파(海波)가 얕은 바닷물에서 뾰족하게 되면서 부서지는 것을 기파라 한다. 기파는 쇄파라고도 한다.
①파편상 쇄파(spilling breaker):해파가 일정거리에 걸쳐 점차적으로 깨지면서 해안쪽으로 물이 솟아 오르는 기파
②돌진형 쇄파(pluging breaker):태평양의 전형적인 기파로서 해파가 뾰족하게 말리다가 마지막에 깨지면서 물이 밀려드는 기파
③벽상쇄파(surging breaker):해파가 날카롭고 세차게 해변에 돌진하는 기파 등으로 나누어진다.

광파표지(光波標識) visual sids

항로표지의 하나로 빛을 이용하여 그 위치를 표시하는 신호장치.
항로표지법은 야간에 등화(燈火)를 이용, 그 위치를 표시하며 주간에는 형상표지로도 이용하는 항로표지로 규정하고 있다.야간에는 향해하는 선박이 위치를 측정하는데 이용되며, 등대/등표/도등/조사등/지향등/등주/교퍙등/등부표/등선 등이 있다.

그래브준설선(-浚渫船) grab dredger, clamshell dredger

하상(河床)아나 해저의 토사를 굴착하기 위한 작업선의 일종. 대체로 비항해식 선박이며 파워 셔블(power suhvel)의 상부 선회체처럼 360 ° 선회 가능한 윈치 기구를 가진다. 봄 선단에 그래브를 매달아 낙하시켜 물밑의 토사를 굴착한다. 그래브의 크기에 따라 Y,A,B,C,D,E형이 있지만 최근에는 32m3의 거대한 그래브를 장치한 것도 있다. 동력은 전력 또는 증기, 디젤 발전식 등이 있다.

근접연안류(近接沿岸流) neaeshor current

파랑이 해안으로 내습함에 따라 쇄파대 및 그 부근에 발생하는 흐름의 총칭. 연안류와 이안류가 있다.

기상조(氣象潮) meteorological tide

기상요소 중에서 어느 정도 주기적인 변화를 하는 기상상태로서 해면의 주기적인 승강을 일으키는 분조를 말한다. 조석에서 중요한 기상조는 태양년주조(Sa), 태양반년주조(Ssa), 태양일주조(S1)이다. 저기압에 의한 해면상승, 폭풍에 의한 상승 등이 기상조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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